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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보행자 도로 안전 대책 부실”

道, 작년 자전거 예산 26억 투입
교통수단분담률 작년 1.4% 뿐

경기도가 14일 건설국 행정사무감사에서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도 자전거도로가 미비된 점이 도마 위에 올랐다.

경기도는 자전거관련 예산에 지난해 3억에서 올해 26억 8천만원을 투입했다.

김인영(더불어민주당·이천2)의원은 이날 행정감사에서 많은 예산을 투자했음에도 불구하고 자전거교통수단분담률이 지난해 기준 1.4% 밖에 되지 않은 점을 문제 삼았다.

김 의원은 서울시를 예를 들며 “도내에는 자전거도로가 부족한 것을 설명했고 자전거도로가 있더라도 자동차불법주차 등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곳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의 과다로 자전거·보행자 간의 충돌 사고가 많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자전거도로가 미흡해 도내 자전거 교통사고 1만 5천여건 중 98.5%가 비자전거도로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서울시 자동차도로와 안전 경계선처럼 도로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또 김 의원은 자전거도로의 문제점과 미연결 구간에 대해 지적하며 조속한 공사추진을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용인·이천·여주에 이르는 37.1km 동남축 구간을 연결하지 못하면서 경기도를 한 바퀴 도는 일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정용식 건설국장은 “아직은 미진한 상황이나 이재명 지사의 공약사항이 있고 하드웨어적인 보완에도 세밀한 정책대안을 만들겠다”며 “관계 시군과 적극 협의를 통해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 고 답했다.

/여원현기자 dudnjsgus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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