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가 경기도가 지난 4일 국토해양부에 제출한 ‘파주 운정3지구 추진을 위한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안)’이 인접지역인 고양시의 입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아 고양시민들의 피해가 예상된다며 개선해 줄 것을 강력 요구하고 나섰다.
8일 시에 따르면 파주 운정 3지구는 지난 2009년 12월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당시 3만2천400세대 8만1천명을 수용할 계획이었으나, 이번 변경(안)에는 약 14.8%가 확대된 3만7천200세대 9만3천명을 수용하기로 계획된 반면, 광역교통개선대책의 경우 당초에는 1조5천38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으나, 4천964억원이 축소된 1조416억 원을 투자하기로 계획을 변경·수립해 기반시설 축소에 따른 인접지역인 고양시의 피해가 예상된다.
시는 그동안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안) 중 김포~관산 간 도로 중 서울-문산 고속도로~통일로 신설구간의 제외, 서울-문산 고속도로와의 다이아몬드형 IC설치, 신도시-성석 간 도로와 지방도 363호선간의 입체화시설, 중앙로 교통량 분산을 위한 중앙로~호수로 간 도로신설 등을 요구해 왔으나 결국 개선대책에 반영되지 않았다.
이에 시는 앞으로 결정 결과에 따라 운정3지구 개발로 중앙로로 집중되는 교통량 해결과 오는 2017년까지 일산동구 고봉동 일원의 개발이 지연될 경우 시 예산 1천495억원을 투입, 서울-문산 고속도로~통일로구간(4.2㎞)를 개설해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됐다.
시는 국토해양부 주관하에 실시된 3차례의 실무협의가 사업성 개선만을 위한 형식적 협의였으며, 특히 최종의견 조율을 위해 10월 6일, 10월 21일 개최된 6자 회의 및 조정협의체 회의에서는 당사자인 시를 배제하고 결국 도, 파주시 및 사업시행자인 LH의견만을 수용해 국토해양부가 결정한 사안으로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운정3지구와 관련한 어떤 사업비도 투입할 수 없다”면서 “국토부 및 도에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과 관련한 협의상의 하자 및 시의 요구사항 반영을 재촉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