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신세계백화점 경기점(신세계)의 교통영향평가(교평)를 무시한 불법 영업에 수지구청과 경찰이 ‘협의’를 내세워 상급행정을 정면 위반해 유착의혹 등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본보 10월1일자 1면 보도) 수지구청이 또 다시 백화점 1층 택시승강장의 버스승강장 전환을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져 비난이 일고 있다.
특히 시가 ‘경찰 협의’와 ‘구청장 권한’을 내세운 수지구청의 막무가내 자칭 ‘택시승강장’ 설치로 교통난만 더욱 심화됐다며 교평 준수를 요구하는데도 불구, 수지구청은 신세계의 공사비 전액 자부담을 내세워 ‘면죄부 주기용’ 사업 추진에만 급급, ‘노골적인 대기업 봐주기’의 배경에 대한 의구심 등 각종 의혹이 꼬리를 물고 있다.
1일 용인시와 수지구, 신세계백화점 경기점 등에 따르면 당초 신세계는 교평에 맞춰 지상 1층에 마을버스승차장 7대분과 택시정차대 8대분을 설치했다.
그러나 죽전역 이용 고객 및 교통량 증가와 함께 신세계 주차장 입구와 지상 1층 택시정차대 진입로가 겹치면서 당초 예상을 훨씬 초과한 고객 차량과 택시들의 꼬리물기가 이어지는 등 심각한 교통혼잡이 발생하고 있다.
이같은 교통혼잡은 지난 2007년 신세계 개점 당시와 달리 신세계의 요구 등에 따라 당초 43번 국도의 교통량 분산 의도로 계획된 신세계 후면 방향 6차선 일방도로가 43번 국도 진입이 가능한 왕복 6차로로 변경되면서 극심해졌다.
또 신세계의 교평을 무력화하는 이같은 요구를 당시 경찰이 수용했지만 오히려 신세계 진입 가감차로마저 제 기능을 상실한 부작용 속에 신세계에서 43번 국도 1·2차로의 막무가내 진입 차량들까지 넘쳐나면서 교통정체만 인근 지역으로 확산돼 경찰 결정을 둘러싼 의혹이 여전한 상태다.
게다가 신세계가 주차장 입구 변경 등의 개선책은 커녕 교통대란에도 아랑곳없이 멀쩡한 택시승강장의 폐쇄 허위 안내와 이용객 불법주차장 변질 운영 등 돈벌이에만 급급한데도 수지구청이 시의 의견은 묵살한채 교통단속 한번 없이 ‘백화점 편의’와 ‘신세계 자부담’을 내세워 ‘노골적인 대기업 편들기’에 골몰, 비난이 일고 있다.
시민 이모(44)씨는 “신세계에서 43번 국도 진입이 가능해지고, 주차장 진입차량들이 택시승강장과 가감차로까지 점령하면서 반경 2, 3km가 상습정체지역으로 전락했다”며 “대기업 편들기도 좋지만 주차장 입구 변경 등 신세계에 교통개선대책을 요구하면 되는데 수지구의 기준없는 행정에 시민들만 교통체증과 사고위험 등 골탕을 먹고 있다”고 말했다.
용인서부서는 “수지구의 협의 요청에 경찰로 응해야 돼서 응한 것일 뿐, 특혜는 아니다”라며 “수원 등 인근 지역이 교평준수와 상시 인력 배치 등으로 교통개선을 유도하는 것과 달리 인력부족이 심해 현장 상시 근무는 불가능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교평을 위반한데다 교통혼잡을 부추길 것이 뻔한데 왜 임시 외부 승강장을 허가했는지 모르겠다”며 “수지구와 서부경찰서가 무슨 협의를 했는지 알수 없지만 즉각 교평에 맞게 원상복원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훈기자 l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