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공무원 도시발전 연구동아리 꾸려
과천공무원 도시발전 연구동아리 꾸려
  • 김진수 기자
  • 승인 2020.01.13 20:22
  • 댓글 0
  •   8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급 이하 20명 5개 직무 구성
4차 산업혁명 등 4개 팀 조직
토론 통한 성과 시정 반영키로
과천시가 7급 이하 20명으로 구성된 학습조직 ‘과천시 도시발전 연구동아리’ 조직으로 도시발전을 위한 추진동력 확충에 나섰다.

시는 연구동아리를 행정, 시설, 전산, 방송통신, 환경 등 5개 직무 분야에 여성 9명, 남성 11명으로 구성했고 7급 6명, 8급 6명, 9급 8명 등으로 직급 구성도 고르게 분포돼 다양한 시각을 담은 토론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아리는 앞으로 스마트시티, 4차 산업혁명, 도시문제, 유튜브 등의 분야로 4개 팀을 조직해 연간 활동 계획을 수립 후 월 2회 이상 자율 학습과 토론을 실시한다.

이에 시는 동아리 활동을 위해 관련 도서구입비를 지원하는 한편 우수정책 벤치마킹을 위한 기관 방문 등을 포함한 전체워크숍을 개최할 예정이다.

또 연구동아리의 활동 실적에 대한 공유와 건의사항 수렴을 위한 전체 간담회도 열 계획이다.

시는 향후 우수 활동팀 및 정책제안팀 등을 선정해 포상금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직원 간 동아리 학습 성과를 공유해 시정 전반에 활용키로 했다.

연구동아리는 행정, 시설, 전산, 방송통신, 환경 등 5개 직무 분야에 여성 9명, 남성 11명으로 구성돼 있고 7급 6명, 8급 6명, 9급 8명 등으로 직급 구성도 고르게 분포돼 다양한 시각을 담은 토론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아리는 스마트시티, 4차 산업혁명, 도시문제, 유튜브 등의 분야로 4개 팀을 조직해 연간 활동 계획을 수립한 뒤 월 2회 이상 자율 학습과 토론을 실시한다.

시는 동아리 활동을 위해 관련 도서구입비를 지원하고 우수정책 벤치마킹을 위한 기관 방문 등을 포함한 전체워크숍을 개최하며 연구동아리의 활동 실적에 대한 공유와 건의사항 수렴을 위한 전체 간담회도 연다.

또 향후 우수 활동팀 및 정책제안팀 등을 선정해 포상금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직원 간 동아리 학습 성과를 공유하여 시정 전반에 활용할 계획이다.

김동석 기획감사담당관은 연구동아리 구성에 대해 “직원들이 4차 산업혁명 등 과천시의 미래성장산업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자율적으로 학습하고 토론하며 시정 비전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연구동아리 활동을 통해 시정 발전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수렴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김종천 시장도 최근 열린 발대식에서 동아리 팀원들에게 “부서나 직급, 직렬 등 구분 없이 동아리가 구성된 만큼 새로운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며 “연구 활동을 통해 더 나은 과천시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해 달라”고 격려했다.

/과천=김진수기자 kj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