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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감경기 낙관적… 도내 소비자심리 최고치

3개월 연속 상승한 CCSI 102.6… 7개월만에 100 돌파
생활형편·가계수입 전망 지수 등 거의 모든 항목 상승

한은 경기본부 ‘11월 소비자동향’

경기지역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7개월 만에 기준선(100)을 넘어섰다.

한국은행 경기본부가 27일 발표한 ‘11월 경기지역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이달 경기지역 CCSI는 102.6으로 한 달 전(99.2)보다 3.4포인트 올랐다.

지난 4월(100.5) 이후 7개월 만에 기준선인 100을 넘었다. 이 지표는 소비자 체감 경기를 보여주는데, 지수가 100보다 높으면 소비자들의 심리가 장기 평균(2003~2018년)보다 낙관적임을 뜻한다.

도내 소비자심리지수는 지난 5월(98.1)부터 8월(94.2)까지 4개월 연속 하락했다가 9월(97.2) 반등한 뒤 10월(99.2)에 이어 이달까지 3개월 연속 오르고 있다.

소비자심리지수(CSI)를 구성하는 항목들도 대체로 올랐다.

가계 재정 상황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생활형편전망 CSI는 97, 가계수입전망 CSI는 102로 각각 2, 3포인트씩 올랐다.

소비지출전망 CSI는 2포인트 오른 110로 나타났다.

현재생활형편 CSI는 95로 한 달 전보다 2포인트 상승했다. 소비자들이 경제 상황을 어떻게 보는지를 담은 현재경기판단 CSI는 2포인트 오른 75, 향후경기전망 CSI는 4포인트 상승한 83이었다.

주택가격전망 소비자심리지수(CSI)는 122로 전월보다 7포인트 올랐다.

주택가격전망 CSI는 앞으로 1년 뒤 주택가격이 지금보다 오를 것인지에 관한 지수로, 집값이 상승한다고 보는 소비자가 더 많으면 100을 넘게 된다.

주택가격전망 CSI는 정부의 9·13 부동산대책이 나온 시기와 맞물리는 지난해 9월 130을 웃돌다가 올해 2월(83) 역대 최저 수준으로 낮아졌다.

이후 3월(85)부터 반등해 이달까지 8개월 연속 상승했다. 정부가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를 시행했지만, 부동산시장을 바라보는 소비자들의 심리는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 셈이다.

한은 관계자는 “서울 아파트 가격이 오른 영향을 받았고, 지난 몇 달간의 추세에 비해 상승 폭이 컸다”고 말했다.

/이주철기자 jc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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