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교육소식] 경기도 교육청 2025 제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발표 등

2025.09.16 16:33:47

경기 교사, 연구하고 배워 학교 이끈다... 석사과정 지원 선발
경기도교육청남부유아체험교육원 다문화 놀이체험 주간 운영

 

◇ 경기도 교육청 2025 제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발표

 

지난해 경기도내 학교폭력이 다소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기도교육청은 실태조사를 하는 등 피해 사전 방지 및 관리에 적극 나섰다.

 

16일 도교육청은 '2025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조사는 지난 4월 14일부터 5월 13일까지 온라인으로 실시했으며 초4~고3 학생 112만 8000여 명 중 90만 1000여 명 약 79.9%가 참여했다.

 

실태조사 결과 피해 응답률은 2.4%로 지난해보다 0.4%포인트 늘었지만 전국 피해 응답률 2.5%보다 0.1%포인트 낮은 수준이다.

 

학교폭력 피해 유형은 ▲언어폭력(38.9%) ▲집단따돌림(16.6%) ▲신체폭력(14.8%) ▲사이버폭력(8.0%) ▲성폭력(5.9%) ▲강요(5.5%) ▲금품갈취(4.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 피해 발생 장소는 학교 내 68.5%, 학교 밖 31.5%로 나타났다. 학교 내는 교실 안, 복도, 운동장, 체육관에서 주로 발생했고, 학교 밖은 놀이터나 공원, 사이버공간, 학원이나 학원 주변 순이었다. 

 

가해 응답률은 1.0%로 지난해보다 0.1%포인트 늘었으나 전국 가해 응답률 1.1%보다 0.1%포인트 낮게 조사됐다. 

 

가해 이유는 ▲장난이나 특별한 이유 없음 33.0% ▲상대방이 먼저 나를 괴롭힘 27.1% ▲오해와 갈등 11.5% ▲상대방 행동이 맘에 안들어서 11.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 목격 후 긍정적 행동을 한 비율은 68.2%로 지난해와 같다. 긍정 행동 유형은 ▲피해 학생을 위로하고 도움 35.0% ▲주위에 알리거나 신고함 16.7% ▲가해자를 말림 16.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도교육청은 이번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학생주도 학교폭력 예방 활동 ‘함께 성장 레츠그로우 프로젝트’,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위한 ‘책임 규약 제정’, 학교 내 갈등을 교육적으로 해결하는 ‘마음공유 화해중재단’ 운영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 석사학위 과정 지원 100명 선발…연구하고 배워 학교 현장 이끈다


경기도교육청이 교사의 전문성 강화와 미래 사회 변화 대응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적극 나선다.

 

16일 도교육청은 2025학년도 후기 교사 석사학위 과정 지원 대상자 100명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교사 석사학위 과정 지원은 교사의 자율적 연구 풍토 조성과 미래교육 전문성 강화를 위한 사업으로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공약에 따라 추진됐다.

 

이번 석사학위 과정 지원 대상자는 교육대학원 석사과정 입학 예정자로 도내 공립 유·초·중·고·특수학교에 재직 중인 교육경력 5년 이상의 교사들이다. ▲교육과정 ▲경기미래교육 ▲전공 심화 ▲현장 문제 해결 등의 부문에서 선발됐다. 

 

선발된 교원은 학기당 등록금의 50%(최대 150만 원, 입학금 제외)를 최대 6학기까지 지원받는다.

 

단 학위 취득 후 지원받은 학기 기간만큼의 의무 복무가 필요하다. 또한 매 학기 연구 결과 공유와 학위 취득 후 학교 현장의 정책실행을 지원해야 한다.

 

도교육청은 이번 사업을 통해 교사의 학문적 성장을 지원하고 연구 성과를 학교 현장에 확산해 경기미래교육 실행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교사 전문성이 학교 교육과 정책으로 이어지도록 지원을 강화해 성과 확산의 선순환 체계를 확대할 방침이다.

 

 

◇ 경기도교육청남부유아체험교육원 ‘다다다’ 다문화 놀이체험 주간 운영 

 

경기도교육청이 유아의 다문화 감수성 함양 및 문화 다양성 이해 증진을 위해 발벗고 나섰다.

 

16일 도교육청은 오늘부터 오는 19일까지 도내 유치원 및 어린이집 유아를 대상으로 ‘다문화 놀이체험 주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다다다’라는 이름으로 기획된 이번 체험은 ‘다른 우리를 존중하고 다같이 조화로운 다양한 문화를 잇는 체험’의 뜻을 담아 놀이 중심의 다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의 다양한 문화 이해 및 수용성을 증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체험 주간에는 도내 16개 유아교육(보육)기관 소속 38개 학급, 총 554명의 유아가 참여하며 이 중 다문화 배경을 가진 유아는 187명이다. 

 

‘다다다’ 체험 주간은 다변화된 사회 환경과 경기도교육청의 다문화 교육 정책 방향을 적극 반영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주요 내용은 ▲세계 각국의 인사말을 나누는 ‘다다다’ 인사캠페인 ▲11개국의 전통 놀이를 대형 부루마불 게임으로 체험하는 ‘세계의 게임’ ▲세계 각국의 특색있는 소품과 음식을 면세점 놀이로 체험하는 ‘세계의 면세점’ ▲다양한 나라의 의상과 소품을 직접 착용해 보고 사진으로 남기는 ‘세계의 패션쇼’ 등이다. 

 

석광우 경기도교육청남부유아체험교육원장은 “유아들이 함께 살아가는 데 필요한 다문화 감수성을 조기에 형성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유아들이 더불어 성장하는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학교경영자 대상 실행중심 인공지능·디지털 직무연수’ 운영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이 일선 학교 교감의 리더십과 디지털 역량 강화를 통해 미래교육 혁신 준비를 돕고 나섰다.

 

16일 도교육청은 LH인재개발원에서 도내 중등 교감 50명을 대상으로 ‘2025 학교경영자 대상 실행중심 인공지능(AI)·디지털 직무연수(3기)’ 개강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디지털전환 시대에 교감이 갖추어야 할 핵심 리더십을 강화하고 학교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실행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됐다.

 

연수는 3기와 4기로 나눠 진행되며 지난 11일 비대면 연수(3~4기 공통)를 시작으로 3기는 16일부터 17일까지, 4기는 23일부터 24일까지(서울대 시흥캠퍼스) 대면 연수로 진행된다. 

 

18일(3기)과 25일(4기)에는 구글코리아 현장탐방을 통해 최신 에듀테크 활용 사례를 체험한다.
 
연수의 주요 과정은 ▲미래교육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 및 제언 ▲데이터·인공지능(AI)과 함께 하는 학교 경영 지원 ▲인공지능(AI) 활용 학생 맞춤형 수업 방안 사례 ▲생성형 인공지능(AI)으로 학교 홍보물 제작하기 ▲디지털 기반 학생 맞춤교육 선도학교 운영 사례 발표 등으로 구성됐다. 

 

박정행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은 “학교경영자가 인공지능(AI)·디지털 리더십을 바탕으로 교사와 학생을 지원하는 미래교육 리더로 성장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현장 맞춤형 직무연수를 통해 경기미래교육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방승민 수습기자 ]

방승민 수습기자 bsm03256@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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