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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연 “전기·수소차 보급 확산 위해 충전시설 확충 필요”

기존 시설도 도심 아닌 외곽 치중
편의성 부족이 보급률 확대 막아
수요자 중심 충전소 등 설치 지적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정책 중 하나인 자동차를 대체할 전기차·수소차 보급률이 0.4%에 불과한 가운데 보급 확대를 위해 충전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차량 경제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25일 ‘미세먼지 저감, 전기차·수소차 어디까지 왔나’ 제하의 자료를 발간하고 전기차·수소차의 보급 현황과 충전기반시설 구축 실태를 기초로, 보급 확산을 위한 방안을 제안했다.

정부는 2030년 전기차·수소차 385만 대 달성으로 온실가스 30% 감축, 미세먼지 11% 감축을 목표로 미래 자동차 시장을 견인한다는 계획이지만 아직까지 전기차·수소차 보급은 미미한 수준이다.

이는 전기차·수소차 보급확대 최대 장애요소인 충전기반시설 부족과 차량 경제성·편의성 부족이 원인이라는 지적이다.

경기연구원에 따르면 전기차 공용 급속충전기는 2018년 3만9천기를 구축할 계획이었지만 지난해까지 5천800기 구축에 머물렀다.

수소충전소도 2019년 86곳 구축 계획이었지만 25곳 구축되는데 그쳤다.

수요자 중심이 아닌 공급자 위주의 충전기반시설 설치도 이용 효율성을 저하시키고 있다. 충전기반시설은 교통량이 많고 거주 및 이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설치해야 효과적인데 관공서나 외곽 공공부지에 지나치게 편중돼 있다.

강철구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전기차·수소차 운전자의 불편 해소와 보급 확산을 위해 공용 급속 전기차 충전기반시설을 도시 내 5분 거리에 구축하고, 수요자 중심의 도심지 수소충전소 구축을 조기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강 연구원은 전기차 경쟁력 확대를 위해서는 주행거리 확대, 차량 가격 인하, 충전시간 단축, 차종 브랜드 다양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수소차 경쟁력 확대를 위해 내연기관차 대비 40%나 높은 차량 가격을 인하하고 수소탱크 안전성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직수기자 jsa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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