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가 내년 4월 용인경전철 개통을 앞두고 우여곡절 끝에 경전철사업 재구조화를 위해 1천억원이 넘는 신규 투자자 유치에 성공했다.
특히 시의 이번 투자자 유치로 그동안 ‘토착비리의 산물’이자 ‘돈먹는 하마’로 불리며 ‘재정난의 주범’으로 전락한 경전철 운영에 청신호가 켜진 것으로 평가되고 있어 주목된다.
30일 용인시 등에 따르면 시는 사업 재구조화를 위한 신규투자자 모집 제안서 접수 결과, 가장 유리한 투자조건을 제시한 칸서스자산운용㈜(이하 칸서스(주))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최종 선정했다.
시의 이번 결정으로 시와 칸서스(주)는 31일 김학규 용인시장과 유인준 칸서스(주) AI부문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용인경전철 민간투자사업 투자자 유치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향후 구체적인 투자조건 논의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이번 MOU를 통해 칸서스(주)는 투자기구를 통해 1천100억원 범위 내로 용인경전철에 투자하고, 시는 관리운영권 승계 또는 출자자 변경을 위한 행정적 절차 등의 협조에 나서게 된다.
또 구체적인 투자계약과 변경실시협약(안) 체결을 위한 협의 등도 본격화될 예정이어서 용인경전철의 본격 운행을 앞두고 운임결정 등 운행 관련 주요 현안 마무리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투자자 유치로 기존 협약에 따른 대주단이 고수해온 고금리에 대한 인하 등에 대한 기대가 커지는 등 경전철 운영의 효율성 등도 극대화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인내심을 갖고 경전철 정상화에 주력한 결과 1천억원이 넘는 신규 투자자 유치에 성공하는 등 좋은 결과가 이어지고 있다”며 “사업재구조화로 사실상 민자사업 첫 최소운영수입보장제(MRG) 폐지에 이은 투자 유치로 운영에 숨통이 트인 것은 물론 향후 전반적인 경영효율 개선 등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민간투자금 6천354억원 등 1조32억원이 들어간 용인경전철 ‘에버라인’은 2010년 6월 이후 부실시공 논란 등을 빚은 끝에 ‘선 보완 후 개통’ 방침에 반발한 시행사인 용인경전철㈜가 사업해지와 함께 국제중재를 제기, 시가 일부 패소해 5천159억원 배상판결을 받았다.
이후 검찰 수사에서 ‘구조적인 토착비리’로 5천153억원의 지방채를 발행 등 천문학적 재정난을 불러온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기도 했으며, ‘사업재구조화 협약’ 등으로 정상화에 나서 내년 4월 개통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