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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 2022년까지 광역·심야 버스 확충한다

프리미엄 광역버스 시범 도입
심야 공항버스 6개 노선도 추진
“도민 교통권 보장 서비스 제공”
농·어촌 등 대중교통 소외지역
237억원 투입 맞춤형 버스 확대

경기도가 안전하고 편리한 도민 출퇴근길을 위해 광역버스 증차와 심야시간 시내버스 확충 등 버스 서비스 공급을 확대한다.

이르면 내년부터 프리미엄 광역버스도 운행될 예정이다.

경기도는 노선입찰제를 통한 광역버스 확충, 프리미엄 광역버스 시범도입, 심야 시내버스 확대, 심야 공항버스 시범도입, 맞춤형 버스 도입 확대 등을 골자로 한 ‘버스 서비스 확충 대책’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대책에 따르면 도는 2022년까지 914억원을 들여 82개 노선 553대의 광역버스를 확충한다.

공공성 강화를 위해 노선 소유권을 공공이 갖는 노선 입찰제 방식이다.

올해 용인∼성남 판교를 오가는 프리미엄 광역버스를 시범 도입한다.

프리미엄 광역버스는 예약, 좌석 지정이 가능한 차별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버스로 2022년까지 10개 노선에 20대를 도입하는 게 목표다.

심야에 운행하는 심야버스도 2022년까지 64억원을 들여 32개 노선을 확충하는 등 95개 노선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공항과 주요 거점을 연계하는 심야 공항버스도 6개 노선에 시범적으로 도입한다.

농·어촌이나 벽·오지 등 대중교통이 부족한 지역에는 승객이 많은 시간에만 집중적으로 운행하는 맞춤형 버스를 확대한다.

도는 맞춤형 버스 확대에 2022년까지 237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투입 예산은 도와 시·군이 50%씩 부담한다.

이와 함께 중장기적으로 경기교통공사를 설립, 대중교통이 부족한 지역 주민의 이동권 확보를 위해 새로운 교통수단을 도입하는 등 다양한 버스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도는 서울·인천과 달리 민간 운송 사업자에 의해 버스 서비스가 공급돼 버스에 대한 도민들의 이용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며 “이번 대책으로 도민 교통권을 보장하고, 생활패턴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주형기자 peter5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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