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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친절행정마인드 문화 도내 모든 기관으로 확산

1년에 2차례 친절도 평가·교육
우수부서엔 포상금 등 인센티브
하위부서는 소속 직원 재교육
친절응대 매뉴얼 全기관에 배포

경기도는 도민들에게 친절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청 내부 직원 대상으로 실시중인 ‘친절도 평가 및 교육’을 도내 모든 기관으로 확대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도민에 대한 친절행정마인드 확산을 통해 보다 친절하고 적극적으로 일하는 경기도를 조성해 나가겠다”는 이재명 지사의 정책 의지를 반영한 조치라고 도는 설명했다.

도청 내부 직원과 도 산하 26개 공공기관 및 사업소, 21개 사무위탁기관을 대상으로 상·하반기 2차례에 걸쳐 친절도 평가 및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평가는 신분을 숨긴 채 서비스와 품질 등에 대해 점수를 매기는 ‘미스터리 쇼퍼(Mystery Shopper)’ 방식으로 진행된다.

평가 결과 우수부서에는 포상금, 배낭연수, 휴양포인트 등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반면, 하위부서는 부서명 공개와 소속직원 재교육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기존의 강의형 교육을 체험형 교육으로 전환해 교육효과를 높이고, 친절응대 매뉴얼을 도내 모든 기관에 배포해 ‘친절 마인드’를 높여 나갈 예정이다.

부서별 친절매니저도 지정·운영해 도민들에게 한 단계 높은 친절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재명 지사는 “존중하고 존중 받아 나쁠 것 하나 없다. 우리 공직사회도 변화하는 세상에 발맞춰가고 있지만 기왕 바뀔 거면 한 박자 늦게 적응하기보다 앞서서 선도하는 게 좋다”며 “이 방식을 도청 뿐 아니라 모든 도 산하기관으로 확대키로 했다. 확실히 달라진 모습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안경환기자 j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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