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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복지택시 이용·정산 방식 개선해야”

도민 만족도 높으나 절차 불편
예약·접수·정산 기능 통합한
콜·정산 시스템 구축방법 제시

이용률이 늘고 있는 경기복지택시의 이용 절차와 운송사업자 정산 방식을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경기연구원은 이같은 내용의 ‘경기복지택시 이용방식을 스마트하게 바꾸자’ 보고서를 14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대중교통 소외지역 주민과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을 위한 경기복지택시는 2014년 안성시와 여주시에 처음 도입된 이후 지난해 기준 9개 시·군, 188개 마을에서 1천104대가 운행중이다.

편도 기준 이용자 수는 2015년 2만7천266명에서 2016년 7만2천324명, 2017년 10만4천790명, 지난해 9월까지 11만3천44명으로 연평균 16.1%의 증가율을 보였다.

경기연이 이용자 234명에게 설문조사를 한 결과 복지택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91.9점으로 나타났다.

반면, 이용방식은 다소 번거롭고 불편한 실정이다.

주민임을 확인하기 위해 이장에게 배차 신청을 해야 하며 시·군에 따라 하루 왕복 1회, 월 4~10회 등으로 이용 횟수가 제한된다.

시·군별 다른 이용 방식이나 이용 제한과 함께 운송사업자가 매월 관할 관청에 정산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것도 풀어야 할 과제이다.

개선 방안으로는 복지택시 예약·접수·정산 기능을 통합한 콜·정산 시스템 구축이 제시됐다.

통합 콜·정산 시스템은 이용자가 콜 시스템이나 휴대전화 앱을 통해 예약하면 통합시스템이 운전자에게 배차정보를, 해당 시·군에는 정산정보를 제공하는 형태다.

송제룡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다양하고 복잡한 복지택시 이용·운행 기준을 단순화·표준화해 대중교통 소외지역 주민 누구나, 시군별 예산이 허용하는 한 최대한 수시로, 차별 없이 균등한 조건에서 이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원현기자 dudnjsgus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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