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얇아진 지갑… 외식 대신 가정간편식 ‘인기’

지난해 스테이크류 간편식 매출
202억… 2016년比 1.5배 성장
냉동피자 시장 규모 900억대
냉동 안주 간편식도 6배 급성장

최근 생활물가 상승과 경기 불황 등으로 얇아진 지갑을 겨냥해 가정간편식(HMR·Home Meal Replacement)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이벤트’가 아닌 일상 식사에는 씀씀이를 줄이면서 맛도 챙기자는 이른바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족’이 늘어난 탓이다.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레스토랑 메뉴의 대명사인 스테이크류 간편식(냉동 양식반찬) 시장 규모는 2016년 129억원에서 지난해 202억원으로 커졌다.

올해 1∼3월에만 48억원 규모로 집계돼 지난해 같은 기간 42억원보다 6억원이 올라갔다.

냉동 피자 시장은 2016년 270억원에서 지난해 890억원으로 무려 3배 넘게 커졌다. 올해 1∼3월 시장 규모는 3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200억원보다 50%나 성장했다.

CJ제일제당의 간편식 브랜드 ‘고메’는 지난해 연 매출 1천억원대를 달성하더니, 올해는 연간 매출 2천억원으로 목표치를 2배나 올려 잡았다. 목표를 달성한다면 1년 만에 매출이 100%나 껑충 뛰게 되는 셈이다. 2015년 12월 처음 선보인 이후 지난달 2년 5개월 만에 누적 매출 2천억원을 달성했다.

고메는 한식 제품을 선보이는 ‘비비고’와는 달리 스테이크, 치킨, 스낵, 피자 등 주로 외식으로 맛보던 메뉴 위주로 내놓는 간편식 브랜드다.

CJ제일제당은 냉동 양식 반찬 시장에서 지난해 기준 78%의 점유율을 보인다.

이어 롯데푸드 9%, 하림과 오뚜기가 각각 5%로 뒤따르는 모양새다.

이 같은 ‘외식의 내식화’ 바람은 비단 한 끼를 때우는 식사에만 그치지 않는다.

주점에서 술과 함께 즐기는 안주도 간편식 제품이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링크 아즈텍에 따르면 냉동 안주 간편식 시장 규모는 2016년 76억원에서 지난해 494억원으로 무려 6배나 커졌다.

대상 청정원은 2016년 안주 간편식 브랜드 ‘안주야(夜)’를 선보인 이래 지난해에는 매출 6배 신장에 힘입어 관련 시장 68%를 점유하고 있다.

안주야는 ‘논현동 포차스타일’을 콘셉트로 무뼈닭발, 불막창, 매운껍데기를 비롯해 직화곱창, 마늘근위, 주꾸미볶음 등 다양한 안주 제품을 내놓고 있다. 닭발 해체 전문 직원을 두고 일일이 손으로 뼈와 살을 발라낸다는 설명이다.

풀무원 역시 쌀국수, 파스타, 라멘(일본 라면), 냉면, 냉동밥 등 다양한 간편식으로 소비자를 만나고 있다.

특히 ‘생가득 평양 물냉면’은 남북관계 이슈를 타고 남북정상회담 이후 매출이 3배나 뛰기도 했다.

풀무원은 “냉동밥은 현재 과거 볶음밥에서 나물밥을 거쳐 비빔밥의 형태로 진화 중”이라며 “제조사 입장에서야 볶음밥이 가장 만들기 쉽지만, 소비자 눈높이가 높아지고 있어 더 고급 제품을 내놔야 하는 추세다. ‘소고기 버섯 비빔밥’은 올 1분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이 173%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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