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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公 선로보수 도급화 노사 대립

노조 “계양역 공항철도 참사 업체 선정… 안전불감증”
사측 “자격갖춘 업체 선정, 안전문제 없는 현실적 대안”

한국철도공사(KORAIL)가 내년 1월부터 안산선과 경의선 등 수도권 일부 구간의 선로 유지보수업무를 외주업체에 맡기기로 하면서 시설 유지보수업무 외주화 철회를 주장하는 철도공사노조와 도급화 반대는 현실을 외면한 처사라는 사측이 팽팽히 맞서 갈등을 빚고 있다.

철도노조와 경기지역 30여개 시민사회단체, 야당으로 이뤄진 ‘안산선·경의선 철도시설업무 외주화 철회 경기도민대책위원회’와 한국철도공사는 각각 27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대책위는 “안전불감증과 특혜로 얼룩진 철도공사의 시설 유지보수업무 외주화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철도공사가 안산선 금정역~오이도 구간과 경의선 도라산~대곡간 구간의 선로 유지보수업무 외주업체 입찰을 통해 코레일테크를 선정했다”며 “코레일테크는 공항철도 계양역에서 발생한 열차사고 때 이 업무를 맡아 비정규직 노동자 5명에게 최소한의 안전장비도 지급하지 않은 업체”라고 지적했다.

이어 “공항철도 참사가 발생한지 한달도 안돼 법에서 정한 최소한 안전규정도 무시하고 생떼같은 목숨을 앗아간 이 업체에게 시설 유지보수업무를 맡긴다는게 상식적으로 가능한가”라면서 “이윤만을 추구하는 민간이 관리하는 철길은 안전비용이나 시설투자를 게을리 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국철도공사는 즉각 도의회를 방문해 “고속철도 선로 유지보수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 2004년부터 도급화를 시행해 왔다”며 “일정자격을 갖춘 업체를 선정, 시행하기 때문에 안전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도급화는 시설 직원의 근무환경 개선과 업무 만족도를 높이고 부족인원 충원을 위한 불가피한 방법인 동시에 현실적인 대안”이라며 “철도노조의 도급화 반대는 현실을 외면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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