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제물포르네상스서 자율주행 도입 추진…송도·청라 등 시범지구 지정에 엇박자

2023.02.06 16:58:58 인천 1면

유정복 1호 공약 사업에 ‘자율주행 특화도시’ 넣어
올해 동인천역~인천역 일대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지정 추진
시 교통정책과도 시범운행지구 지정 위해 지난달 용역 발주
사업 내용 겹치나 부서 협의 없어 인프라 구축 등 동력 분산 우려

 

“5년 전 국토교통부에서 자율주행 실증사업을 제안했을 때 인천시는 관심이 없었는데…”

 

자율주행 차량 도입에 대한 인천시의 태도가 5년 전과 다르다.

 

2018년 국토부에서 자율주행 분야 규제혁파를 처음 논의할 때 실증사업 대상지로 송도국제도시를 제안했지만, 당시 인천시는 응하지 않았다.

 

하지만 현재 인천시는 뒤늦게 용역을 내고 국토부의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지정에 뛰어들었다.

 

여기에 유정복 시장의 1호 공약인 제물포르네상스 사업에도 ‘자율주행 특화도시’를 끼워 넣으면서, 인천시 내 두 개 부서가 각각 다른 곳에 시범운행지구 신청을 준비하는 등 엇박자를 내고 있다.

 

6일 시 글로벌도시국 제물포르네상스계획과에 따르면 제물포르네상스 사업 대상지인 개항장과 내항 일대에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지정을 추진한다.

 

시는 올해 관련 조례를 만들어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하반기쯤 국토부에 시범운행지구 신청을 넣는다는 계획이다.

 

시는 동인천역~인천역 구간을 시범운행지구로 우선 지정해 무인셔틀 등이 다닐 수 있도록 하고, 추후 내항 개방에 따라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시 교통정책과에서도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교통정책과는 지난달 5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운영계획 수립용역’을 발주했다. 최근 업체 선정을 마쳤으며, 오는 13일부터 5개월간 용역을 진행한다.

 

교통정책과는 용역에서 송도·청라국제도시, 영종도, 검단신도시, 인천시청 일대 중 1곳을 사업 대상지로 선정해 올해 하반기 국토부에 시범운행지구 신청·지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교통정책과의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지정이 제물포르네상스 사업과 겹치는 셈이다.

 

현재 전국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는 서울시 강남·상암, 경기도 판교·배곧, 부산시, 대구시, 광주시, 전북, 전남, 강원도 등 16곳에 달한다.

 

다른 지자체의 경우 보통 한 곳을 시범운행지구로 신청·지정해 인프라를 확보한 후 대상지를 단계적으로 늘리고 있다. 서울시도 2021년 상암에서 시작해 지난해 강남으로 시범운행지구를 늘렸고, 오는 2026년까지 서울 전역 확대를 준비 중이다.

 

시의 부서별 다른 시범운행지구 지정 추진이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동력 분산으로 이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대목이다.

 

교통정책과 관계자는 “자율주행에 대한 전체적인 조율은 모빌리티 정책팀에서 맡고 있다. 제물포르네상스 사업에 있는 시범운행지구도 향후 가시화가 되면 협의가 들어올 것으로 예상된다”며 “용역기간 내 제안이 들어오면 대상지로 함께 검토할 수 있다. 초기 지정되는 지구를 토대로 추가 확대도 고려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물포르네상스 사업을 맡는 글로벌도시국 관계자는 “추후 관계 부서와 협의를 이어가겠다”면서도 “개항장 일대 시범운행지구 지정은 기존 계획대로 올해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조경욱 기자 ]

조경욱 기자 imjay@kaka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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