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사립학교 교사 선발 투명성 강화된다
인천 사립학교 교사 선발 투명성 강화된다
  • 박창우 기자
  • 승인 2019.07.17 20:07
  • 댓글 0
  •   6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발시험 시교육청 위탁 확대
공·사립 동시지원 시스템 개선
인천지역 사립학교 교사 선발이 좀 더 투명해질 전망이다.

인천시교육청은 지역 사립학교 신규 교사 선발시험에 대한 시교육청 위탁이 확대될 전망이라고 17일 밝혔다.

‘사립 신규교사 채용 시험의 공립 위탁’은 사립학교 교사 선발 시험을 ‘공립 중등교사 임용시험’과 동일한 날, 동일한 문제로 시험을 치루도록 시교육청에 채용 시험을 위탁하는 제도다.

앞서 시교육청은 위탁을 시행하는 사립학교에 대해 출제와 채점 관련 비용을 교육청에서 부담하고, 교육부 및 17개 시·도교육청과 함께 공·사립 동시 지원이 가능하도록 ‘교원채용 온라인 공·사립 동시지원 시스템’을 개선해 응시자들의 불편을 크게 해소함으로써 사립교사 위탁시험에 적극 응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었다.

사립학교는 교사 선발 시 주로 자체 전형으로 진행했으나, 올해부터는 공립에 위탁하는 방안을 수용하는 학교가 증가하고 있다.

시교육청은 2019년 7월 현재, 삼랑·인평자동차·동산고, 은광학교 등 4개 학교의 조리·기계·전자·체육·수학·특수(중등) 등 6과목에 총 9명의 위탁시험을 신청받았다.

합격자 선정은 1차 시험에서 선발인원의 5배수에 합격자를 선발하여 통보하면, 2차 시험은 사립 법인별로 진행된다.

다만, 내년에 특성화고교로 전환되는 삼량고의 경우 전환 초기 안정적 교육과정 운영 정착을 위하여 2차 시험까지 전부 위탁하여 시행할 방침이며 다른 사립 법인들의 요구가 있다면 그 법인에 대해서도 2차 시험까지 위탁 진행할 예정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사학 법인들의 건의사항을 더욱 검토하여 반영함으로써 위탁 참여를 활성화해 나가고 공개적인 선발 진행으로 투명하고 공정한 인천교육을 만드는 데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박창우기자 pc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