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특례시가 교통 혁신을 이끌 것으로 전망했던 ‘동탄도시철도(트램)사업’ 건설공사 입찰부터 삐걱거리고 있다.(경기신문 5월 20일자 9면 보도) 시는 지난 5월 19일 조달청에 ‘동탄 도시철도 건설공사’ 입찰 공고를 다시금 올렸으나 입찰참가자격심사(PQ)에 단 한 곳의 건설사도 참여하지 않은 채 6월 10일 마감됐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4월 건설공사 1단계 입찰 공고를 냈지만, 건설사들로부터 외면당했다. 시 트램건설과 측은 “10일 입찰 공고 마감을 했지만, 아무도 참여하지 않았다”며 “두번 유찰이 되었기에 입찰을 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할 필요성이 있다”고 전했다. 이런 상황에서 오산시의회가 화성 동탄트램 건설이 애초와 다르게 추진되고 있다며, 재검토 필요성까지 제기하면서 향후 사업 추진에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마저 높아 보인다. 실제로 지난 9일 열린 오산시의회 제294회 제1차 정례회에서 “화성 동탄 트램은 오산시의 재정부담이 없으며, 트램이 지나가는 구도심 구간도 지하화로 추진되는 것으로 알려져 왔지만, 확인 결과 전혀 다르게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재정부담 가중과 구도심 교통체증 우려 목소리가 나왔다. 한편, 총 공사비 6114억 원의
‘평택 열 수송관 설치 공사(1·2·3공구)’가 ‘감리’를 선임하지 않은 채 진행된 사실이 확인돼 논란이다. 열 수송관 설치 공사는 평택 화양지구 1만 4755세대에 지역난방 공급을 위해 평택 오성면 숙성리에서 안중읍 현화리까지 각각 3곳의 시공사가 도맡아 진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공사 과정에서 ‘불법과 날림시공’ 지적이 제기됐지만, 별도의 감리가 선임되지 않아 별다른 제재를 받지 않고 있다. 이에대해 평택 열 수송관 설치 공사를 발주한 A업체는 “관행처럼 집단에너지 공급 사업엔 감리가 없다”며 “SK와 같은 대기업에도 감리를 선임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집단에너지 공급 사업 관리·감독을 맡은 산업통상자원부는 ‘감리 선임’을 의무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산업통상자원부는 감리 선임 절차와 기준을 관련 법령과 고시에 따라 정해 놓고 있으며, 특히 열 수송관과 같은 주요 에너지 인프라는 안전성과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감리 제도를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부분에 대해 관련 업계 종사자들은 “지난 2021년 개정된 집단에너지사업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사업자는 열 수송시설 공사에 대해 시공 감리를 선택적으로 실시할 수 있다
‘코스트코 평택디포’가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휴일 기간 물류센터 부지 공사를 진행하면서 소음 및 비산먼지를 유발, 물류센터와 인접한 만호4리 지역 주민들과 갈등을 빚고 있다. 지역 주민들에 따르면 '코스트코 평택디포'는 지역 주민들의 항의에 대해 대해 ‘무대응’으로 대처하는 것은 물론, 뒤늦게 연락이 닿은 후에도 공사 강행 의지를 밝히면서 오히려 ‘주민 불편 감수’를 요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순원 만호4리 이장은 “평온하게 쉬어야 할 휴일에 전쟁이 터진 것처럼 시끄러운 공사 장비 기계음과 함께 부지를 파헤치면서 발생하는 먼지로 인해 마을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며 “상당수 마을 주민들은 소음 및 먼지로 인해 휴일 집에서 쉬지도 못한 채 강제 외출까지 했다”고 주장했다. 김 이장은 또 “휴일 지역 주민들의 불편이 가중되면서 공사 자제를 요청하기 위해 연락을 수십 차례 시도했지만 연결되지도 않았고, 뒤늦게 연락 와서는 오히려 주민들에게 불편을 감수하라는 식으로 적반하장 대응을 해왔다”고 덧붙였다. 결국, 만호4리 지역 주민들은 신고와 함께 코스트코 평택디포 앞에서 다시금 집회를 열기로 잠정 결론을 내렸다. 만호4리 지역 주민들은 “코스트코 평택디포는 이
화성특례시가 오는 2026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야심차게 발표한 ‘봉담IC 하이패스 전용 톨게이트 설치 사업’이 현재 지지부진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더욱이 봉담IC 하이패스 전용 톨게이트 설치는 그동안 지역 주민들의 관심이 집중됐지만, 자칫 성과 없이 ‘말뿐인 사업’으로 그칠 가능성마저 제기되고 있다. 10일 시는 지난 2020년 봉담IC 하이패스 전용 톨게이트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시작으로 지난해 개량운영형 지침 수립을 완료하고, 올해 ‘광주~화성~평택 통합 운영 민간투자사업 제안서’를 접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시의 이런 계획과 달리 봉담IC 하이패스 전용 톨게이트 설치 사업은 ‘개량운영형 지침’마저 아직까지 수립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개량운영형 지침은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 하이패스 시스템을 개선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지침을 의미한다.) 시 도로과 관계자는 “여러 가지 사업을 하나의 민간사업자가 한 적이 없다 보니 아직 개량운영형 지침이 수립되지 않은 것 같다”며 “향후 지침이 수립되고, 민간사업자가 국토부에 접수하면 화성특례시가 하이패스 전용 톨게이트 설치를 건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시가 2000여만 원
최근 평택상공회의소는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공동으로 추진 중인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한 인구 구조 변화에 대해 사회적 경각심을 높이고, 범국민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인구 위기 대응 방안을 함께 모색하고자 마련된 전국 단위 프로젝트다. 평택상의는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등이 다음 주자를 지목하는 릴레인 방식으로 캠페인이 운영된다고 설명했다. 이강선 평택상공회의소 회장은 “저출산·고령화 문제는 특정 세대만의 과제가 아닌 사회 구성원 모두가 함께 해결해야 할 사회적 과제”라며 “평택상공회의소는 종합경제단체로서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책임감을 갖고 다양한 사회적 연대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평택상의는 ‘아이들이 행복하고, 청년은 희망을 품으며, 노인은 존중받는 대한민국’이 되자는 의미를 담은 사진을 공유하는 등 이번 캠페인을 지역사회 전반으로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 경기신문 = 박희범 기자 ]
평택소방서는 의료계 집단행동 장기화에 따른 지역 의료공백 대응 및 응급의료 협력 강화를 위해 ‘응급의료협의체 간담회’를 실시했다고 1일 밝혔다. 이에 평택소방서와 평택보건소, 안중보건지소, 평택시의사협회, 의료기관(굿모닝병원·평택성모병원·박애병원·성심중앙병원·평택우리병원·연세다움병원·성세아이들병원·강남재준성형외과) 8곳으로 구성된 응급의료협의체는 지난 29일 모여 응급상황 대비 효율적 대응 체계를 점검하고 상호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간담회 주요 내용은 ▲응급환자 발생시 환자수용 ▲중증응급환자 이송지연 발생시 초기 1차 처치 방안 ▲전문(강소)병원 활용 경증환자 치료(이송)방안 ▲119구급스마트 시스템 운영 활성화 등 실질적인 의료현장 대응체계 및 응급의료협력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김진학 평택소방서 서장은 “협의체를 통해 각 기관 간의 협력을 강화하고, 중증응급환자에 대한 이송 및 치료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협력해 응급의료 협력체계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박희범 기자 ]
최근 평택항을 통해 들어오는 값싼 중국산 석재가 국내산으로 둔갑해 공급되고 있다는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일부 석재 수입업체가 ‘사업자등록’도 내지 않은 채 영업행위를 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문제의 A석재 수입업체는 경기도 고양시에 본사를 두고 평택 석정리 소재 토지 5326㎡를 매입해 그동안 ‘지점 및 영업소’라며 별도의 ‘사업자등록’도 내지 않은 채 작업장과 하치장으로 사용해왔다. 이 업체는 또 지난 2019년 ‘보전관리지역’인 평택 포승읍 석정리 부지에 대해 ‘제1종 근린생활시설 소매점’으로 건축허가를 득한 후 건축물 3동을 지어 놓고 수입산 석재를 판매·시공까지 해 왔다고 밝혔다. A석재 수입업체 측은 “고양시에 본사 사업자등록이 있어서 평택 석정리 토지는 별도의 사업자등록 없이 지점 및 영업소, 하치장 등으로 사용해 온 것은 맞다”며 “세무서에 알아보니 ‘별문제가 없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전했다. 하지만 A석재 측 주장과 달리 평택세무서 법인세과 담당 공무원은 “사업자등록은 사업장별로 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라며 “지점이나 영업소라고 해도 제조(작업)와 판매 등 영업행위가 사업장에서 이뤄지고 있다면 당연히 사업자등록은 내야 한다”고 답했다. 더욱
평택지방해양수산청은 관할 공유수면 내 이용행위에 대해 상반기 정기점검을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 평택해수청은 지난 28일부터 다음달 30일까지 공유수면의 건전한 이용 질서 확립과 해양환경 보전 그리고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정기점검을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에 평택해수청은 화성시 우정읍 고온리부터 충남 당진시 송산면 성구미에 이르는 약 11만4,000㎢의 항만구역 내 공유수면으로 점용·사용허가 시설 73개 소를 포함한 평택·당진항 전역을 대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주요 점검사항에 대해 평택해수청은 공유수면 점용·사용 허가조건 이행 여부와 무단 점용·사용, 불법매립 등의 위법사항을 중점적으로 확인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평택해수청은 위반사항이 적발될 경우 관계법령에 따라 고발 조치하거나 필요한 행정처분을 신속하게 이행할 방침이다. 박승희 평택지방해양수산청 해양수산과장은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평택·당진항 공유수면 내 불법행위를 사전에 차단하고, 공유수면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해양공간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박희범 기자 ]
최근 평택지방해양수산청이 평택항 신국제여객터미널 ‘편의시설 및 사무실 사업자’ 모집 과정에서 ‘이용객 보장’을 약속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특히, 입찰 과정에서 ‘이용고객 300명 보장’만 믿은 채 낙찰을 받았다고 주장하는 식당 등은 현재 ‘휴업’에 들어간 상태로 ‘계약 해지’까지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평택해수청과 평택당진항사업단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평택당진항 국제여객터미널 편의시설 및 사무실 사업자 모집 공고’를 통해 음식점(42.16㎡)과 카페(34.41㎡) 등이 낙찰되어 3년간 항만시설계약을 체결했다. 그러나 문제는 국제여객터미널 2층에 입점한 식당과 카페가 이용객 저조로 수개월째 적자를 면치 못하자 잠정 휴업에 들어갔다는 점이다. 실제로 식당은 지난 4월 휴업을 통보하고 오는 5월 30일까지 휴업 중이고, 카페 역시 영업이 되지 않자 문을 열었다 닫기를 반복하면서 사실상 휴업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상황에서 입주업체 측은 사업자 모집 과정에서 평택해수청이 “이용객이 300명 정도 된다며 ‘이용객 보장’을 언급했기에 낙찰을 받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최근 “이용객 60명을 보장해 주면 되겠느냐”는 연락을 받기도 했다고
장당중학교는 개교 20주년 기념행사로 ‘제1회 졸업생 모교 방문의 날’을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장당중은 지난 24일 제1회 졸업생을 초청해 20년 전 개교 당시 매설했던 타임캡슐을 개봉하고, 졸업생이 재학 시절 작성한 편지 낭독에 이어 재학생들이 준비한 오케스트라 미니 음악회 등을 본교 체육관에서 열었다. 이날 행사에 졸업생, 재학생, 교직원, 지역사회 인사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초청 행사 중 진행되었던 타임캡슐은 당시 학생 주소록, 교직원 명단, 각종 행사 사진, 장래희망, 20년 후의 나에게 보내는 메시지 등이 담겨 있어 감동을 더했다. 구준회 졸업생은 “20년 전 친구들과 함께 쓴 편지를 다시 읽으니 그 시절 추억이 떠올라 너무 감동적이었다”며 “학교가 이렇게 성장한 모습을 보니 자랑스럽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정숙 장당중학교 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과거의 추억과 현재의 감동이 어우러지는 시간이 됐고, 장당 공동체를 더욱 끈끈하게 묶어주는 계기가 됐다”면서 “앞으로도 장당중학교는 교육 본연의 가치를 지키며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창의적이고 따뜻한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박희범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