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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시산책]고야 古夜

 

 

 

고야 古夜                                          /백석

아배는 타관가서 오지 않고 산비탈 외따른 집에 엄매와 나와 단둘이서 누가 죽이는 듯이 무서운 밤 집 뒤로는 어느 산골짜기에서 소를 잡어먹는 노나리꾼들이 도적놈들같이 쿵쿵거리며 다닌다.

날기멍석을 져간다는 닭보는 할미를 차 굴린다는 땅아래 고래같은 기와집에는 언제나 니차떡에 청밀에 은금보화가 그득하다는 외발 가진 조마구 뒷산 어늬메도 조마구네 나라가 있어서 오줌누러 깨는 재밤 머리맡의 문살에 대인 유리창으로 조마구 군병의 새까만 대가리 새까만 눈알이 들여다보는 때 나는 이불속에 자즈러붙어 숨도 쉬지 못한다.

또 이러한 밤 같은 때 시집갈 처녀 막내고무가 고개너머 큰집으로 치장감을 가지고 와서 엄매와 둘이 소기름에 쌍심지의 불을 밝히고 밤이 들도록 바느질을 하는 밤 같은 때 나는 아릇목의 삿귀를 들고 쇠든밤을 내여 다람쥐처럼 밝어먹고 은행여름을 인두불에 구어도 먹고 그러다는 이불 우에서 광대넘이를 뒤이고 또 누어굴면서 엄매에게 웃목에 두른 평풍의 새빨간 천두의 이야기를 듣기도 하고 고무더러는 밝는 날 멀리는 못 난다는 뫼추라기를 잡어 달라고 조르기도 하고 내일같이 명절날인 밤은 부엌에 쩨듯하니 불이 밝고 솥뚜껑이 놀으며 구수한 내음새 곰국이 무르끓고 방안에서는 일가집 할머니가 와서 마을의 소문을 펴며 조개송편에 달송편에 죈두기송편에 떡을 빚는 곁에서 나는 밤소 팥소 설탕 든 콩가루소를 먹으며 설탕 든 콩가루소가 가장 맛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얼마나 반죽을 주무르며 횐가루 손이 되여 떡을 빚고 싶은지 모른다.
 

 

 

 

 

옛날 전깃불이 들어오지 않던 때 동네마다 티브이가 있는 집이 거의 없이 밧데리로 “전우”라는 드라마를 봤던 기억이 난다. 그 옛날 등잔불 밑에서 바느질을 하시는 어머니와 함께 있는 시간은 외롭고 적막한 유년시절의 밤을 따뜻하게 덥히는 가장 행복한 순간이었다고 시인들은 말한다. 그렇다 이 시 역시 「여우난골 족」에 이어 백석시의 서사지향적인 시로, 유년시절 밤을 이야기한 따스한 시를 만나는 기쁨이다./박병두 문학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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