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선 ‘용인 동백지구’ 이상의 신도시 개발이 필수적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GTX 완공시기가 2016년임을 감안하면 향후 도가 추진할 신도시 개발이 ‘졸속’이란 비난을 면키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17일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행정감사에서 GTX 재원대책 질의에 서상교 녹색철도추진본부장은 “구체적인 내부방침이 없다”며 “신도시개발과 주변개발 등을 통한 수익으로 재원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GTX 3개 노선의 사업비 12조원 중 민자 7조2천억원, 정부 1조8천억원, 지자체 6천억원을 제외한 개발부담금 2조4천억원에 대해선 재원마련 방안이 전무하다.
이에 따라 GTX 추진을 위해 100만평 이상의 신도시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100만평 이상 신도시는 용인시 동백지구 크기에 해당한다.
하지만 도가 GTX가 완공되는 시기인 2016년까지 신도시개발을 추진할 경우 졸속 추진이라는 오명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민경선 의원(민·고양3)은 “국정감사나 각종 질의과정에서 고양의 JDS, 과천, 의정부 개발 등을 거론하고 있는데 아직 계획도 되지 않은 시항에 대해 상황에 따라 답변해서 되겠냐”며 “GTX 완공시기까지 신도시개발을 추진하다보면 졸속으로 추진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 의원은 이어 “이는 신도시를 위한 GTX가 아닌 GTX를 위한 신도시가 될 수 밖에 없는 것”이라며 “이 상태라면 졸속 신도시 개발로 베드타운의 형태 및 서울의 종속화를 가중시킬 가능성만 높아진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