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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道 조치, 코로나 확산 방지에 기여하길

경기도가 코로나19 집단감염의 매개가 될 수 있는 도내 콜센터에 대한 긴급 점검과 방역 강화에 나섰다. 대상은 총 82곳이다. 서울 한 보험회사 콜센터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발생해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나온 조치다.

그동안 소규모 집단감염은 병원과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더러 발생했다. 하지만 이번 서울 콜센터에선 비교적 대규모로 일어난 데다 확진 환자들의 거주지가 수도권 여러 지역에 걸쳐 산재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가 크다. 자칫 주춤했던 코로나 확산세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다시 번질 개연성이 얼마든지 있기 때문이다.

이같은 상황 속에 나온 경기도의 조치는 시의적절하다. 현재 도내엔 민간기관 66곳, 공공기관 16곳에서 콜센터를 운영 하고 있다. 근무자가 많은 민간기관 최대 콜센터는 부천에 있는 G사 콜센터로 490여 명이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도는 파악됐다. 공공기관 콜센터 중 상담 직원이 가장 많은 곳은 경기도청 콜센터로 64명의 직원이 도청 민원실 2층에서 근무한다. 일선 시·군의 경우 수원시, 성남시, 남양주시, 부천시 등 12개 지자체가 콜센터를 두고 있다.

도는 고위험 사업장인 콜센터 내 집단감염 방지를 위해 해당 사업장에 코로나19 유증상 직원의 근무를 막고 재택·유연 근무와 좌석 간격 조정을 요청했다. 아울러 도청 콜센터의 경우 오는 13일부터 전체 직원의 30%인 20여 명을 다른 사무실로 옮겨 근무하도록 해 사무실 내 직원들 간의 간격을 넓혀 감염 가능성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선제적 조치가 코로나 확산 방지에 기여하길 바란다.

지금까지 확인된 사실들로 미뤄볼 때 서울 콜센터의 상황은 자못 심각하다. 문제가 된 이번 금융사 콜센터는 직원들이 1m도 안 되는 거리를 두고 다닥다닥 붙어서 일하는 밀집 구조가 많은 탓에 발생 했다. 거기에 감염에 취약한 업무 환경인데도 대화로 고객과 소통해야 하는 직업적 특성상 최소한의 개인 방역 도구인 마스크도 쓰지 못한 채 일한 것으로 드러났다.

도는 이번 조치를 계기로 당국의 감염 경로와 접촉자 조사 등을 촘촘하게 챙겨 감염 확산을 최소화해야 한다. 그리고 중앙정부뿐 아니라 서울, 인천 등 수도권 지방자치단체 간 방역 협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 그러면서 서울 콜센터 확진자가 인천, 경기 여러 도시에 퍼져 있는 만큼 지역별 보건소와 선별진료소 검사 등에서 적절한 협업체계를 구축 해야 한다. 지금까지 알려진 코로나19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무서운 전파력이다. 방심이란 있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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