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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신보, 폭증 업무 처리기간 14일내로 단축

코로나19로 월상담건 7배 증가
기업·소상공인 신속 지원 위해
지원전담반 173명 충원 운영
27일 소요 처리기간 절반 앞당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경제적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위해 경기신용보증재단(경기신보)이 업무처리기간을 기존 한달에서 2주로 단축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2일 경기도와 경기신보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금융지원을 요청하는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따라 경기신보의 보증업무도 폭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경기신보에 따르면 최근 보증상담 건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7배 이상 증가한 상황이다.

이날 경기신보 한 보증상담 관계자는 “보증심사 완화, 비대면 상담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 처리 속도를 높이고 있으나, 밀려드는 수요에 여전히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고 말했다.

도와 경기신보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속지원전담반을 구성 운영하고, 단기인력 173명을 충원해 보증 업무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도는 지난 23일에 기업은행, 국민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등 시중 6개 은행과 협약을 맺고, 그동안 경기신보에서 수행해왔던 상담, 서류조사와 약정 업무를 은행 영업점에 위탁 운영하기로 했다.

도는 이를 통해 기존 27일이 걸렸던 보증업무 처리기간을 14일 이내로 단축시킬 수 있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밖에 도와 경기신보는 향후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보증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중앙정부와 경기신보, 은행 등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김규식 경기도 경제기획관은 “코로나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기도민에 대한 긴급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지금이 바로 금융지원에 집중할 때다. 각 기관별로 어려움이 있겠지만, 더 신속하게 자금이 지원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갈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와 경기신보는 그간 코로나 사태 피해를 입어온 소상공인·중소기업의 피해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코로나 특별 금융지원’으로 융자 2천억 원과 보증 3조1천억 원 규모를 지원하고 있다.

/최준석기자 js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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