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찬민 시장 취임 1년만에 용인시의 ‘재정 정상화’ 선언이 임박했다.
‘돈먹는 하마’의 오명 속에 재정난의 양대 주범으로 꼽힌 역북지구도시개발사업이 본궤도에 진입했는가 하면 수천억원대의 용인경전철 부채의 올해 내 청산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27일 용인시에 따르면 시는 제2차 추가경정예산안에 경전철 지방채 상환액 812억원 등 총 1천340여억원의 예산을 증액 편성해 오는 9월 임시회에 상정할 계획이다.
이 지방채는 2012년 4월 기획재정부로부터 5천153억원 발행을 승인받아, 올해까지 4천341억원을 상환하고 남은 잔액 전부다.
앞서 시는 지난 2011년 용인경전철(주)과의 국제중재심판에서 패소해 건설비용 5천159억원과 기회비용(운행을 못해 발생한 손실비용) 2천672억원을 배상해야 했다.
시는 지방채를 발행해 건설비용을 모두 갚았고, 기회비용 2천836억원(이자 포함)은 용인경전철 신규 투자자를 모집해 30년 분할 상환하는 방식으로 전환해 해결했다.
또 경전철 사업 과정에서 발생한 부채로 그동안 직원들의 수당을 줄이고, 각종 사업을 축소하거나 연기하는 등 긴축 재정을 펼쳐왔다.
시가 이번 추경에서 812억원을 상환하면 ‘경전철 빚’을 모두 청산, ‘재정 정상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정찬민 시장의 채무 제로화 계획에 따라 우선 경전철 지방채 812억원의 조기 상환 계획을 세우고 있다”며 “다만 SOC투자사업 등이 장기 지연돼 사업 추진에 차질이 빚어진만큼 종합적으로 검토해 지방채 상환 규모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용인경전철은 총1조32억원이 투입돼 기흥역에서 전대·에버랜드역(18.1㎞)까지 총 15개 역사가 설치돼 지난 5월 누적 승객 1천만명 시대를 열었고, 현재 1일 평균 이용객 3만명 육박 등 점차 느는 추세다.
/최영재기자 cy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