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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민성’ 이란?… 교육 활성화 방안 제안

도교육연구원 “개념 합의 중요”

경기도교육연구원이 지난 2일 디지털 사회에서의 시민성 정립을 위한 ‘디지털 시민성개념과 교육 방안’을 발표했다고 5일 밝혔다.

연구원은 현재 미디어 환경과 미디어 이용자 경험에 부합하는 디지털 시민성 개념을 규정한 이번 연구에서 학교 현장의 디지털 시민성 교육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교육 방안을 제안했다.

‘디지털 이민자’인 기성세대와 ‘디지털 세대’인 학습자가 공존하는 시점인 ‘지금’을 디지털 시민성을 고민해야 하는 적기라고 강조했다.

디지털 시민성이란 디지털 사회에서 학습자가 당연히 갖춰야 할 자질·능력이다. 학습자는 디지털 사회의 소비자가 아니라 생산자이자 거버넌스를 구축해 갈 참여자이며, 이를 위해 미래 지향적 ‘디지털 시민성’ 개념 확립과 교육 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또 ‘디지털 시민성’이 지속적으로 진화한다고 설명했다.

초기 디지털 시민성의 ‘디지털’은 도구적 의미를 강하게 지녔다면, 이후에는 소셜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디지털 공간’이라는 의미를 지니게 됐다.

이제 ‘디지털 시민성’에서 ‘디지털’은 학습자의 자연스러운 일상 영역에 해당하는 ‘디지털 사회’를 의미하고 있다.

즉 디지털 시민성은 사회적 소통·참여·발언을 할 수 있는 시민 소양과 디지털 사회 소속 시민으로서의 권리에 대한 논의로 확장되고 있다.

디지털 시민성은 인지적 영역(미디어 정보 리터러시, 지식정보 융합), 정의적 영역(성찰과 책임, 존중과 조화), 행동적 영역(디지털 사회 참여, 연계 통한 변혁적 행동)을 포괄하는 복합적 개념으로 3가지 하위영역으로 구성된다.

연구책임자 김아미 부연구위원은 “디지털 시민성을 지원하는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한 선제 조건으로 디지털 시민성 개념에 대한 합의가 중요하다”고 지적하면서 “이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대한 이해와 디지털 사회 주인공인 어린이·청소년이 디지털 공간에서 어떤 경험을 하고 무엇을 바람직한 시민성이라 생각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주철기자 jc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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