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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민원 DB시스템’ 구축 예측행정 가능

전화민원 데이터베이스화… 민원 신속해결
공무원 바뀌어도 검색 통해 민원공백 방지
민원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화제’

 

김포시 도로관리사업소 김광식 팀장

김포시의 한 공무원이 한강 신도시로 늘어나는 도로시설 등에 혁신을 일으키며 민원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해 화제가 되고 있다.

그 주인공은 김포시 도로관리사업소 김광식(45·사진) 팀장.

김 팀장은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한 전국 최고의 스마트 안전도시 김포 건설’을 위해 전화 민원을 데이터베이스화하는 획기적인 프로그램 시스템을 개발하고, 개발 이후 이를 도로행정분야에 도입해 도로분야의 예측된 행정을 가능하게 했다.

이 ‘도로민원 DB시스템’은 전화로 걸려온 민원에 대해 전 부서 직원이 민원내용을 실시간 입력하고 수정·공유해 DB를 구축, 추이분석, 군집화 등 민원정보 분석을 통해 효율적으로 정책을 결정하고, 민원을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김포시는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이 시스템을 이용한 도로반사경 전화민원 DB를 통해 동(洞)보다는 읍·면지역에서, 신도시보다는 구도심에서 민원이 많이 접수된다는 것을 파악해 이를 관리하는 데 있어 연 6천만원 이상의 예산이 필요하다는 것을 예측했다.

또 노점상 전화민원 분석을 통해 다발 민원지역과 민원급증 이유, 대처 방법까지 도출해내는 등 다양한 성과를 얻었다.

이와 함께 담당 공무원들의 순환인사가 이뤄질 경우 인수인계 도중에 민원공백이 이어지는 것을 방지하기도 했다.

담당공무원이 바뀌어도 DB시스템을 활용한 민원검색을 통해 전 담당자의 업무내용이 파악되면서 신속히 민원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스템을 개발한 김광식 팀장은 “정보화 시대에 시의 행정도 변화돼야 한다는 시정에 맞춰 이 DB시스템을 개발하게 됐다”며 “가능한 도로분야의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히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포=천용남기자 cyn5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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