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서 봄으로 계절이 바뀌는 전환기에 제주를 찾는 바람의 여신 영등신. 제주에선 영등신이 올 때마다 환영제와 송별제를 하며 봄을 반겼다. 영등신의 옷차림, 영등신이 누구와 함께 제주에 오느냐에 따라 한해 일기와 운수를 점치기도 하는 등 새봄을 맞는 제주의 중요한 세시풍속 중 하나다. 영등신과 세계가 인정한 제주 문화유산 칠머리당영등굿을 알아보자. ◆제주서 벌어지는 바람의 축제 "영등할망(영등할머니, 영등신)이 오신다!" 엿새 앞으로 다가온 음력 2월 초하룻날(올해 3월 13일)이 되면 해마다 바람의 신(神)인 '영등할망'은 아득히 먼 바람의 궁전에서 기지개를 켜고 일어나 제주를 찾는다. 구름치마를 휘날리며 바람을 몰고 온 영등할망은 보름 동안 제주 섬 곳곳에 풍요와 생명의 '씨 뿌림'을 한다. 경작지에는 곡식 씨앗을, 바닷가에는 소라·전복·우뭇가사리·미역 등 씨앗을 뿌리고 복숭아꽃·동백꽃을 피워 봄기운을 돋운다. 제주의 1만8천에 이르는 무수한 신들과 조우한 영등할망은 열닷새째 우도를 거쳐 자신이 사는 곳으로 돌아간다. 영등할망이 찾은 제주의 음력 2월은 찬 바람이 몹시 불어 마치 겨울로 돌아간 듯한 추운 날씨를 보이는데 이러한 계절 현상을 '꽃샘추위'라…
정길배 용인문화재단 대표이사가 110만 용인시의 문화예술 정체성 확보를 위해 새로운 비전을 만들고자 한다는 취임 소감을 밝혔다. 공개 모집을 거쳐 지난 2일 취임한 정길배 대표이사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취임식을 생략한 대신 공연장 등 재단의 시설을 방문했다. 정 대표이사는 “예술현장의 체계 구축과 파트너십 실현 등을 통해 예술창의성 기반을 마련하고, 용인시민의 문화향유와 예술창작 기회를 확대해 문화재단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 지역의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문화도시 조성사업 등 중장기적 문화정책 사업을 추진하고,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직면한 예술인들을 위한 예술인재난지원금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정 대표이사는 “용인시를 대표하는 문화예술 창작콘텐츠를 개발하고, 4차 산업혁명 등 시대변화에 따라 예술과 기술영역을 융합한 창작 콘텐츠의 폭넓은 확산 가능성을 제시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다. [ 경기신문 = 신연경 기자 ]
건강 악화로 병원에 입원한 정진석 추기경이 여러 차례 고비를 넘기고 몸 상태가 호전된 것으로 전해졌다. 천주교계에 따르면 입원 뒤로 호흡 등이 좋지 않았던 정 추기경은 1일 수액 주입 호스만 남기고 모든 장치를 뗐다. 환자가 고통스러워하는 데다 연명의료를 원하지 않는다는 그의 입장을 존중한 조치였다. 당시 의료진 사이에서는 수액만 맞을 경우 2시간을 넘기지 못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으나 정 추기경은 오히려 호흡, 혈압, 산소포화도 수치 등이 이전보다 좋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질문에 대답도 하면서 병실 내에서 다른 신부들이 공동 집전하는 미사에도 참여했다고 한다. 정 추기경은 말을 다시 하면서 “(자신을 위해) 기도를 올리는 본당과 신자들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남기기도 했다. 서울대교구 관계자는 “완쾌된 것은 아니지만, 현재로서는 일단 고비를 넘기셨다”며 “의료진들도 굉장히 놀란 상태로 아주 특별한 경우라고 한다”고 밝혔다. 정 추기경은 몸에 심한 통증이 왔고, 주변 권고로 지난달 21일 입원했다. 1961년 사제품을 받아 신부가 된 정 추기경은 1970년 만 39세 나이로 청주교구장에 임명돼 28년간을 봉직했다. 1998년부터 12년 간 서울대교구장…
경기도극단의 2021 첫 레퍼토리 공연 ‘신의 막내딸 아네모네’ 무대에 오른 이애린, 권승록 배우는 보석 같은 대사들을 통해 작품이 전하는 메시지를 찾길 바란다고 이야기했다. 지난 3일 경기아트센터 대공연장에서 진행된 ‘신의 막내딸 아네모네’ 프레스콜 현장, 리허설 무대가 끝나고 무대에서 열연을 펼친 두 배우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아네모네 역을 맡은 이애린 배우는 “아네모네가 태어나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점점 늙어가는 모습을 잘 표현하고 싶어서 가장 집중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신을 연기하는 게 어려웠다는 그는 세상을 판단하지 않고 맑은 눈으로 바라보는 아이를 떠올렸다고 말했다. 특히 “‘어떻게 하면 신의 마음으로 인간을 바라볼 수 있을까 생각했다. 어느 날 아이와 함께 차를 타고 가는데 창밖 세상을 보면서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게 느껴졌다”며 “나도 판단하지 않고 아이처럼 세상을 하나하나 지켜보면서 담아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부연했다. 이애린은 “작품 속에 숨어있는 보석 같은 대사가 많다. 공연을 보면서 관객들이 자신에게 맞는 좋은 말들을 찾아갔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변호사 역으로 호흡을 맞춘 배우 권승록은 “아네모네만을 지고지순하게 사랑하는…
“난 신의 막내딸 아네모네야. 그래서 나는 지금부터 이 지구에 대해 공부하고 곤경에 빠진 사람들을 구하겠어.” 경기도극단(예술감독 한태숙)이 2021 레퍼토리 시즌 첫 공연으로 선보이는 ‘신의 막내딸 아네모네’는 인간계로 내려온 신의 딸 아네모네가 인간을 이해하고 구원하는 내용이다. 이 작품은 일본 작가 마츠이 슈가 현대적인 언어로 재창조한 스웨덴 극작가 아우구스트 스트린드베리의 ‘꿈의 연극’을 바탕으로 한다. 김정 경기도극단 상임연출이 재해석하여 일상에는 없고 무대에서만 존재하는 현상의 순간들을 무대에서 표현한다. 본 공연에 앞서 경기아트센터 대공연장에서 진행된 프레스콜 현장을 찾았다. 배우들은 마스크를 쓴 채 리허설 무대에 올랐으나 우렁찬 목소리와 열정으로 공연장을 가득 채웠다. 막이 오르고 수많은 이들 가운데 한켠에서 홀로 춤을 추던 아네모네(이애린)는 “나 실은 신의 막내딸이야”라고 고백한다. 그러나 그는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다며 지구에 대해 공부하고 곤경에 빠진 사람들을 구하겠다고 약속한다. 이어 웅장한 음악이 흐르고 “딸아 어디 있니? 너 혹시 진짜 지구에 가려고?”라며 아네모네를 애타게 찾는 한 남성이 등장하는데 그의 정체는 신이다. 아네
성남문화재단(대표이사 노재천)이 대표 브랜드 공연인 ‘마티네 콘서트’ 2021시즌 공연 일정을 발표하고 티켓 예매를 시작했다. 올해는 ‘프랑스로부터’를 주제로, 독창적이고 개성 있는 음악 문화를 만들어온 프랑스 음악의 유장한 흐름을 선보인다. 작곡가 륄리, 비제, 생상스, 베를리오즈 등 프랑스 음악가들의 작품뿐 아니라 프랑스의 지역, 역사, 문화 등과 관련한 다양하고 아름다운 프랑스 음악을 만나볼 수 있다. 국내외 정상급 연주자와 오케스트라를 초청해 펼쳐지는 수준 높은 협연 무대 역시 ‘마티네 콘서트’가 선사하는 즐거움 중 하나다. 특히 이번 시즌에는 프랑스 출신 지휘자부터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연주 단체와 연주자, 클래식계 라이징 스타들의 무대가 예정돼 있어 기대를 더한다. 3월 18일 열리는 ‘마티네 콘서트’의 첫 공연은 ‘짧아서 더 아름다웠던 이름, 비제’가 주제다. 메조소프라노 김정미와 성남시립교향악단(지휘 차웅)이 오페라 ‘카르멘’의 주요 아리아 등 비제의 작품을 들려준다. 4월에는 ‘베르사유, 환상의 섬’을 주제로, 카메라타 안티콰 서울과 카운터테너 정민호가 15일 공연을 준비하고 있다. 랑베르 ‘그대의 경멸이 천 번의 한숨을’과 샤르
경기문화재단(대표이사 강헌)이 ‘2021년 경기 미술품 활성화 사업(아트경기)’에 참여할 시각예술작가와 미술품 전문사업자를 공모한다. 올해는 경기도에 소재하는 시각예술작가 42명과 미술품 유통 전문사업자 5팀 내외를 선정할 예정으로, 오는 22일부터 4월 2일까지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ncas.or.kr)을 통해 온라인 접수를 받는다. 결과는 전문가 심의를 거쳐 4월 29일 발표 예정이다. 선정된 작가에게는 출품비용인 100만 원과 협력사업자 기획의 다양한 미술품 유통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활동실적과 작품 판매제안가를 중심으로 작가 역량, 예술성, 시장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선정할 예정이다. 협력사업자 공모는 갤러리, 기획사 등 미술품 전문사업자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사업은 ▲미술장터·아트페어 ▲팝업갤러리 ▲공공기관 미술품 임차 ▲온라인 사업 등으로 구성되며, 규모와 방식은 사업자의 경험과 역량에 따라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다. 선정된 협력사업자에게는 최종 확정된 사업의 진행비를 지원한다. 한편, 지난해엔 코로나19로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대응해 비대면 온라인 사업 등 다양하고 전략적인 접근의 판로 개척을 추진, 총 225작품을…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이 최신형 다빈치Xi 로봇수술 장비 2대를 추가 도입해 지난 2일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성빈센트병원은 최신 로봇수술에 대한 환자들의 수요를 만족시키고, 보다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최신형 다빈치Xi 로봇수술 장비 추가 도입을 결정했다고 6일 밝혔다. 성빈센트병원 로봇수술센터는 국내 로봇수술 도입 초창기인 2013년 12월 다빈치Si 로봇 시스템을 도입해 수술을 시작한 후 6개월 만에 100례를 달성했다. 이어 2018년 4월 1000례 돌파, 2020년 7월 2000례를 기록한 바 있다. 로봇수술을 처음 도입한 후 1000례를 달성하기까지 4년 4개월 정도가 소요된 데 반해, 1000례를 추가해 2000례를 돌파하기까지는 2년 3개월밖에 걸리지 않았다는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이는 로봇수술센터 의료진들의 탁월한 술기와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바탕으로 한 환자 중심의 치료 시스템과 수술 받은 환자들의 높은 만족도, 보다 안전한 최신의 수술을 받길 원하는 환자의 증가 등이 맞물린데 따른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에 추가로 도입한 제4세대 다빈치Xi 시스템은 기존 모델보다 기능과 편의성 부분이 대폭 개선됐다. 기존 시스템에서는
진한 불륜 장면부터 잔인하게 훼손된 시체까지. 최근 영화 혹은 해외 드라마에서나 볼 수 있던 장면들이 TV에 심심찮게 등장하고 있다. 지난해 JTBC '부부의 세계'를 필두로 시작된 '19세 이상 시청가'(이하 '19금') 드라마들이 올 상반기 SBS TV '펜트하우스 2', JTBC '괴물', tvN '마우스'로 흐름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국내에서 '19금' 드라마들이 지속해서 등장하는 현상은 글로벌화된 콘텐츠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한 필수요소라고 진단한다. 소비자들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등 새로운 플랫폼에서 해외 드라마를 경험하면서 높은 수위에 점차 익숙해지고, 국내에서도 유사한 소재와 수위의 콘텐츠를 요구하게 됐기 때문이다.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부부의 세계', '펜트하우스' 등 소위 '19금' 드라마들이 많은 성공을 거두면서 성인 시청자층만으로도 인기가 있을 수 있다는 걸 확인시켜줬다"면서 "이런 드라마들이 시청 등급으로 인해 그동안 다루지 못했던 소재와 표현방식 등을 시도할 수 있는 여지를 갖게 되면서 경쟁력을 갖게 됐다"고 분석했다. 공희정 드라마평론가 또한 "작품의 연령제한을 올리는 것이 글로벌 경쟁력을 가져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국립박물관문화재단(사장 김용삼)이 ‘2021 박물관‧미술관 주간’을 맞아 ‘박물관의 미래 : 회복과 재구상’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을 공모한다. ▲디지털화 ▲사회적 연대와 지속가능성 ▲새로운 사업모델 융합 ▲치유와 회복 등의 키워드를 활용, 미래 박물관의 역할 및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으면 된다. 전시, 교육, 체험 활동, 연계 공연 등 장르는 무관하며, 복합장르 구성도 가능하다. 총 지원 예산은 2억 원이며, 프로그램 당 1천만 원 내외로 20여 개 사업을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공모 주제와 관련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이 가능한 공·사립·대학 박물관·미술관 및 관련 단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접수 기간은 오는 11일까지이며, 자세한 내용은 국립박물관문화재단 누리집(www.cfnmk.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박물관·미술관 주간’은 ‘세계 박물관의 날(5.18)’을 기념해 전국 박물관·미술관의 자율적 참여로 진행되는 문화 축제로, 올해는 5월 14일부터 23일까지 10일 간 진행된다. [ 경기신문 = 강경묵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