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가 소공인 시제품 제작 지원 나선다. 군포산업진흥원은 소공인을 대상으로 단계별 맞춤형 사업화(초기 상용화 단계 / 제품 고도화 단계) 비용을 지원하는‘시제품제작 지원사업’참여 기업을 모집한다고 16일 밝혔다. 본 사업은 신규제품 개발 및 기존제품의 성능향상 등 단계별 맞춤형 사업화 지원으로 제조업을 영위하는 군포 소공인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한다. 외부 전문 평가위원의 심사를 통해 지원 기업으로 선정되면 생산 제품의 양산체계 마련 및 상용화 진입(도판, 회로 등)을 지원하며 그밖에도 기존 제품의 기능 추가 및 성능향상 업그레이드 지원(디자인, 편의성, 기능 등) 등 사업화 비용도 지원한다. 접수기한은 이달 말까지이며 지원사업 신청은 군포산업진흥원 홈페이지 → 알림마당 → 해당 사업공고 공고문 내 신청서를 작성, 이메일 또는 우편을 통해 제출할 수 있다. [ 경기신문 = 최순철 기자 ]
군포시가 지난 15일 군포국민체육센터에서 개최한 ‘다(多)양한 가족 다(多)같이 가족어울림축제’가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이번 축제는 '세계의 날과 가족의날'을 기념해 다양한 문화를 가진 가족들이 함께 즐기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준비됐다. 군포시가족센터 주관으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하은호 시장과 이학영 국회의원, 이길호 군포시의회의장, 시·의원 등 주요 내빈들이 함께해 축제를 빚냈다. 레인보우합창단의 공연을 시작으로 가족정책에 기여한 6명의 유공자에 대한 표창과 다양한 국적의 가족들이 참여한 좋은부모되기운동 선서로 이어져 가정의 날 의미를 되새겼다. 이어 13개의 다양한 공연과 가족명랑운동회, 24개의 체험부스를 통해 가족이 함께 참여해 가족간의 유대를 쌓는 시간과 함께 다른 가족과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족간 교류의 장을 만들었다. 하은호 군포시장은 "바쁜 일상 속 가족과 함께 하지 못해 아쉬운 시간을 이 자리를 통해 즐거운 시간을 갖길 바란다. 다양해지는 가족의 모습들 속에 소외된 가족이 없도록 서로의 생각과 문화를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더 많이 만들어 우리 군포시가 다름의 가치를 존중하는 건강한 사회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
군포시는 올해 상반기 지방세 체납액 징수율을 높이기 위해 부동산, 가택 수색 등을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14일 시에 따르면 세금납부를 고의로 회피하고 있는 상습체납자는 체납자의 사업장 및 가택 수색, 가상자산 전수조사, 전자어음 체납처분 등을 추진해 체납액을 집중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부동산, 차량, 예금, 직장 급여 등 체납자 재산에 대한 압류처분을 강화하고 공공기록정보 제공과 관허사업 제한 등의 강력한 행정제재를 통해 징수율을 높이기로 했다. 이와 함께 철저한 사전조사와 지속적인 탐문 조사 등을 통해 타인 명의의 사업체를 실질적으로 운영하거나, 배우자가 아파트 및 고급 외제승용차를 보유하는 등 납부 능력이 있음에도 세금납부를 고의로 회피하는 고액·상습 지방세 체납자에 대해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 아울러, 생계형 체납자는 분할 납부를 유도하거나 사회복지 서비스 관련 부서에 연계하고, 징수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체납자는 재산조회와 실태조사 등도 병행한다. 앞서 시는 지난 4월 고액·상습 지방세 체납자 4명을 대상으로 경기도 조세정의과와 합동으로 가택수색을 실시해 명품가방, 귀금속 등 47점을 압류하고 10,836천원을 징수했다. 시 관계자는 “올해
군포시는 15일 군포국민체육센터에서 ‘다(多)양한 가족 다(多)같이 가족어울림축제’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다양한 가족 다같이 가족어울림 축제’는 군포시가족센터 주관으로 가족의 의미를 되새기고, 다양한 문화를 가진 다양한 가족들이 함께 살아가는 군포시를 만들자는 취지로 준비했다. 행사는 ‘기념식 및 내빈과 시민들이 함께하는 좋은부모되기운동 선서식’, ‘가족명랑운동회’, ‘무대공연’, ‘가족체험부스’등 다채로운 행사가 가득하게 열릴 예정이다. 특히 가족명랑운동회는 관내 동아리 및 가족, 다양한 국적의 전문공연팀이 출연해 체험부스를 통해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축제는 모든 군포시민뿐 아니라 도민이 모두 참여할 수 있으며, 가족명랑운동회 등 일부 프로그램은 참여 신청을 받고 있다. 하은호 군포시장은 "다양한 가족이 함께 살아가는 군포 만드는 축제인 가족어울림축제는 경기도와 군포시의 가족을 위한 가족단위 행사로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할 게획"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최순철 기자 ]
군포시는 13일 현대인의 전자기기 이용 트랜드에 맞춘 ‘보이는 ARS 전화(142211)와 스마트폰 QR코드’를 이용한 지방세 전자송달 신청 접수를 확대 추진한다고 밝혔다. 13일 시에 따르면 전자송달제도는 종이 고지서 대신 간편결제 앱(카카오, 네이버 등), 위택스, 금융 앱 등을 통해 전자형태로 고지서를 송달받는 방법이다. 신청은 자동차세, 재산세, 주민세(개인분), 등록면허세(면허)이며 신청한 날의 다음 달 1일부터 적용된다. 6월 자동차세 고지서를 전자고지서로 받기를 원한다면 5월 말까지 아래 방법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전자송달 신청 시 1건당 500원의 세액공제 혜택이 제공되고, 자동이체 시 500원이 추가 공제된다. 공제 혜택뿐만 아니라 고지서를 모바일로 정확하게 송달받고 one-stop으로 확인, 납부도 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전자송달이 활성화되면 등기·일반우편의 낮은 송달률 개선과 우편함 보관 시 발생될 수 있는 분실·개인정보 유출을 사전 차단할 수 있으며 종이 고지서 미생산에 따른 탄소 절감도 실천할 수 있는 만큼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최순철 기자 ]
주택관리공단이 지난 8일 제53회 어버이날을 맞아 어버이 은혜에 감사함을 전하는 기념행사를 진행했다. 주택관리공단 산본주몽1 주거행복지원센터는 이날 군포시립주몽어린이집 등과 함께 단지내 어르신들에게 카네이션, 양말, 떡나눔 행사를 가졌다. 또 오래된 밥솥을 사용하고 계신 독거어르신 7세대 가정에 새로운 전기밥솥을 전달했다. 전기밥솥과 카네이션을 받은 어르신 한분은 "어버이날이면 항상 외로웠는데 이렇게 찾아와 위로를 주어 너무 감사하다"며 눈시울을 적셨다고 센터 관계자는 전했다. 이날 행사는 영구임대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어르신들에게 어버이 은혜에 감사하고 전통적인 효 사상의 미덕을 기리며, 어른 봉양과 효사상을 확산하는 계기가 됐다. 산본주몽1단지 김민규 관리소장은 “이 행사를 통해 어르신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마을음 전할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 며 “앞으로 주민들의 복지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최순철 기자 ]
관내 취약계층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군포시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힘을 모았다. 군포시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9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을 위한 연합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이날 복지공동체 구축 연합발대식을 시작으로 지역에서 활동하는 민·관, 민·민이 상호 협력하는 체계를 구축했다. 또 지역사회문제에 신속 대응, 복지사각지대 해소 등을 위해 공공과 민간 48개 기관이 서로 협력할수 있는 체계를 공고히 했다. 시는 지난해 제9기 협의체를 구성하고 올해 2월에는 5기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조직해 협력구조 기반을 다졌으며 이번 발대식을 통해 마을 곳곳을 찾아가는 협력 체계가 더욱 확고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발대식에 참여한 위원들은 ‘시민이 행복한 가치 있는 도시 군포! 우리는 군포에 살아요!’ 피켓 퍼포먼스를 하며 두텁고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해 복지사각지대 없는 시를 만들기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협력하고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하은호 군포시장은 “사회적 약자와 동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복지 욕구에 민감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더 두텁고 촘촘한 복지안전망이 구축될 수 있도록
군포시가 최근 시청 대회의실에서 안전한 공동주택 조성과 투명한 공동주택 관리를 위해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 운영 및 윤리교육’을 실시했다고 6일 밝혔다.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및 윤리교육’은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이라면 매년 4시간씩 이수해야 할 법정 의무교육이다. 교육은 80개 단지의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 2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공동주택 관리에 대한 풍부한 전문성과 경험을 가진 이기남 미래주거문화연구소 소장이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의 의무 및 소양 ▲개정된 공동주택관리 법령 ▲감사사례, 층간소음 등의 내용으로 알기 쉽게 전달하는 교육으로 진행했다. 또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공동주택관리 관련 궁금증과 민원사항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도 가졌다. 문형태 건축과장은 “공동주택 내 분쟁이 다양화 전문화 되는 시점에서 입주자대표회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이번 교육이 공동주택 관리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여 올바른 주거문화를 이끌고 나아가 살기 좋은 아파트 조성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하반기에는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공동주택 경비업무 종사자 및 시설물 안전관리자 등을 대상으로 공동주택 방범 및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할…
"기업의 어려움을 선제적으로 해결해 드립니다" 군포산업진흥원(원장 이석진)은 관내 중소벤처기업 및 소공인 기업을 대상으로 경영, 기술, 마케팅 등 기업 애로해결을 위한 기업고충상담센터를 상시 가동한다고 3일 전했다. 기업고충상담센터는 기업체의 애로사항이 접수되면 이를 파악하고 맞춤형 상담을 지원해 기업 활동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사업이다. 기업 실정에 맞게 방문, 전화, 온라인 등으로 군포산업진흥원 2층 센터에 고충해결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센터는 요청받은 기업 애로사항은 외부 전문가 일대일 자문을 통해 해결방안을 선제적으로 지원한다. 특히 이달부터는 매주 마지막주(화, 수, 목) 주제에 따라 진흥원 내에서 대면으로 진행하는 정기상담을 개시할 예정으로 현재 신청 접수 중에 있다. 군포산업진흥원의 관계자는 “애로사항 해결을 통해 관내 기업이 보다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고 기술력도 향상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지역산업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업고충상담센터는 상시 운영으로 군포산업진흥원 홈페이지 공고문 확인 후 이메일(ecsohn@gpipa.or.kr) 및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 경기신문 = 최순철 기자 ]
" 6천 여 통의 민원 전화가 걸려 온다." 이 숫자는 시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또 공감해주는 매우 중요한 역활을 담당하고 있는 군포시 민원콜센터 상담사들이 생활민원 등 각종 민원 관련 한 달 평균 전화 응대 숫자다. 하은호 군포시장이 지난 1일 민원 최접점에서 근무하는 군포시정의 시민 소통창구 역화를 하고 있는 콜센터 상담사들과 간담회를 갖고 소통과 공감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상담사들의 애로사항 과 고충을 들으며 이들을 격려했으며 시민들에게 더 나은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상담 서비스 개선방향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하은호 시장은 “지난 3월부터 보건소 대표전화 연계 운영에 따른 콜센터의 업무 증가와 나날이 다양해지는 시민들의 요구로 힘든 여건 속에서도 친절하고 정확한 응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상담사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며 “앞으로도 시민 만족 상담 서비스 제공을 위해 애써주시길 바란다”고 이들을 격려했다. 그러면서 “악성민원 등 감정노동자의 노고를 잘 알고 있다”며 “업무 고충 해소를 위해 상담사분들의 근무환경을 세심히 살피겠다“고 약속했다. 군포시 민원콜센터는 2019년 11월 개소 이후 지난해 70,744건, 월 평균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