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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지역경제 활력소 성남사랑 상품권

대형마트나 동네 상권까지 파고 든 대기업의 SSM에 밀려 전통시장 등 동네상권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정부는 전통시장과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지난 2009년부터 온누리상품권을 유통시키기 시작했다. 온누리상품권은 어느 정도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지역 상권을 살리자는 취지에 호응해 관공서나 기업들이 상품이나 보너스 일부를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하고 있다. 물론 부작용도 있다. 일부 지자체나 관공서에서는 추석이나 설 상여금, 또는 복지 포인트 일부를 온누리 상품권으로 강제 배당한 사례도 있다. 일부 대기업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이런 일이 큰 말썽이 되지 않고 대충 넘어가는 것은 우리 이웃인 전통시장과 동네 가게들을 살리자는 호소가 먹히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렇게 대거 유통된 온누리 상품권 중 일부가 소위 ‘현금 깡’으로 불법 환전되고 있다. 실제로 인터넷에서 온누리 상품권을 검색하면 현금과 교환하는 방법이 줄줄이 나온다. 철저한 단속과 지도가 필요하다. 온누리상품권의 회수율도 문제다. 지난해 이찬열의원(당시 더불어민주당, 현 국민의당)은 경기지역의 온누리상품권 회수율은 62.9%밖에 안된다고 밝힌 바 있다. 현금보다 유통이 불편하고 사용처가 제한돼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해결책을 성남시의 성남사랑상품권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성남사랑상품권은 일종의 지역화폐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온누리상품권과 달리 전통시장, 서점, 학원 등 7천679곳 성남지역 가맹 점포에서 사용할 수 있다. 술집, 유흥업소, 대형마트, 백화점은 가맹 대상에서 제외됐다. 성남시가 발행하는 성남사랑상품권은 회수율이 99.7%에 달한다. 불법 환전 등 부당거래가 없다는 얘기다. 성남사랑상품권 유통량이 증가하면서 지역 소상공인의 매출이 동반상승하는 것은 당연지사. 특히 이재명시장의 대표 정책 중 하나인 청년배당 도입 이후 유통량은 1.8배 늘었다.

청년배당은 성남시에 3년 이상 거주하는 만 24세 청년에게 분기별로 25만원(연 100만원)을 지역 화폐인 성남사랑상품권으로 주는 제도다. 이 시장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2015년에 성남사랑상품권 매출이 133억원이었는데 작년에 249억원으로 올랐다면서 성공한 정책이라고 자평했다. 정부도 고향사랑 상품권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지난 9월 ‘고향사랑 상품권 설명회’를 연 바 있다. 내년 활성화 법률도 제정할 계획이란다. 각 지자체들은 성남을 벤치마킹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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