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정부 전산시스템이 대규모 장애를 일으키면서 주말 동안 일부 금융서비스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특히 은행 업무 특성상 필수인 본인확인 절차가 막히면서 신분증 인증 체계가 차질을 빚었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비대면 은행 업무에서 주민등록증이나 여권을 통한 본인확인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 행정안전부 서버가 화재 여파로 정상 작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현재로서는 경찰청 소관의 운전면허증 인증만이 정상적으로 가동되고 있어, 은행들은 고객들에게 운전면허증을 활용한 인증을 권고하고 있다. 한 은행 관계자는 “실물 운전면허증으로 본인확인을 시도하는 것이 가장 확실하다”고 말했다.
다만 금융권 핵심 업무 중 하나인 비대면 주택담보대출 신청은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주담대 신청 시 필요한 각종 정부 발급 서류는 홈택스를 통해 ‘스크래핑’ 방식으로 제공되는데, 홈택스 시스템은 이번 화재와 무관하게 정상 운영 중이어서다.
그러나 대법원 온라인 등기서비스에는 일부 장애가 발생해 대출 신청 자체는 가능하지만 등기 절차 진행에는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대출 실행과정에서 등기 지연이 발생할 수 있어 고객 안내를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금융 소외지역 해소를 위해 시중은행이 우체국을 통한 일부 업무 위탁을 병행해왔지만, 현재 우체국 역시 시스템 마비 상태라 해당 연계 서비스는 사실상 중단된 상황이다.
금융위원회는 긴급 비상대응반을 꾸리고 피해 현황을 점검 중이며, 관련 기관과 함께 복구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인증과 공공시스템에 대한 단일 의존도를 낮추고 대체 경로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