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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라앉은 소비 심리… 지난해 서비스업 매출액 증가세 둔화

매출액 2155조… 전년비 5.6%↑
최근 10년 동안의 흐름에 못미쳐

지난해 소비심리가 가라앉으면서 서비스업 매출액과 사업체 수 증가세가 다소 둔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24일 발표한 ‘2018년 기준 서비스업 조사 잠정 결과’를 보면 작년 기준 서비스업 사업체 수는 292만1천개로 1년 전보다 5만9천개(2.1%) 늘었다.

종사자 수는 1천218만명으로 전년보다 46만6천명(4.0%) 증가했다.

매출액은 2천155조원으로 114조원(5.6%) 증가했다. 최근 10년(2008∼2018년) 연평균 증감률과 비교하면 종사자 수는 최근 10년 동안의 흐름보다 상황이 나았지만, 사업체 수와 매출액은 그에 미치지 못했다.

이진석 통계청 산업통계과장은 “종사자 수는 진입이 쉽고 짧은 시간을 일할 수 있는 서비스업의 특성이 반영됐다”며 “사업체수와 매출액은 얼어붙은 소비심리의 영향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사업체 수는 숙박·음식점(1만8천832개), 수리·개인(8만62개), 부동산(7천985개) 순으로 많이 늘었다. 종사자 수는 숙박·음식점(11만2천명), 보건·사회복지(10만8천명), 도·소매(7만8천명) 순으로 증가폭이 컸다. 매출액은 도·소매(58조원), 보건·사회복지(11조원), 숙박·음식점(11조원) 순으로 많이 증가했다.

사업체당 매출액은 7억3천800만원으로 1년 전보다는 3.4% 증가했다.

종사자 1인당 매출액은 1억7천700만원으로 1.5% 늘었다. 세부 산업별 매출액을 보면 가장 비중이 큰 도·소매업 매출액은 1천292조원으로 4.7% 증가했다.

개별소비세, 유류세 인하 등의 영향으로 자동차판매업이 호조를 보였다.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공기청정기 등 판매량이 늘면서 도매중개업 매출액도 늘었다.

1인 가구가 늘고 간편식 선호 현상이 나타나며 편의점의 매출액이 증가해 전체 소매 매출액도 증가했다. 숙박·음식점업 매출액은 152조원으로 7.5% 늘었다.

/이주철기자 jc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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