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가구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경기도의 본격 지원사업이 어느덧 10년이 흘렀다. 2009년 기준으로 도내의 종업원수 10인 이상 가구업체는 700여개에 3만명 이상이 종사하고 있다. 있다. 그러나 ‘신고 의무’가 없어 파악조차 못하고 있는 500㎡이하의 영세 가구업체를 더하면 업체수는 더욱 늘어난다. 전국 가구관련 업체의 60%를 보유한 도는 지난 2003년 가구산업을 특화산업으로 지정, 판로개척과 디자인 개발 등의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하지만 경쟁력이 떨어지는 영세한 가구업체들은 오히려 이같은 도의 지원과 혜택에서 외면당해 ‘부익부 빈익빈’을 초래하고 있다. 수많은 영세 가구업체가 창·폐업을 반복하고 있지만 경쟁력이 떨어지는 영세 업체들은 육성지원의 곁불조차 힘들어져 아예 틈새시장조차 노리기 힘든 실정이다. 경기도가 실시하고 있는 ‘가구특화사업’ 프로젝트에 대한 실태와 문제점, 개선책을 짚어본다.<편집자주>
흔들리는 프로젝트 道 가구특화산업
① 5개년종합계획 시작부터 삐걱
②마석가구단지 현주소
③헛공약 남발 속 생존 위협
경기도가 북부지역의 특화된 가구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오는 2016년까지 시행하는 5개년 종합계획을 마련했지만 세수 부족으로 인해 곳간이 비어버린 탓에 시작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특히 다국적 가구전문 유통업체인 이케아(IKEA)의 입성으로 국내 시장마저 잠식당할 위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도가 가구산업을 체계적·지속적으로 육성, 발전시키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특화산업으로 지정했으나,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는 대부분의 가구기업들에게는 실질적인 도움조차 되지 않으면서 먹구름을 더해주고 있다.
12일 통계청 및 도에 따르면 도내 가구업체는 2009년 현재 전체 1천256개 사업체 중 739개(10인 이상)로 전국대비 58.8%를 점유하고 있다. 도내 가구산업을 타 시·도와 비교하면 가구업체수, 종사자수, 생산액, 부가가치는 각각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1개 업체당 평균 종사자수와 생산액은 전국 최하위권에 머물러 타 시·도에 비해 영세기업이 많은 실정이다.
도는 지난 2003년부터 가구산업에 지원에 나서 특화산업으로 가구디자인 공모전, 디자인개발, 유망가구기업 집중지원, 국내외 전시회 참가 지원, 실용화기술개발 등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혜택은 중소기업 이상의 규모가 있는 기업체에 쏠려 있고, 500㎡이하의 가구업체는 신고의무도 없어 도내 대부분의 영세기업들은 지자체 등의 무관심까지 더해지면서 또 하나의 ‘전시행정’, ‘가구업체 없는 가구특화산업’이라는 지적마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기존 사업에 영세기업을 육성할 수 있는 5개년 종합계획을 수립, 오는 2013년부터 새로 가구산업종합지원센터를 비롯한 가구제품물류센터, 공동 전시·판매장 건립을 비롯해 규격인증 컨설팅 지원, 가구산업 발전을 위한 세미나 개최 등에 대한 사업착수를 계획했다.
남양주시 마석가구공단 관계자는 “도의 가구산업은 신속한 생산이 가능하고 큰 수요처인 서울과 수도권을 끼고 있어 빠른 배송이 용이하다”며 “영세업체들도 보듬어준다면 도의 가구특화산업 성공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들 사업추진을 위한 소요예산 확보가 마땅치 않은 상태로 감액예산 수립 등 사실상 밑바닥까지 드러낸 도 예산에 발목을 잡혔다. 결국 타당성 조사를 거쳐 우선순위를 정해 추진키로 사실상 궤도 수정에 나서면서 종합계획 추진의 초반부터 난항을 겪고 있다.
도 관계자는 “도내 가구업체들이 중국, 동남아에서 값싼 가구들이 대거 수입되고, 물품을 먼저 납품하고 자금 회수도 안돼 결국 문을 닫는 경우가 많다”며 “경기북부 가구산업과 영세업체를 위해 5개년 계획도 수립하는 등 도내 가구산업 활성화에 고민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