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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싸움닭’ 탈피 ‘행정가’ 부각

지지율 정체 이미지 변신 꾀해
‘사이다’ 대신 정책행보에 집중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이 ‘이미지 변신’에 나서고 있다.

기득권에 저항하고 투쟁하는 ‘싸움닭’ 이미지 대신 행정가로서의 자질과 면모를 부각시키는 쪽으로 대권전략의 좌표를 다시 설정한 것이다.

정체된 지지율을 끌어올려 경선 레이스에서 반전의 기회를 거머쥐려는 포석으로 보인다.

특히 자신의 트레이드 마크인 ‘사이다’ 발언이 쏙 들어가 눈길을 끈다.

이 시장이 안희정 충남지사의 이른바 ‘선한 의지’ 발언에 대해 21일까지 침묵하고 있는 것은 이 같은 이미지 변신의 한 단면으로 풀이된다.

대신 이 시장은 정책행보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 18일 이 시장은 18세 이하 아동·청소년에 입원비를 무상 지원하는 등 내용의 국민건강 5대 정책공약을 발표하는가 하면 19일 육아 공약, 20일에는 노동자 보호와 동물복지 정책을 제시했다.

이같은 변화에 대해 이 시장 대변인인 제윤경 의원은 “이 시장은 기본소득 같은 새로운 담론을 꾸준히 제시해 왔다”면서 “(조기대선시) 후보의 실적과 비전을 국민께 소통하기에도 선거기간이 짧다. 공방의 캠페인을 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제 의원은 “탄핵 국면에서는 우리 사회의 부조리를 제대로 청산하자는 목소리가 강렬하다보니 나머지가 묻혔다. ‘사이다’는 청와대를 향했던 것”이라면서 “앞으로 선명성에만 매달리지 않고 정책 행보를 더 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춘원기자 lc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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