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가을 단풍 명산 주변 상권 분석

2025.10.24 13:39:04

단풍 절정기 매출 증가, 내장산 237% 기록

 

KB국민카드가 단풍 관광객 증가에 따른 명산 인근 상권 매출 흐름을 분석한 결과, 가을철 결제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KB국민카드는 가을 단풍철을 맞아 2024년 9월부터 2025년 8월까지 전국 명산 주변 상권의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 대상은 국립공원을 품은 16개 명산 입구 반경 1~2km 상권의 음식점, 카페, 편의점과 슈퍼 업종 결제 약 150만 건이다.

 

가을 매출 비중은 28%로 나타났으며, 여름 30%와 비슷한 수준이었다. 봄 23%와 겨울 19%에 비해서는 뚜렷한 소비 증가세가 확인됐다. 가을 매출 비중이 특히 높은 산은 주왕산 56%, 내장산 52%, 속리산 38% 순으로 집계됐다. 반면 월악산, 지리산, 계룡산은 여름, 덕유산은 겨울, 설악산과 오대산은 가을과 여름 매출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단풍 절정기 소비 증가세도 두드러졌다. 절정일 전후 1주일간 상권 매출은 2주 전 대비 평균 26% 증가했다. 업종별로는 음식점 27%, 카페 24%, 편의점과 슈퍼 17%가 각각 증가했다. 매출 증가율은 내장산이 237%로 가장 높았고, 주왕산 158%, 덕유산 38%, 속리산 38%, 오대산 29% 순이다.

 

음식점 매출만 보면 내장산 250%, 주왕산 165%, 덕유산 46%, 속리산 36%, 설악산 28%, 오대산 2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외부 방문객 비중이 높은 명산은 설악산 92%, 오대산 89%, 계룡산 88%, 주왕산 84%, 내장산 82%, 속리산 74% 순으로 집계됐다.

 

지역별 인기 메뉴도 차이를 보였다. 설악산은 황태와 순두부, 오대산은 국수와 회, 계룡산은 두부요리와 오리고기, 주왕산은 회와 삼계탕이 주요 소비 메뉴로 확인됐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가을 단풍철 방문이 지역 상권에 활력을 더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올해도 관광이 지역 소비 회복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오다경 기자 a94013283@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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