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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전차 사업 ‘오리무중’… 속 터지는 주민들 ‘폭발직전’

국토부 “道 동탄1·2호선 포기해라”… 道 “인덕원선 우선 확정해라”
동탄2신도시 2만2168세대 “계획대로 진행을” 道·중앙부처에 민원

 

인덕원선, 동탄1·2호선

동탄2신도시 주민들이 잇따라 도를 찾아 민원을 제기했다.

22일 A아파트 단지 주민들로 시작된 민원은 아파트 단지별로 23일과 24일, 25일에도 지속됐다.

민원 제기는 도에서 멈추지 않고,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등 중앙 부처로 이어졌다.

민원은 다음달 18일까지 27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동탄2신도시 내 22곳의 아파트 단지, 2만2천168 세대가 민원에 나서게 된다.

이들이 잇따라 도와 중앙 부처를 찾아 민원을 제기하는 것은 관교2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수립된 동탄1·2호선 노면전차를 계획대로 진행하라는 요구 때문이다.

주민의 이용 편의를 위해 노면전차로 건립될 동탄1·2호선은 현재 정부의 인덕원선 추진에 오리무중에 빠진 상태다.



??동탄1·2호선은= 신교통수단인 노면전차(트램)으로 건립될 동탄1·2호선은 지난 2008년 동탄2신도시 조성과 더불어 계획됐다.

인구가 밀집된 광교·영통·서천·동탄·세교지구를 연계해 주민들이 이들 지역을 통과하는 KTX·GTX(동탄), 지하철 1호선(세교, 서동탄)·신분당선(광교)·분당선(영통)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토록 하기 위함이다.

2009년 9월 국토부의 동탄2 광역교통개선대책에 포함되고, 2010년 2월부터 추진된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이 2012년 1월 국토부 승인을 받으면서 탄력을 더했다.



??인덕원선에 발목= 동탄1·2호선 계획은 정부의 인덕원선 추진이란 복병에 발목이 잡혔다.

정부는 당초 인덕원~의왕~북수원~병점노선으로 계획됐던 인덕원선이 경제적 타당성이 낮게 나타나자 2011년 인덕원~북수원~영통~서천~동탄노선으로 방향을 틀어 재추진했다.

이로 인해 동탄1호선과 상당부분의 노선이 겹치게 됐다.

기재부가 2007년 예타 조사(B/C 0.31)에 이어 2011년(0.95)과 2012년 2차례에 걸쳐 예타 재조사를 실시했으나 최종 결과 발표는 미뤄지고 있다.

도가 지난 7월 국토부에 인덕원선 확정 및 동탄2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을 요구하는 등 빠른 시일내에 사업을 결정지어 줄 것을 촉구하고 있으나 깜깜 무소식이다.

결국 인덕원선과 동탄1·2호선 모두 추진여부를 결정짓지 못한 채 그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에게 돌아가고 있다.



??중앙 부처의 권한 떠넘기기에 뿔난 주민= 인덕원선과 동탄1·2호선 계획 모두 진행도, 포기도 아닌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각 부처는 제 입장만을 내세우며 권한을 떠넘기고 있다.

기재부는 GTX 등 여건 변화로 투입 예산이 많다며 계획 추진에 어렵다는, 국토부는 권한이 없는 도가 인덕원선 추진을 위해 동탄1·2호선을 포기하라는 입장이다.

반면, 도는 승인권을 지닌 정부가 인덕원선을 우선 확정해야 동탄1·2호선의 노선 변경 등을 추진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주민들은 도와 중앙부처 모두 못믿게다며 릴레이 민원 행진에 나섰다.

/안경환기자 j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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