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관광공사(이하 공사)는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전 세계에 경기도의 다채로운 매력 알리기에 나섰다.
공사는 23일 '경기관광 국제 AI 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AI디어로 경기도를 알리다(AI-deas to Promote Gyeonggi)’라는 슬로건과 함께 진행된다.
최신 트렌드인 생성형 AI 기술을 관광 마케팅에 접목해 기존 영상과 차별화된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콘텐츠 발굴을 목적으로 한다.
공모 주제는 ▲국내 경기관광 ▲해외 경기관광 ▲경기도 DMZ ▲경기도 MICE 총 4개 분야다. 참가자는 이 중 하나를 택해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전체 분량의 60% 이상 필수)한 10초 이상 3분 이내 영상을 제작·제출하면 된다.
특히 '해외 경기관광' 분야의 경우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외국어 음성·자막을 필수적으로 포함하도록 해 글로벌 홍보 효과도 기대된다.
참가 대상은 경기관광에 관심 있는 누구나(개인 또는 3인 이내 팀) 가능하며, 접수 기간은 지난 22일부터 2026년 1월 26일까지다.
심사는 주제 적합성, AI 기술 활용도, 창의성, 영상미·완성도, 공감도 등을 종합 평가한다. 선정작은 향후 공사의 유튜브 및 SNS 채널을 통해 홍보 콘텐츠로 활용될 예정이다.
시상 규모는 총 상금 약 7000만 원으로, 대상 1명(팀)에게는 10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또 4개 분야별 최우수상(각 500만 원), 우수상(각 300만 원) 등을 선정하고 글로벌 참여 독려를 위해 외국인 참가자 대상 특별상 부문도 별도로 마련된다.
공모전 관련 자세한 내용은 공모전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공사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은 단순한 영상 제작을 넘어, AI라는 혁신적인 도구를 통해 도의 숨겨진 매력을 새로운 시각에서 재해석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크리에이터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서혜주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