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지방선거에 출마할 경기도 지역구 도·시의원과 시장 선거 예비후보자 등록이 19일부터 시작된다.
선거기간 개시일 전 90일인 오는 19일부터 시작되는 지역구 도·시의원과 시장 선거와 달리 지역구 군의원과 군수 선거는 선거기간 개시일 전 60일인 다음달 21일부터 해당 선거관리위원회에 예비후보자 등록을 할 수 있다. 등록을 마친 예비후보자는 선거사무소와 간판·현판·현수막을 설치할 수 있고 선거사무장을 포함한 5명 이내의 선거사무원을 둘 수 있다.
경기도 기초단체장 출마를 일찌감치 선언했거나 출마를 준비 중인 후보자들은 대략 330여명으로, 이 중 현직 프리미엄을 고수해 예비후보 등록을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후보자를 제외한 240여명이 예비후보자 등록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지난 17일 구리시장 출마를 선언하면서 현직에서 사퇴하는 양태흥 한나라당 도의원과 같이 지역시민들에게 얼굴알리기 등 보다 자유로운 선거홍보를 전개하려는 후보들도 있어 예비후보자 등록 수는 다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도선관위는 경기도 기초의회 선거구 조정안이 지난 17일 도의회에서 부결됨에 따라 우선 현행 선거구대로 경기도 기초의원 비후보 등록을 접수하되 선거구 획정안이 도의회를 통과하면 변경된 선거구에 따라 등록을 다시 받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