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리앗과 싸움...변해야 산다"

2005.06.07 00:00:00

수원 대형할인점 7곳...하반기 2곳 또 신규 개장

지난 5월 10일 산업자원부가 할인점의 신설이나 영업활동 규제를 완화하는 법안을 입법예고하려 하자 250만 명의 중소상인이 정부의 대형할인점 규제완화 방침에 맞서 이를 저지하기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발족시켰다. 이들의 주장은 하나다. 비상대책위원회는 260만명 소상공인들의 생존권 보장을 위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회는 건의서에서 “규제 완화 이전에도 슈퍼마켓, 재래시장 등 중소 유통업은 대형 할인점의 진출,소비위축 등으로 침체를 겪어왔다”면서 “(규제가 완화되면)대형 할인점의 출점이 가속화돼 중소 상인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것은 물론 지역경제의 근간인 영세 유통업의 몰락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형 할인점은 가격, 쇼핑의 쾌적함과 편리함, 다양한 상품구색에서 구멍가게, 슈퍼마켓, 재래시장에 비해 압도적인 경쟁력을 갖고 있어 중소상인들도 대책이 전무한 상태다.
현재 경기도내의 대형할인점은 포화상태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인구 20만 명에 대형 할인점1개가 가장 이상적인 할인점 개수인데 이미 경기도는 20만 명의 하나가 아니라 2만 명당 하나 꼴로 중소상공인과 대형 할인점의 경쟁이 아니라 대형 할인점끼리의 경쟁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따라 전문가들은 유통산업 개방 효과와 부작용을 종합 재점검한 뒤, 체계적인 보완책을 마련하는 한편 정부는 중소 유통업체나 상인들이 살 길을 모색해 지원하고, 필요하면 그 부분에서는 규제를 강화할 수도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이와함께 "대기업들도 동네 구멍가게에서 다룰 품목까지 파는 등 저인망식 영업 전략을 재고해야 한다"며 "기존의 무뚝뚝하게 물건을 건네주는 행동이나 지저분한 환경을 유지한다면 가격전쟁 뿐 아니라 친근하고 가까운 동내 슈퍼의 이미지까지 멀어지므로 중소상공인도 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경기남부슈퍼마켓조합 조합장인 홍광표 이사장(57세)을 만나 ‘대형할인점 규제완화 정책'에 대한 경기도내 중세상인들의 현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 최근 ‘대형할인점 규제 완화 정책’이 가시화 되고 있는데 어떤 법안인가?
# 쉽게 말하면 대형유통할인점을 규제완화 시켜서 쉽게 만들겠다는 내용이다. 내용을 보면 입지규제 완화, 교통량평가 절차 간소화, 인허가 절차 간소화 등이다. 영국, 프랑스 등 선진국의 경우 대형 할인마트들은 영세상인과 환경보호를 위해 도심이 아닌 도시 외곽에 세우게 되어 있다. 그런데 유독 우리나라의 경우는 도심지에 할인점을 설립 할 수 있게 허가하고 심지어 이번 규제 완화 정책이 통과되면 재래시장 안에도 대형할인점이 들어오는 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정부가 재래시장 활성화, 재래시장 육성 특별법을 시행한 것이 올해 3월 1일인데 이런 재래시장 육성특별법에 정면으로 배치하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을 만든 정부가 과연 누구를 위한 정부인지 의심스럽다.

- 그렇다면 도내 유통업계의 현황은 어떠하며 특히, 중소 마켓의 현황은 어떠한가?
# 도내를 다 파악 할 수는 없지만 수원시내에만 7개의 대형 할인점이 존재하고 있고 9월에는 정자지구에 이마트가, 12월에는 병점에 까르프가 들어선다. 또 병점 지역에는 롯데 레몬같은 SSM(슈퍼슈퍼마켓) 매장도 2개정도 더 신설 될 예정이다. 문제는 중소상인들인데 대형할인점이 하나 들어오면 그지역 3, 4km 주위에 있는 중소업체들은 다 죽는다고 보면 된다. 현재 수원시에만 3천500여개의 슈퍼마켓들이 존재한다. 규모는 10평에서 50평까지 다양하지만 소득은 월 매출액이 1천만원을 넘는 슈퍼마켓도 있지만 대부분의 마켓들이 월 100만원 안팎으로 특히 대형 할인점들이 들어서면서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

- 대형 할인마트가 들어서면 소비가 촉진되어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는데
# 대형 할인점의 일평균 매출이 억 단위이기 때문에 많은 고객들은 소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대형 할인점이 벌어들인 돈은 그 지역으로 환원되는 것이 아닌 본사로 가는 것이기 때문에 지역경제가 아닌 회사의 이익 창출에 도움이 될 뿐이다. 실제로 전주시의 경우 이마트가 개장하자 도시인구가 5만명 감소했다. 인구가 줄게 된 원인은 이마트가 개장하면서 관련업에 종사하던 자영업자들이 소득이 줄자, 먹고 살기 위해 외지로 빠져나갔기 때문이다. 또 할인점이 들어서면 고용창출도 같이 이뤄진다고 생각하는데 운영자와 정식 직원은 본사 사람인 경우가 많고 지역 사람은 아르바이트 사원인 경우가 많다.

- 기존의 슈퍼마켓하면 대형할인점보다 불결하고 서비스 정신이 부족하다는 인식이 강하다. 이의 해결을 위한 조합의 입장은
# 더 이상 손님이 찾아오기를 기다리는 가게가 되면 안된다. 손님이 찾아오는 가게를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지금처럼 슈퍼마켓을 운영해서는 안된다. 슈퍼마켓사업은 요식업 다음으로 폐업률이 높다. 그 이유 중에 하나가 어느 한 지역의 슈퍼가 잘된다는 이야기가 들리면 그 주변에 여러 개의 슈퍼가 생기기 때문이다. 이젠 물건만 파는 시대가 아니라 서비스도 함께 파는 시대가 됐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조합에서는 조합에 가입되어 있는 42개사의 조합원만을 대상으로 해서라도 서비스 교육을 실시하려고 한다. 또 영세상공인들이 잘 알지 못하는 식품 위생법 등을 중점 교육해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는 업소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 할 것이다.

- 슈퍼마켓들이 대형할인점과 경쟁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 대형 할인점들이 가격과 서비스로 대표된다면 슈퍼마켓은 지역민들과의 친화력을 우선으로 내세워야 할 것이다. 또 전문화된 마켓이 되어야한다. 기존의 영세 마켓은 매장이 좁기 때문에 대형 할인점처럼 다양한 제품을 갖출 수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공산품이면 공산품, 식료품이면 식료품이 주가 되는 그런 전문성을 갖춘 매장이 되어야 한다. 이런 전문성을 갖추려면 제일 필요한 것이 전산화 시스템으로 각 지역별로 어떤 제품이 매출이 높은지를 알아야 전문성에 맞는 상품의 구색을 맞출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최근 소비자들이 간편하고 위생적인 식 재료를 선호하는 만큼 소비자의 니즈에 맞게 제품을 소포장하고 위생적으로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런 전문성을 위해서는 매장도 한몫하기 때문에 우리 조합에서는 올해 10군데 업체의 신청을 받아 매장 리모델링을 자금을 후원키로 했다. 매장 리모델링만으로도 매출이 50%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 경기남부슈퍼마켓조합의 앞으로의 계획은?
# 먼저 우리 조합회 뿐 아니라 한국슈퍼마켓조합회연합회 차원에서 대형 할인점 규제 완화 정책 관련 정부를 상대로 한 시위를 계속 할 예정이다. 또 지역으로 보았을 때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권익 운동과 특히 물류창고 부지 확보를 통해 영세상인들에게 값싸고 좋은 물건을 전달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최모란기자 moran3022@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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