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발 하라리의 『호모 데우스(Homo Deus 신이 된 인간)』에는 산업혁명이 노동자 계급을 창조했지만 당면한 과학혁명은 쓸모없는 계급을 창조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AI와 빅데이터는 생명을 무한정 연장하고 모든 생산을 기계가 대신하는, 신에 가까운 인간들을 만들어낼 것이다. 하지만 그런 초인류는 극소수이며, 대다수는 자유의지가 허용되지 않는 잉여인간으로서 초인류에 의해 부양되는 계급이다. 초인류가 보통 인간을 어떻게 취급할지는 현재 인간이 동물을 보는 시각과 같을 것이다. 이런 미래상은 코로나 사태로 앞당겨질 수밖에 없다. 그동안 기존 사회시스템의 저항 때문에 지체되던 4차 산업혁명은 가속화될 것이다. 비대면?비접촉 사회가 당연시되면서, 자동화를 빌미로 대량 인원감축이 별다른 저항 없이 진행되고 있다. 학교들, 심지어 대학에서도 대면강의에 회의감이 들고, 전통적 권위대신 콘텐츠만 중요시된다. 굴뚝산업과 전통시장은 점점 위축되고 새 방식으로 바뀔 것이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권력의 사회통제가 강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투명사회를 강조하는 코로나사태는 통제사회로 이어질 수도 사생활 침해로 볼 수 있는 확진환자 이동경로가 큰 저항 없이 공개된다. 이를 당연시한
세계는 아직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당하고 있다. 모든 나라가 한 번도 경험하지 않은 세상이다. 물론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 조금 먼저 안정기를 맞고 있는 우리는 코로나19가 만들어 놓은 그 이후의 세상에 대하여 조금 먼저 상상하고 준비하고 적응해야 한다. BC, AC 라는 말이 생겨났는데, 기원전 기원후의 BC, AD가 아니다. ‘before corona, after corona’의 준말로 ‘코로나 이전, 코로나 이후’가 되겠다. 코로나 이후를 단적으로 표현하면 ‘비대면 비접촉 문화’다. ‘물리적 거리두기’에 따라 서로 대면하거나 접촉할 수 있는 기회가 대폭 줄었다. ‘사회적 거리두기’라는 말은 잘못된 표현이다. 물리적으로만 멀어졌지 확진자 수와 동선을 파악하기 위하여 방송이나 인터넷에 더 많이 접속하다 보니 ‘정보의 거리’는 더 가까워졌다. 확진자가 많았던 대구나 미국의 상황에 관심을 두면서 먼 지방, 외국까지도 ‘마음의 거리’는 더 가까워졌다. 사회적 거리는 더 가까워지되 다른 모습으로 바뀌었을 뿐이다. 방역당국의 역할과 책임에 대하여 관심을 갖다 보니 21대 국회의원 총선거에 대한 관심도 커졌다. 아무튼 코로나19는 우리 생활에 큰 변화
중원을 통일한 진시황은 몽염(蒙恬)에게 명하여 흉노에게 잃어버린 북쪽 땅을 회복한 후(BC 215년) 이미 있던 성(城)들을 연결하도록 했는데, 그것이 만리장성이다. 당시에는 흙으로 만든 토성이었고, 현재의 것은 명나라 때 작품이다. 그런데 그 때뿐 아니라 그 이후에도 만리장성이 북방민족을 제대로 막아낸 적은 없다. 수천 킬로미터의 장성에 군대를 다 주둔시키기 어려웠고, 한 군데만 뚫리면 전체가 무용지물이 되고 말았다. 장성축조에 동원된 수많은 사람들은 대부분 살아 돌아오지 못했다. 하지만 대놓고 반대하기 어려웠던 것은 외적을 막기 위한 것이라는 대의명분 때문이었다. 실상은 아직 망국의 한을 풀려고 기회를 노리는 사람들을 장성축조에 동원하여 힘을 빼기 위한 것이었다. 일본을 통일한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명나라를 정벌한다는 명분 아래 임진왜란을 일으킨 것과 같다. 명분에 가려 세심한 내용을 따져보지 못한 채 결국 후회하는 일들은 역사적으로 반복되었다. 요즘 우리나라에서 대표적 사례는 국회의원 선거에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한 것이다. 꼼수에 꼼수만 양산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비례대표 의석수만 계산하던 정당투표를 전체의석수를 결정하는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11일 코로나19 사태를 ‘감염병 세계적 유행(팬데믹)’으로 선언했는데, 1968년 홍콩독감과 2009년 신종플루에 이어 역대 세 번째다. 이는 WHO가 1948년에 설립되었기 때문일 뿐, 역사상 수많은 감염병 유행이 있었다. 많이 알려진 것은 페스트인데, 기원전 2800년경부터 유행했다는 연구도 있다. 유럽에서는 1347년부터 1351년 사이에 2천만 명이 희생되었고, 창궐과 잠복이 반복되었다. 13세기 유럽은 1억2천300만 명이었는데 14세기에는 6천500만 명만 살아남았다. 원인과 치료법을 몰라 속수무책이었다. 그런데 유대인 동네에는 비교적 덜 발생하자 유대인들이 우물에 독을 타서 퍼뜨렸다는 소문이 퍼졌고, 유대인 혐오와 학살로 이어졌다. 유대인이 공포와 분노를 배출할 공공의 적이 되었다. 그 이면에는 상술이 뛰어난 유대인들에 대한 기독교인들의 질투가 존재한다. 유대인들은 율법의 정결의식에 따라 목욕을 자주하고, 전염병이 걸리면 무조건 격리시키고, 환자들이 쓰던 물건들을 태워버렸던 것이다. 20세기에 독일의 히틀러는 유대인들이 세계지배를 위해 음모를 꾸민다면서 서유럽 금권정치의 주인공이라고 주장했다. 이런 음모론은 기독교인
2008년에 숭례문 방화사건으로 5시간 만에 석축을 제외한 대부분이 소실됐다. 소방당국은 정확한 발화지점을 못 찾고 초기진압에 실패했다. 한옥은 목재를 끼워 맞춰 짓는 방식이라 초동에 해체했다면 원상복구가 가능했을 것이다. 그러나 소방당국과 문화재청은 업무 분장만 따지다가 골든타임을 놓쳤다. 당시 문화재청장은 “파괴돼도 좋으니 진화하라”고 했다지만, 실측도면이 소방당국에 전해진 것은 화재발생 2시간 후였다. 모든 재난은 초동대처가 중요하다. 신속하고 정확한 대처를 위해서는 현장과 전문가에게 맡겨야 한다. 코로나19 사태도 마찬가지다. 중국의 위기관리능력을 시험하더니, 일본을 곤궁에 빠뜨리고, 이제 우리나라를 국제뉴스의 중심에 올려놓았다. 이란과 이탈리아에서도 확산을 거듭하고 있어 사태의 끝이 안 보인다. 백신과 치료제가 없고, 전파력이나 치사율을 알 수 없어 사람들의 공포심이 극에 달하고 있다. 하지만 이제까지 각국의 대처방식을 보면 그 정부의 성격을 읽어낼 수 있다. 한중일 세 나라 모두 정치논리로 초동대처에 실패 한중일 삼국은 모두 초동대처에 실패했다. 중국은 국가적 정치행사인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를 앞두고 있어 사태의 축소에 급급
노벨상이 제정된 1901년부터 현재까지 유대인 수상자는 175명에 이른다. 이는 전체 수상자의 23%를 차지한다. 현재 유대인은 약 1천400만 명인데, 미국에 590만 명, 이스라엘에 530만 명이 살고 있다. 세계 인구의 0.2%에 불과하지만 노벨상 수상자에서는 그 비율이 100배 이상인 이유는 무엇일까? 그들은 수천 년 동안 나라 없이 떠돌아다녔다. 생소한 나라에서 살아남으려면 그 나라의 언어와 문화를 배워야 했고, 새로운 문화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창의력이 배양됐다는 설명이 설득력이 있다. 한편 노벨상 과학 분야의 40% 가량을 미국인이 수상했는데, 그중 35%가 이민자 출신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불법 이민을 막겠다며 멕시코 국경에 거대한 장벽을 세웠지만 이는 지지자들을 결집하기 위한 정치쇼에 불과하다. 아직도 미국에는 1천 1백만 명의 불법 이민자가 있다. 트럼프 정부가 추방한 불법 이민자 수도 오바마 정부 때와 별 차이가 없다. 이민을 폭넓게 받아들이기 시작한 이래 수십 년 간 미국의 이민정책은 큰 변화가 없다. 왜냐하면 다름을 인정하는 포용력과 다양성의 문화가 미국의 힘이며 이를 포기할 수 없기 때문이다. 미국 국가 휘장에 새겨진 표어는 라틴어로
영화 ‘부산행(2016)’에는 좀비들이 출현하자 군대가 동원되고, 사람들이 좀비를 피해 정신없이 도망가는 장면들이 나온다. 멀쩡하던 친구가 갑자기 좀비가 되어 달려드니 아무도 믿을 수 없다. 자기만 살려고 남을 비난하고 희생시키는 장면들도 나온다. 그런데 요즘 TV뉴스에서 실제 비슷한 장면이 연상된다. CNN과 BBC 등 외국 TV도 마찬가지다.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이야기다. 중국과 일본에서는 정부의 초기대응 미흡을 비난하는 여론이 높다. 중국인의 입국을 금지하자는 사람들이 많고, 중국인에 대한 혐오사례도 많다. 중국 내에서는 우한 출신자의 방문을 막거나, 심지어 우한 출신자를 신고하면 포상금을 준다는 지자체도 있다고 한다. 우리도 예외가 아니다. 우한 거주 교민들을 국내로 수송하여 아산과 진천에 수용하기로 하자 주민들이 반대시위를 벌이기도 하였다. 2차, 3차 감염자가 발생하자 모두들 불안에 떨며 외출과 대인접촉을 꺼린다. 중국 내에서만 확진자가 1만 명을 넘고, 세계보건기구(WHO)가 ‘국제적 비상사태’를 선포하자, 세계는 패닉상태에 빠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는 좀비영화의 현실판 우리 정부도 우왕좌왕하였다. 중국과의 협상에 차
“못 살겠다. 갈아보자.” 지난 1956년 대통령선거에서 민주당 신익희 후보가 내건 슬로건이다. 자유당의 “갈아봤자 소용없다. 구관이 명관”이라는 구호는 이에 맞선 고육지책이었다. 실제로는 신 후보가 갑자기 죽는 바람에 이승만이 당선되었지만, 선거는 국민의 현실만족에 대한 평가라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정치인이 선거에 집착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작년 조국사태나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여야의 갈등은 코앞에 다가온 21대 국회의원 총선 때문이다. 다당제의 현실에서 과반수의 지지가 아니라 확실한 지지층의 결집이 더 필요하므로 절대 양보하거나 타협하지 않는 것이다. 문제는 국민들이다. 대통령제인 우리나라에서 대선결과는 곧바로 국민들의 삶을 바꿔버린다. 헌법이 바뀌지 않았어도 국민들의 삶은 이전 정부와는 너무나 다르다. 당장 먹고사는 문제가 달려 있다고 생각하므로 국민들도 총선에 집착하게 된다. 당장의 승패만 중요하지 장기적인 사회변화나 미래세대에 대한 고려는 생각하기 어렵다. 구체적인 정책토론을 실종되고 어느 진영의 승리인가만 관심일 뿐이다. 선거과정에서 이런 감정싸움은 갈등의 증폭과 반복되는 보복만 불러왔다. 대선 전초전으로 지지층만 의식하여 갈등을 증폭
기해년(己亥年)에서 경자년(庚子年)이 되니, 주인공이 돼지에서 쥐로 바뀌었다. 쥐는 모든 포유동물 가운데 가장 번성하여 그 숫자가 포유류 전체의 약 3분의 1이란다. 간지(干支)에서 12지(支) 중 첫 번째일 만큼 인간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다. 인간과 쥐는 80%의 유전자가 같고 99%는 비슷하다. 그래서 실험용으로 많이 쓰이는데, 그 밖에는 전염병을 옮기거나 곡물을 축내는 등 대체로 해로운 존재로 인식되어 왔다. 인간과 쥐는 친한 사이는 아니더라도 서로의 존재를 인정하고 일정한 선을 지키며 수천년간 공존해 왔다. 쥐는 인간이 사는 곳에 터를 잡고, 인간을 따라 신대륙을 정복했다. 쥐를 독약이나 덫으로 잡을 경우 완전히 제거할 가능성은 별로 없다. 살아남은 쥐의 생존 조건을 바꿔 쥐를 더욱 크고 강하게 하고, 뛰어난 번식력으로 그 숫자는 더 늘어나게 된다. 그들은 인간이 살아있는 한 인간을 떠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그들이 주는 피해를 최소로 줄이면서 그들과 공존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는 것이 인간의 지혜인 것이다. 서로 친하지 않더라도 죽기살기 아닌 공존을 모색해야 “지금 제 머리는 통합과 공존의 새로운 세상을 열어갈 청사진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