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크게 실사영화인 다큐멘터리와 픽션의 극영화, 만화영화인 애니메이션으로 대별된다. 영화의 장르라 하면 극영화를 구분하는 것인데 멜로, 액션, 코미디, 역사, 웨스턴, 뮤지컬, 전쟁 등 수도 없이 많다. 만들고 싶은 영화가 인간 생활의 여러 일들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그중 가장 많이 만들어진 장르는 단연 액션영화다. 액션영화는 다시 세분화되어 무협, 쿵후 등으로 까지 세분화되는데 이소룡이란 글로벌 스타 출현 이후의 현상이다. 영화는 철저히 관객을 대상으로 하는 오락산업의 산물이기에 어떤 장르가 흥행에 성공한다면 그 장르는 더 분파되어 메인 장르의 하나로 자리 잡게 된다. 그래서 영화 역사의 진화됨에 따라 이렇게 수많은 장르가 생겨난 것이다. EBS에서 방송되었던 '시네마 천국'에서는 다큐멘터리와 애니메이션을 포함하여 장르를 2013년 52개로 구분하여 분류하여 1년 간 방송하였다. 그것을 살펴보면 다큐멘터리, 역사(사극)영화, 슬랩스틱 코미디, 스크루볼/로맨틱 코미디, 블랙 코미디, 웨스턴, 스파게티 웨스턴, 뮤지컬/발리우드, 음악, 댄스, 독립영화, 멜로영화, 갱스터, 탐정/느와르, 첩보/스파이, 경찰, Sci-Fi, 판타지, 모험, 로봇/사이보그,
구하기 어렵다는 그의 공연 표를 구해서 잠시 좋았다. 얼마 후 공연이 취소되었기 때문이다. 가요란 3분 안에 인생의 의미를 노래하는 장르이다. 인기 가수와 인기곡에는 그 이유가 분명히 있다. 나훈아는 1966년에 데뷔하여 지금도 활동하는 가수로 단연 톱클래스에 자리한 가수이다. 그의 노래는 들어도 들어도 질리지가 않는 노래들이다. 한국의 한의 정서를 신바람 나게 풀어내는 그의 미성에는 중독성이 있다. 그의 구성지게 넘어가는 절묘한 창법은 작곡의 완성을 마감한다. 누구나 열창을 하지만 그저 부르는 노래가 아닌 노래를 음미하며 자신 및 팬들의 감정을 끌어내는 그의 능력은 탁월하기만 하다. 이른바 노래하는 음유시인이라고 부를 수 있다. 내가 꼽는 그의 최고의 노래는 <사랑은 눈물의 씨앗>이라는 곡이다. 그러나 그 노래를 자주 부르면 눈물을 쏟을 수도 있다. <고향역>은 원곡이 <차창에 어린 눈물>인데 당시 금지곡이 되었다가 묻히기가 아까워서 고고풍으로 재편곡해서 그의 히트곡이 되었다. <두 줄기 눈물>도 자주 부르길 권하지 않는다. 분명 눈물을 흘리게 돼있다. <내 삶을 눈물로 채워도> 역시 부르다 보면 눈물을
11월 27일은 이소룡 탄생 80주년이다. 이소룡 사후에 있었던 신드롬 현상은 아직도 이어지고 있다. 그동안에도 그를 기리는 행사가 여기저기에서 있었고 그의 탄생 기념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그를 기리는 ‘브루스 리 데이(Bruce Lee Day)’ 행사가 있어 왔다. 그동안 그를 모방하는 배우나 그의 영화를 패러디한 영화들이 수없이 양산되었고 할리우드에서도 <드래곤/Dragon> 등의 영화들이 제작되었다. 특히 베이징 올림픽 기간 중에 CCTV는 <이소룡전기> 50부작을 방송한 바 있다. 그간 <브루스 리, 마이 브라더/Bruce Lee my Brother>나 그를 등장시킨 <엽문> 시리즈가 제작되었다. 이러한 영화 제작은 비단 과거의 일로 그치질 않을 것이다. 그런가 하면 그와 관련해 전 세계에서 신간서적이 출간되었다. 일본에서는 그의 화보집이 지금도 계속해서 출판되고 있다. 그와 관련된 책은 인류 사상 가장 많은 종류이며 판매량이다. 그의 캐릭터를 활용한 게임도 인기를 끌었다. 중국에는 이소룡낙원(Bruce Lee Paradise)이 지어지고 그의 동상은 여러 곳에 건립되었다. 그중에서도 보스니아 내전 종식과 평화
무예(武藝)액션영화란 각종 무술을 소재로 활발한 액션과 대결을 보여주는 장르이다. 그동안은 홍콩 무협영화가 붐을 조성하며 글로벌 장르가 되었고 이소룡 사후 한국의 발차기의 묘미를 보여주는 태권도 영화가 등장했다. 일본영화도 주요 장르인 찬바라(ちゃんばら)영화가 세계인들의 주목을 받았었다. 한국은 태권도 및 택견으로 알려진 고유무술이 있고 이를 바탕으로 한동안 활발한 영화제작이 있어왔다. 그러나 대중의 환호보다는 왠지 순준 미달의 장르로 인식되어 왔다. 그것은 저예산의 열악한 상황에서 만들어진 시대적 배경 때문이다. 이러한 편견을 깨고 무술의 고장인 충주에서 국제무예액션영화제를 기획하고 두 번째 국제영화제을 개최하였다. 제2회 충주국제무예액션영화제는 “무예의 정신 영화로 발하다”를 슬로건으로 언택트 방식의 개막식으로 진행되었다. 지난 10월 22일 탄금호 국제조정경기장에서 거리두기 초청행사로 개막식을 갖고 <용루각: 비정도시>를 상영하였다. 그리고 26일 <더 맨 프롬 카트만두>를 폐막작으로 끝났다. 무예액션영화는 많지만 출품작이 흔치않은 상황에서 상영된 출품작 모두가 소중한 영화들이다. <용루각: 비정도시>는 최상훈 감독작으로
살면서 지금과 같은 사태는 모두가 처음 겪는 것이긴 하지만 이렇게까지 바닥으로 굴러 떨어질 줄은 아무도 몰랐다. 현실은 상상 그 이상이다. 코로나 사태로 영화 제작일이 중단되고 방송사들도 신규 제작보다는 재활용을 하며 제작비 절감을 하고 있는데 적자의 늪에서 헤매는 악순환이 외주제작사로 전가되었다. 프로그램들은 손쉬운 예능 프로그램으로 도배하다시피 하고 스페셜이라는 미명 아래 재방송을 하며 외주제작사들은 재편집료로 기존 제작비의 30%를 받는다고 한다. 이미 동료직원들을 다 내보내고 사무실 임대료와 기본 제작비를 겨우 맞추는 수준이다. 한 방송사가 계절마다 했던 공모도 줄어들어 겨우 수십 편에 이르던 외주공모가 3편 정도로 줄어들었다고 한다. 그나마도 국내 취재 다큐 프로그램 30분 한 편에 500만 원이니 어떻게 제작을 하라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 제작사의 울며 겨자 먹기 식의 제작으로 완성도가 떨어질 것은 자명한 일이다. 이제 외국 출장 프로그램 제작은 엄두도 못 낸다. 출국은 되어도 상대국의 입국 보장이 안 되는 현실에 또 입국 후 격리되어야 하니 외국 출장은 힘들다. 그나마 제작사들은 외주PD들에 비해 상황이 나은 편인데 외주PD들은 제작 일을 못하
우리 삶에서 동반자는 있을 수밖에 없다. 동반한다는 것은 함께 생활한다는 의미이고 우리의 사회생활이란 동반자가 되어 함께 생활하는 것이다. 손뼉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고 열심히 칠때 그 소리가 크다. 우리네 삶도 이와 같은 이치이다. 흔히 부부를 인생의 동반자라고 한다. 부부가 아니더라도 가족이나 회사나 사회의 구성원 모두 동반자이다. 그런 동반자를 거부하고 다른 방향을 택한다면 그 가정이며 회사와 사회가 어떻게 될 것인가는 불문가지이다. 살면서 다소의 의견 충돌은 어쩔 수 없다. 그걸 맞추어 가는 것이 우리의 생활이다. 그래서 삶의 지혜가 필요한 것이다. 그런데 어떤 상황으로 인하여 동반자를 잃는 경우가 생긴다. 도저히 이해가 안 되는 일이지만 상대방은 또 다른 속내가 있어 그러할 것이다. 사람들은 저마다의 계획이 있다. 그 계획을 말해 주었을 때 반대를 한다면 설득을 하여야겠지만 괜히 싫어져 등 돌리는 경우도 종종 보아왔다. 이렇듯 사람들마다의 다른 생각을 갖고 있음에도 우리는 함께 살 수 밖에 없는 사회적 동물이다. 싫어서 안 만날 수는 있지만 그것이 억지로 지켜지는 것은 아니다. 살다보면 언젠가는 부딪치고 다시 만날 수밖에 없는 일들이 생겨난다. 산다는
꿈이 우리 삶에서 얼마나 많이 쓰이는 말인가를 네이버 카페를 검색하며 새삼 실감했다. 영화 ‘꿈’은 개인적으로 내게 큰 영향을 끼친 영화이다. 신상옥 감독의 1967년 작인 ‘꿈’은 이광수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 1967년 신필름이 제작하고 김혜정, 신영균, 양훈, 방수일이 출연했다. 글래머 스타인 김혜정은 태수의 딸 역을 맡아 승려 조신(신영균)을 파계시키는 역이었다. 조신은 결국 그녀를 꼬드겨 깊은 산속으로 도망쳐 아들 딸 낳고 잘 살았다. 그러나 이게 끝이 아니다. 그들을 추격해온 태수의 부하들에게 붙잡혀 조신은 생사의 기로에 서는데 그는 결국 인간으로서 최고의 행복을 누리다가 결국 죽음을 맞게 된다. 목에 칼이 떨어지는 순간 조신은 ‘우당탕!’ 꿈에서 깨어난다. 인간으로서 환희의 순간과 죽음의 순간 모두 일장춘몽이었던 것이다. 이 영화를 본 때가 초등학교 6학년 때인데 “죽을 때 죽더라도 저런 미인이라면 그럴 수도 있겠다” 생각을 해보았다. 또 꿈에서 깨어나는 조신의 부감 숏을 보고 “영화란 저런 것이로구나!”를 느끼며 감탄과 더불어 잠시 상념에 빠졌다. 이 영화는 내게 영화란 감독의 예술임을 개안시킨 영화가 되었고 신상옥 감독이 세운 안양예고
동영상의 발명은 에디슨에 의한 것이지만 영화의 기원은 프랑스의 루미에르 형제가 그랑 카페(Gran Cafe)라는 상영장, 바꾸어 말하면 극장에서 단편 다큐멘터리들을 상영한 1895년 2월 28일이다. 그리고 여행가 겸 영화제작자인 버튼 홈즈가 내한하여 한국의 여러 풍광을 촬영한 시기가 1899년이다. 1903년에는 한성전기회사 창고에서 영화를 상영한다. 근대식 공연장인 종로의 단성사가 건립된 것이 1907년, 우미관이 건립된 것이 1912년이다. 단성사는 1918년 활동사진(영화) 전용 상설관으로 바꾸어 재개장한다. 당시의 극장 시설은 지금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인데 외관은 그렇다 치더라도 고 전숙희 작가에 들은 바로는 극장 바닥에 가마니가 깔려 있어 거기에 앉아서 영화를 보았다고 한다. 그리고 1919년 10월 27일에 드디어 한국영화 사상 첫 영화인 다큐멘터리 ‘경성전시의 경(京城全市─景)’이 상영된다. 그리고 김도산, 이경환, 윤혁이 출연한 연쇄극 ‘의리적구토(義理的仇討)’가 공연되며 극중 스크린에 야외 촬영 장면이 상영되며 한국영화의 기점이 되었다. ‘경성전시의 경’은 연쇄극을 촬영하며 제작한 서울의 명소를 소개하는 다큐멘터리로 한강철교, 장충단, 청
올해가 안중근 의사의 순국 110주기이다. 지난 3월 26일의 일인데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추모식 행사는 조촐히 치루어졌다. 행사 후 ‘안중근뼈대찾기사업회’에서는 ‘유해발굴 촉구 성명서’ 낭독이 있었고 ‘안중근 의사의 유해발굴을 서둘러 주세요’라는 글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려 639명의 동의를 받았다. 유해가 지하에서 110년간 있다면 과연 어떤 상태일지 알 수 없다. 중국 여순에 묻혀계신 안 의사의 유해 매장지를 모르는 것도 아닌데 외교적인 절차가 이리도 험난하기만 한지 안타까울 뿐이다. 지난 2008년의 1차 발굴은 어렵게 성사되었지만 결과는 실패로 끝났다. 하지만 최초의 안 의사 유해발굴사업으로 의미가 있었다. 안 의사가 순국하셨던 1910년 당시 구리하라 사다키치 (栗原貞吉) 감옥소장의 딸인 이마이 후사코(今正房子) 할머니의 사진 제보로 시작된 일이다. 그런데 그곳은 발굴 후 일본인 묘지터로 밝혀졌다. 실패가 예정된 사업이었지만 성과가 없는 것은 아닌 게 그곳이 아니라는 사실이 입증되었기 때문이다. 당시에도 계속 유력한 매장지로 거론된 여순감옥 수인(죄인)묘지를 발굴하지 않은 것은 너무 안타까운 일이다. 500m 떨어진 유력 후보지를 발굴했더
지인의 부친 49재에 참석하기 위해 해남을 거쳐 청산도를 다녀왔다. 해남은 고산 윤선도의 유배지로 유배 문학의 산실이다. 이곳에 문학촌이 필요한 이유이다. 달마산 미황사에서 지낸 49재는 고인의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불교의식이다. 남겨진 이들의 정성을 모으는 것은 결국 가족 간의 우애를 위한 행사라고 할 수 있다. 달마산 미황사는 1300년 된 고찰로 외진 곳에 위치해 잘 보존된 보기 드문 완벽한 형태의 고찰이다. 이곳에 와보면 누구나 잘 왔다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사찰 뒤편에 병풍처럼 둘러처져 이어진 달마산 역시 금강산의 기상을 닮아 봉우리가 멋지다. 49재를 마치고 489m인 달마산을 올라갔다. 군부대용 찻길이 나있어 300m지점까지 올라갈 수 있다. 올라가 바다를 보며 자연스레이 청산도 이야기 나왔고 만장일치로 여수항으로 출발했다. 여수항에서 여객선을 타고 청산도로 들어갔다. 소요시간은 50분이다. 민박은 행복마을의 한옥을 선택했다. 늦저녁 회 센터에서 광어와 문어, 소라 등을 사서 밤늦도록 이야기 꽃을 피웠다. 아침 기상 후 상쾌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둘레길을 걸었다. 청산도는 1993년에 제작된 임권택 감독의 명편 ‘서편제’의 촬영장소이다. 남도의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