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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 철도대학 지방이전 강력 반대

“지역산업과 경제기반 위축 국립대 승격·현위치 유지”

경기도가 철도대학의 지방이전을 강력 반대했다.

도는 22일 ‘한국철도대학 이전반대’ 성명서를 통해 “경기도민은 의왕시 소재 철도대학을 국립 4년제 대학으로 승격해 현 위치에 존치시켜야 한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본지 18일자 2면, 21일자 1면>

도는 성명서를 통해 “의왕시는 철도대학이 이전될 경우 부곡지역의 철도성능연구시설을 비롯한 철도연구단지, 현대자동차연구소 등과 연계한 R&D단지 조성과 철도테마관광단지 조성계획이 무산된다”며 “이는 지역산업과 경제기반이 통째로 무너질 우려가 있다”며 존치 이유를 밝혔다.

또한 “철도대학의 사립화는 지난해 고려대(서창캠퍼스)를 인수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 협상이 진행되고 있다”며 “협상과정에서 철도대학과의 이견으로 협상타결이 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도는 “철도대학에서는 사립화 이후 철도관련 단과대학의 존치여부가 불투명하다”며 “우수한 신입생 유치 및 졸업생들의 취업 전망 불안정 등으로 고급 철도 인력 양성을 오히려 저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도는 “도민들은 그동안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중첩된 각종 고통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철도 고급전문인력 양성에도 도움이 되지 않으면서 지역경제만 파탄으로 몰아가는 정부의 철도대학 사립화를 통한 지방이전을 강력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도는 “철도대학의 4년제 대학으로 합병이 필요하다면 교육부에서 대학 구조개혁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국립대학 통·폐합 사업과 연계해야 한다”며 “경기도내 국립대학과 통합, 전국 시도중 유일하게 국립 종합대학이 없는 도에 1대학 멀티캠퍼스 개념의 국립 종합대학교로 설립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도는 또 “지방자치단체와 사전 협의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한국철도대학의 지방이전을 반대한다”며 “지금부터라도 해당 지자체와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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