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와 용인시가 지역경제살리기 시책의 일환으로 마련한 ‘해피수원상품권’과 ‘재래시장상품권’이 발매 전부터 홍보가 부족한 데다 가맹점 수수료의 상인부담 등으로 논란이 일고 있다.
28일 수원시와 용인시에 따르면 양 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재래시장과 중소상공인을 위주로 사용하는 ‘상품권 사업’이 다음달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간다.
수원시는 재래시장 뿐만이 아니라 슈퍼마켓, 음식점, 이.미용실, 서점 등에서 사용 할 수 있는 1만원, 5만원, 10만원권의 상품권을 발매키로 하고 현재 지동시장과 영동시장, 권선시장 등 3천개 매장이 참여할 예정이다. 용인시도 용인 중앙시장에서 사용 할 수 있는 5천원권, 1만원권의 상품권을 발매할 예정인 가운데 현재 260여개 업체가 가맹을 체결했다.
그러나 이 상품권들의 경우 가맹점 수수료로 수원시는 3%, 용인시는 1%를 받고 있어 상인들을 중심으로 “장사도 안되는데 수수료까지 내면서 상품권을 사용해야 하느냐”는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상품권 판매처도 수원시는 기업은행 수원지역 전점 16곳, 용인시는 신협 중앙시장 부근 2곳(통일공원 신협 본부, 골드빌지소)으로 직접 가야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시민들에게 불편를 초래케 한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시행일이 얼마남지 않았는데도 아직까지도 상품권의 내용을 모르는 상인들도 많아 홍보가 미흡한 실정이다.
실제 본보 취재팀이 수원시의 영동시장, 시민백화점 상인들에게 해피 수원 상품권에 대해 묻자 대부분의 상인이 관련 사실 여부를 되묻는 등 상인들에게도 자세한 내용이 알려지지 않았으며, 시민들의 경우 관련 내용에 대해 아는 사람이 드물어 홍보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용인시의 경우 상품권이 사용처가 중앙시장이라는 한정성 때문에 주변 중소상인들을 중심으로 '재래시장만 살린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특히 지난 6월 초 정부가 발표한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9월까지 전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재래시장 상품권’을 발행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지역상품권이 필요가 있느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관련 수원시와 용인시 관계자는 “이 상품권들의 경우 단기적인 사업이 아닌 장기적인 사업으로 실제 사용이 되면 가맹점들이 늘 것으로 보인다”며 “수수료 부담 문제는 시의 이익추구가 아닌 앞으로 상품권을 더 찍어 내기 위한 비용으로 재래시장과 중소유통업체를 살리기 위해 실시되는 것인 만큼많은 이해를 바란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