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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관광성 해외 방문에 관한 단상

“더 이상 무엇을 기대하겠습니까.”
경기문화재단이 지난 14일 학술세미나를 명목으로 기자들을 대동한 채 8박9일간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방문길에 올랐다는 본지 보도(14일자 1면) 이후 문화예술인들이 기자에게 보내온 반응은 놀라웠다.
그들이 재단의 ‘관광성 짙은 해외방문’ 사실에 나타낸 감정은 ‘경악’도 ‘화’도 아니었다. ‘체념’이었다. ‘냉소’였다.
기사가 나간 월요일 아침 기자를 만난 한 미술가는 “재단 사람들, 또 놀러갈 기회를 잡았나보군, 기자들을 대동하고 가니 별 탈 없이 넘어 가려나…”라며 쓴웃음을 지어 보였다.
성악가 박 모씨, “벌써 몇 번짼데요. 재단이 생긴 이래 관광성이 짙은 해외 나들이를 지적당한게 한 두번인가요. 그런데 어디 고쳐지던가요. 경기문화재단은 이제 아무래도 안되려나 봅니다.”
그리고 기자에게 메일을 보내 온 안성에 산다는 예총 관계자는 오히려 기자를 위로하려 했다. “정 기자님, 재단의 잘못된 부분을 강단있게 비판하는 모습에 박수를 보냅니다.…(중략)… 그러나 더 이상 재단에 기대할 것이 있을런지요.”
언제부터였을까, 재단에 대해 문화예술인들의 반응이 이렇게 냉담해진 것이. 1997년 경기문화재단 탄생을 지켜본 예술인들은 당시 일말의 기대속에 재단 탄생을 환영했다. 지방에서 만들어진 첫 ‘문화재단’으로 지역문화를 발전시킬 수 있으리란 희망을 걸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해를 더할 수록 권위적인 모습은 더해갔고, 도 지사가 바뀔 때면 어김없이 따르는 ‘자기 사람 심기’는 일부 편파적인 지원을 부추겼다. 특히나 이번의 경우처럼 관광성이 농후한 사업이 계속되는데다 투명하지 못한 행정이 이어지자 예술인들은 씁쓸함을 지우지 못하며 하나 둘 등을 돌리고 있다. (재단은 이번 해외방문에 있어서도 내부 경비 내역이나 자세한 일정 공개를 거부했다.)
이쯤에서 재단 관계자들이 알아 두어야 할 분명한 사실이 있다. 비판보다 더 무서운 반응은 ‘냉소’라는 것, ‘무관심’이라는 사실을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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