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쇼핑센터 등 대형 유통점이 들어서면서 재래시장과 상점가들이 경쟁력을 잃고 있지만 파장시장은 재래시장만 특유의 멋과 전통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백화점, 쇼핑센터 등 대형 유통점이 들어서면서 재래시장과 상점가들이 경쟁력을 잃고 있지만 파장시장은 재래시장만 특유의 멋과 전통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농수산물, 공산품 등 300여개의 점포로 다양한 품목을 골고루 갖춘 알짜배기 종합시장. 지난 1970년대 수원의 중심 상권이던 파장시장은 대형 유통점들과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개설방안을 모색 중이다.
먼저 입지와 상권의 특성을 반영한 지역 밀착형 활성화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인근지역에 위치한 초등생 고객의 특성을 반영해 안전하고 청결한 먹거리, 학용품 및 잡화 등 다양한 상품을 유통을 통한 학생 고객 공략에 나섰다.
또 통학로 확보와 시장환경 개선을 위한 가판대를 정비하고, 시장 주변환경, 화장실 등 부대공간 정비도 추진중이다.
또 지역 주민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했다.
지난 2004년부터 해마다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노래자랑, 벼룩시장 등 다양한 행사를 열어 지역 주민들로부터 좋은호응을 얻고 있다.
시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쇼핑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각종 부가서비스를 제공해 시장 활성화를 꾀하고 있다. 신용카드와 상품권의 이용과 신속배송, 예약배송 서비스 제공 등을 시행하면서 고객 맞춤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 상인조직 활성화와 상인 의식 개혁을 위한 다양한 방안도 마련했다.
모든 시장 상인들이 100% 상인회에 가입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상인조직 활성화를 통한 다양한 공동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중이다. 마케팅 및 서비스 마인드 제고를 위한 맞춤형 상인교육도 병행하고 있다. 특히 나라 사랑하는 마음으로 고객들을 모시겠다는 의미로 가 점포마다 태극기를 게양했다.
이 같은 파장시장의 노력은 상인들에게 친절, 경영 교육도 시켜 시장상인들도 전문 경영인 못지 않게 거듭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젊은 상인들이 새롭게 태어나는 곳! 젊은 세대에 맞춰나가는 재래시장!” 파장시장은 다른 재래시장과 달리 주로 30,40대 젊은 상인들이 운영하고 있다.
비록 재래시장은 협소한 공간이지만 시장을 오가는 상인과 손님들은 서로 부딪치면서 인정도 쌓아가고 가격도 흥정할 있는 것이 좋은 장점이 되고 있다.
그러다 보면 어느새 단골손님이 돼서 먹거리를 하나 사더라도 한웅큼 더 집어주고 가격도 깎아 주게 된다.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을 보면 흥겨운 정이 부족해 이런 재래시장을 더욱 활성화해 맛과 향기를 느낄 수 있게 해야 한다.
지역 근린형 골목시장으로 지역주민의 생활쇼핑 공간과 편의 시설 보완이 필요하지만, 바쁘게 살아가다 보니 흥겨운 정이 부족한 요즘, 이곳 파장시장에는 살아가는 맛을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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