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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학교장 정책제안 중 44건 반영

‘현장교육협의회’ 자료 공개
129건 제안…교육과정·교원인사·예산지원 집중
“학교자치에 대한 높은 관심 반영된 정책 많았다”

“초등학교 진로지도를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연계하면 학생들의 성장과 이해도가 높아질 것이다.” “다문화 학생을 지도할 부교재를 만들어 보급해 달라.”

일선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의 교육 전반을 책임지고 있는 학교장들이 도교육청과 교육지원청에 제안한 정책 내용들이다.

교육청은 학교장의 의견을 받아들여 2016년부터 시행중인 학교 내 진로전담교사를 확대하고 이들 교사에 대한 직무교육을 강화해 초·중학교로 연계되는 자유학기제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또 중등 다문화 교과 부교재를 개발하고 있으며, 내년 이후 보급이 추진될 전망이다.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7월 교육지원청별로 실시한 ‘학교장 현장교육협의회’에서 제기된 학교장 정책제안 내용과 추진 경과 등을 자료를 3일 공개했다.

도교육청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교육지원청별로 마련한 현장교육협의회에서 민주적 학교문화조성, 교육과정, 교원 역량강화, 근무방식 개선 등 9개 영역에서 99개의 주제, 129건의 정책이 제안됐다.

학교장들의 의견은 교육과정 운영과 교원인사, 예산 지원과 관련한 정책개선에 집중됐다.

교육과정과 관련해 학업에 집중하기 어려운 학생을 위한 대안교실 마련, 고교 3년간 이수해야할 단위(204 단위)를 학교 자율적으로 줄일수 있도록 제도개선, 학교운영위원회에 학생위원을 신설, 다문화 학생을 위한 중고 연계시스템 등 다양한 정책이 제시됐다.

교원인사는 사서교사의 조속한 배치, 중학교 학급당 교사수 증원, 교감과 일반행정직까지 공모제 확대 등 의견이 제기됐다.

예산 부분은 도시와 농어촌, 구도심 등 학교 여건을 반영한 학교운영비의 차등화가 필요하다는 지적과 급식비를 인건비와 식자재비로 구분해 운영비를 편성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학급과 학생수에 따른 일률적인 예산편성에서 벗어나 학교 맞춤형 예산편성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도교육청은 제기된 정책을 영역별로 분류해 교육청 간부회의를 통해 공유하고, 부서별로 배분해 정책 분석을 거쳐 129건 중 44건을 반영했으며, 부분반영 24건, 검토 중 28건, 미반영 33건 등 처리했다.

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중심의 학교자치, 교육자치에 대해 높은 관심과 이해가 반영된 정책이 다수 제시됐다”며 “학교장들의 다양한 정책 가운데 법률 개정이 필요해 반영하지 못한 좋은 내용도 적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안직수기자 jsa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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