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갖 의혹 속에 ‘돈먹는 하마’란 우려를 받는 용인경전철에 투입되는 수백억원의 시민혈세의 사용내역에 대한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다.
더욱이 ‘예산은 받고 감사는 거부’하는 ‘봄바디어사’의 ‘영업상 비밀’을 내세운 자료 제출 거부라는 버티기에 딱히 다른 견제 방법이 없는 상태여서 향후 진행상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7일 용인시의회 등에 따르면 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는 지난 5일 시 경전철사업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행감)를 취소했다.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시 집행부에 대한 행감 취소의 원인은 행정사무감사 자료 제출 거부에서 시작됐다.
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는 지난 7월부터 수차례 ㈜용인경량전철에 부품비 및 업무추진비, 인건비 등 구체적인 예산 사용 내역을 공개 요청했지만 경전철을 운영하는 봄바디어사는 ‘영업상 비밀’을 이유로 거부했다.
이에 따라 도시건설위원회는 지난 3일로 예정됐던 시 경량전철과에 대한 행감을 5일로 연기했지만, 결국 이날까지도 자료를 받지 못하자 ‘감사 취소’를 결정했다.
봄바디어사는 공문을 통해 “㈜용인경량전철과 전체 총액만 산정하는 정액도급계약을 체결, 시의회가 요청한 원가를 공개해야 할 의무가 없다”며 비공개 이유를 시의회에 통보했다.
다만 봄바디어사는 경전철 운영에 따른 인건비와 업무추진비 등의 전체 금액만을 공개하고 구체적 집행내역에 대해선 공개하지 않았다. 또 시의회가 요청한 차량부품 가격 역시 공개하지 않았다.
봄바디어사의 자료 제출 거부로 시의회 행감 취소 등 파행을 빚으면서 오히려 수백억원의 예산 사용내역에 대한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더욱이 봄바디어사의 버티기의 단초를 제공한 ‘운영 협약’ 등에 대한 대대적인 손질이 불가피하다는 지적마저 커지고 있다.
홍종락 시의회 도시건설위원장은 “경전철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운영비 자료를 관련법도 아닌 단순 영업비밀이라는 이유로 봄바디어사가 자료 제출 거부한 것은 말도 안된다”며 “연간 295억원의 시민 혈세가 운영비로 지급되는만큼 반드시 시민의 알 권리와 예산의 투명하고, 공정한 집행 확인을 위해서도 반드시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기회에 시도 (주)용인경량전철과, 봄바디어사에 끌려다니는 비정상적인 구조를 바꿔야 한다”며 "11일부터 시작되는 내년도 예산 심사와 연계해 경전철 세부적인 운영비를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용인경전철은 기흥역에서 전대·에버랜드역간 18.1㎞를 운행하는 친환경 첨단 교통수단으로, 사업비만 1조32억원이 투입됐다. 연간 295억원의 운영비(3년 계약)가 투입되고 있다./최영재기자 cy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