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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7호선 청라 연결 빨라진다… 2027년 개통

광역교통위, 예타조사보다 2년 빠른 기본계획 승인
市, 이달 공사수행방식 결정·2021년 하반기 착공

청라국제도시 최대 숙원사업인 서울도시철도 7호선의 청라국제도시 연결사업 개통이 2년 빨라진다.

인천시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예비타당성조사보다 개통을 2년 앞당긴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의 기본계획을 승인했다고 15일 밝혔다.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은 연장 10.7㎞에 총 사업비는 1조2천977억 원으로 서구 석남동에서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까지 연결하는 사업이다.

서울 7호선의 청라국제도시 연장은 지난 2006년부터 추진했으나, 경제성(B/C)이 0.23∼0.56 밖에 나오지 않아 사업이 보류됐다.

이에 시는 사업 재기획 등 3년여 의 노력 끝에 2017년 12월 기재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어렵게 통과했다.

그러나 예비타당성조사에서 개통이 2029년으로 제시되자 또다시 청라국제도시 등 지역 주민들로부터 조기 착공과 개통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따라 시는 착공 1년과 개통 2년을 단축하는 것으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올해 1월부터 국토부 및 기재부와 협의를 시작하여 6개월의 끈질긴 설득 끝에 지난 6월 21일 기재부가 인천시 요구안을 최종 수용했다.

시는 기본계획 승인에 따라 이번 달 공사수행방식(턴키공사 또는 기타공사)을 결정하고, 9월에 설계를 발주해 2021년 상반기까지 기본설계와 실시설계를 마치고 하반기에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서울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의 운행 열차는 중량(重量) 전철로 1대가 8칸이며 출·퇴근 시 6분, 평시는 12분으로 운행될 계획이며,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과 인천 2호선 석남역, 인천 1호선 부평구청역 등에서 환승이 가능하다.

서울 7호선이 석남역에 이어 청라국제도시역까지 연장되면 청라에서 구로까지 현재 78분에서 42분으로 36분 단축되고 강남까지는 환승 없이 한 번에 오갈 수 있는 등 서울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조성표 시 철도과장은 “서울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 기본계획이 승인·고시되어 조기 착공과 개통이 가능해졌다”며 “앞으로 설계 등 추진과정에서도 개통을 더 앞당길 수 있는지 적극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이정규기자 lj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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