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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외곽순환도로 북부구간 통행료 인하하라”

경기 북부 9개 단체장들, 남부구간보다 2.5배 비싸
도로 명칭 ‘수도권순환도로’로 변경해 줄 것도 요구

 

고양·의정부·포천 등 경기북부지역 9개 지방자치단체들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북부구간의 통행료 인하를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2일 고양 킨텍스에서 통행료 인하를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갖고 경기북부지역 주민들의 염원을 해결해 주도록 중앙정부에 강력히 촉구했다.

참여 시·군은 고양시, 의정부시, 파주시, 남양주시, 구리시, 양주시, 포천시, 동두천시, 연천군 등 9개 지자체다.

민자로 건설된 외곽순환고속도로 경기북부 구간의 경우 한국도로공사가 건설한 경기남부 구간에 비해 평균 통행료를 2.5배나 비싸게 징수하는데다 지난해 11월28일에는 물가인상 등을 내세워 200원을 기습 인상, 4천500원의 통행료를 징수하고 있다.

이날 결의대회에 참여한 시장·군수들은 결의문을 통해 경기북부 주민들의 염원인 형평성에 맞는 통행료 인하를 주장한데 이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명칭은 도를 서울시의 외곽으로 치부하는 그릇된 인식에서 발상된 것으로 ‘수도권순환고속도로’로 명칭을 변경해 줄 것도 요구했다.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 중인 18개 지선영업소(경기남부) 중 토평IC를 제외한 17개는 요금을 징수하지 않는 등 개방식으로 운영돼 무료구간이 많은 상태다.

하지만 경기북부지역은 5개 지선영업소 진·입출로에서 추가 통행료를 징수하고 있어 도로망 등 기간시설이 낙후된데다 단 하나뿐인 고속도로인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를 이용할 경우 다른 구간에 비싼 이용요금을 받는 등 불이익을 받아왔다.

이들은 “사회 간접자본인 도로 건설에 민자를 유치할 경우 시설비나 통행료의 일정 부분을 정부가 보전해 타 지역과 통행료에 있어 형평성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번 ‘경기북부 구간의 통행료 체계 조정을 통한 통행료 인하 촉구결의문’은 청와대와 국회, 기획재정부 및 국토해양부에 전달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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