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연금 가입·이체·해지·연금개시 신청 한번에
오늘부터 연금 가입·이체·해지·연금개시 신청 한번에
  • 이주철 기자
  • 승인 2020.01.20 20:30
  • 댓글 0
  •   5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연금포털 개편 작업 마무리
연금계좌 온라인 원스톱 서비스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https://100lifeplan.fss.or.kr/)을 통해 연금 계좌 가입과 이체, 해지, 연금개시 신청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게 됐다.

금감원은 통합연금포털 전면 개편 작업을 끝내고 21일부터 ‘연금계좌 온라인 원스톱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연금저축과 개인형 퇴직연금(IRP) 가입, 이체 등을 원하는 고객은 통합연금포털에 연계된 각 금융회사 홈페이지로 이동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통합연금포털은 연금 가입, 이체 등 항목별 유의사항 정보도 제공한다.

금감원은 고객이 적합한 금융사를 손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금융사별 수익률·수수료율 공시 항목을 신설하고, 연금저축 수익률과 수수료율 비교 공시 방법도 개선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한 사람이 매월 초 월 30만원씩 20년간 납입했을 때를 가정한 수익률을 제공했는데 여기에는 다른 고객의 상품 중간 해지 등 변수가 반영되지 않았다”며 “앞으로는 수익률에 영향을 줄 변수까지 고려한 실제 예상 수익률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중도 해지와 연금수령 때 세금 부담액을 계산할 수 있는 간편 세금계산 시스템도 마련됐다.

회원가입 없이도 나이·은퇴 시기 등 간단한 정보입력만으로 노후 필요자금과 월 생활비 필요액을 알 수 있는 재무 설계와 ‘내게 맞는 상품 찾기’ 기능이 보강됐다.

금감원은 또 퇴직연금 사업자가 취급하는 모든 원리금 보장상품 정보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해 2월 중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퇴직연금 가입조건에 따라 가입자별 맞춤형 수수료를 사전에 산출·비교하는 시스템도 다음 달 중으로 이용할 수 있다.

금감원은 연금포털 조회 서비스를 휴대전화나 태블릿 등 모바일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올해 말까지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이주철기자 jc3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