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보호” 결단 내린 고양시… ‘생태·환경도시’ 한발 전진
“환경 보호” 결단 내린 고양시… ‘생태·환경도시’ 한발 전진
  • 고중오 기자
  • 승인 2019.04.03 19:55
  • 댓글 0
  •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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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 녹색복지도시 청사진

“고양시의 가장 큰 SOC는 환경이다. 환경은 이제 생존권의 문제이며, 우선순위가 아닌 결단의 문제다.”

이재준 고양시장이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강조한 말이다.

이처럼 고양시는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시정을 펼치고 있다.그 일환으로 지구온난화 방지에 적극 동참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파리기후변화협약을 준수하는 환경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것은 물론, 철책선이 제거된 자리에 한강하구 생태역사 문화관광벨트를 조성하는 계획을 구상중에 있다.

지난달 전국 최초로 ‘나무권리선언’ 선포식을 한 고양시의 녹색복지도시 구현을 위한 청사진을 살펴봤다.

온실가스 감축·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등
지구온난화 방지 ‘파리기후변화협약 ’ 준수

한강 생태·역사관광벨트 조성사업 추진
민선 7기 들어 군 철책선 제거사업 ‘속도’
김포대교~일산대교 구간 상반기 중 완료

음식물쓰레기 내 집 앞 배출 방식 도입 결과
30% 감소 효과… 배출방법 개선 확대 방침
미세먼지 저감 4대 과제 16대 중점시책 등
다양한 환경정책으로 녹색복지도시 구현


파리기후변화협약이 환경정책의 ‘기준’

파리기후변화협약은 2100년까지 지구 평균기온 상승을 산업화 이전 대비 2℃ 이하로 유지하고 더 나아가 1.5℃ 이하로까지 제한하기 위한 국제적인 약속이다.

시는 이 협약을 지키기 위해 온실가스 배출 현황을 파악하는 한편, 미래 배출량을 진단했다.

또 감축목표를 세워 부문별(가정·상업·공공, 교통, 폐기물, 농축산 등) 대책을 수립한 데 이어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과의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찾으면서 재생에너지 저장소·태양광 가로등 등 청정개발체제(CDM) 기술을 융합한 시범단지 조성을 계획하고 있다.

현재 고양시는 에너지자립율 제고를 위해 에너지자립마을, 미니태양광시설, 주택지원사업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하고 저탄소 녹색생활 실천 운동, 폐기물 감량, 탄소흡수원 확충(도시숲 확대, 2열 나무심기) 등의 온실가스 감축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신규 감축사업 발굴·시민참여 확대를 통해 온난화 방지 및 지속가능 환경도시를 조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남북화해시대 맞아 군 철책선 제거

민선 7기, 고양시는 남북화해시대를 맞아 한강하구 군 철책선 제거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시는 한강을 시민들에게 되돌려 주기 위해 지난 2008년 군 전략적 효용가치를 상실한 행주산성~일산대교 구간 철책선 12.9㎞를 제거하고 한강을 개방하기로 군부대와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하지만 2012년 이후 김포시의 한강하구 철책제거에 따른 감시 장비 구매설치 문제와 군 작전경계 상 고양시·김포시 구간을 동시에 철거해야 한다는 군의 입장 등으로 사업은 장기간 정체되었다.

이에 고양시는 시민들의 의견 수렴(설문조사 결과, 군 시설 미개발 불편 89.9%·김포대교~일산대교 구간 우선 개발 61.5%) 후 1천500명의 사업촉구 시민서명을 받아 군부대에 철책선 제거를 요청했다.

아울러 7차례 실무 간담회를 통해 고양시 구간에 대한 군 철책선 제거사업을 우선 시행하기로 협의한 후 지난 2018년 7월31일 군부대 전면철수가 완료됐다. 그리고 12월14일 김포대교~일산대교 8.4㎞ 구간에 대한 군 철책선 철거를 위한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착공에 들어갔다.

시는 2019년 상반기 중 군 철책선 제거를 완료할 예정이다.

여기에 시는 2015년 행주대교~김포대교 구간에 설치한 행주산성역사공원을 시작으로 주민들의 ‘철책선 제거구간 이용 활성화계획’을 수립해 나갈 예정이다.

일산대교 고양시 경계 구간 6.8㎞에 설치된 철책선 역시 조속한 시일 내에 철거해 시민들이 한강을 마음껏 이용할 수 있도록 군부대와 적극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우리 시가 추진한 한강하구 군 철책선 제거사업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어가고 있으며 이것은 단순한 사업의 끝이 아닌 한강 생태계의 보존·개발을 통한 한강 생태·역사관광벨트 조성의 시작점”이라고 강조했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4대 과제 16대 중점시책’ 집중 추진

고양시는 지난해 미세먼지의 원인과 대책을 체계화한 ‘4대 과제 16대 중점시책’을 선정하여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했다.

시가 선정한 4대 과제는 ▲콘트롤타워를 주축으로 한 체계적 대응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감축시책 실시 ▲자체배출량 감축을 통한 중장기 저감대책 추진 ▲내·외부 협업 등이다. 이후 체계적 대응을 위해 미세먼지 대응대책본부·대응대책위원회를 구성 및 운영하고 미세먼지 관리를 위한 용역을 발주했으며, 농업부산물 파쇄비료화사업과 황사마스크·공기청정기 지원 등 취약 계층에 대한 보호책도 시행했다.

뿐만 아니라 시는 중장기적 저감대책의 일환으로 친환경차 보급을 활성화하고 노후경유차에 대한 조기폐차지원금을 전년대비 50% 이상 확대하는 등 관리시책을 대폭 강화했으며, 내·외부협업차원에서 시민과의 간담회를 정례화 했다.

올해는 전년도에 실시한 ‘4대과제 16개 중점시책’의 추진결과를 분석해 미진한 점을 보완한 후 확대 시행하는 것뿐 아니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자체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관계부서 간 협업도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시민밀착형 친환경 정책,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사업

고양시는 지속가능한 친환경 도시 구현을 위해 단계별로 단독주택 지역과 소형음식점을 대상으로 ‘음식물쓰레기 배출방법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단독, 다세대, 다가구 등 일반주택의 경우, 도로변에 공용 수거용기를 설치해 주민들로 하여금 종량제봉투에 담은 음식물 쓰레기를 수거용기에 배출하도록 해왔던 기존 방식은 음식물쓰레기 증가와 무단투기, 특히 쓰레기 배출을 둘러싼 이웃 간 분쟁 등 다양한 문제점을 야기시켜왔다.

그러자 시는 근본적인 개선방법을 검토하여 세대별로 음식물쓰레기를 담을 수 있는 개별용기를 배부하고, 개별용기에 종량제봉투나 납부필증(스티커)을 구입해 고리형으로 부착한 후 내 집 앞에 배출(문전식)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먼저 2018년 일산동구 소형 음식점을 포함한 일반주택 2만1천세대를 대상으로 사업을 시작한 결과, 음식물쓰레기 약 30%가 감소됐으며 무단투기와 민원발생 감소 등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됐다.

올해에는 일산서구와 덕양구 일부 지역 소형음식점 등을 포함한 일반주택 약 1만8천500세대를 대상으로 음식물쓰레기 배출방법 개선 사업을 확대 시행해 시민들과 밀접한 실생활에서부터 친환경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고양시는 105만 거대 인구와 군 제한구역, 개발제한구역, 비교적 넓은 녹지구간 등 고양시만의 차별적인 요소를 고려한 색다른 환경정책들을 추진 중이다. 앞으로는 한강 생태역사 문화관광벨트 사업 추진과 더불어 시민밀착형에서부터 대규모 사업까지 환경을 위한 시정이 더욱 다양해질 전망이다.

/고양=고중오기자 gj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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