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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연 “유연근무제 도입 확대” 제안

대중교통 이용자 안전위해
출퇴근 시간 혼잡도 완화
차내 마스크 착용 등 실천도

코로나19 이후 경제가 정상화 되면 유연근무제 도입 확대와 경기도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 공급 확대 및 이용·운행 원칙을 시행하자는 의견이 발표됐다.

24일 경기연구원은 코로나19로 변화된 통행방식과 교통 트렌드를 진단하고, 향후 대중교통 혼잡률 관리 방안을 담은 ‘코로나19 이후 교통정책은 효율성에서 안전성으로’를 발간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중교통 이용자가 급감했으며, 국내 31번째 확진자 발생 후인 3월 첫째 주 경기도 시내버스 이용자는 전년 대비 43.1%까지 감소했다.

또 코로나19로 서수원-의왕 고속화도로 평일 교통량은 전년 대비 최대 11.2% 감소하고 주말 교통량은 전년 대비 최대 25.0% 감소했다.

세계 대도시는 코로나19로 ▲버스 이용자의 앞문 탑승 금지와 운전자 보호 격벽 설치 ▲임시 자전거 도로 공급 ▲차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등 대중교통 이용 원칙 마련과 같은 대중교통 안전성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보고서는 코로나19 이후 교통 트렌드 변화로 ▲택배량 증가, 통행량 감소 ▲대중교통 선호도 감소, 승용차 선호도 증가 ▲도심지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자 증가 ▲주말 간선도로 승용차 교통량 급증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에 대한 정부 예산 감소를 꼽고 있다.

특히 해외 관광 수요가 국내 관광으로 전환돼 주말의 지역간 승용차 통행량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재난지원 지출 확대와 경기침체로 인한 세수 감소는 SOC 사업 예산 삭감으로 이어져 대중교통 차내 혼잡률 완화 및 신도시 입주를 고려한 대중교통의 적기 공급헤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는 대중교통 수단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3가지 의무사항 ▲차내 마스크 착용 ▲운전자 안전 격벽 설치 ▲차량 방역 결과 차량 내 공고와 3가지 권고사항 ▲후문 승·하차 ▲차내 이야기 또는 통화 금지 ▲차내 소독제 비치 등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김채만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수도권 광역·도시철도는 혼잡률이 높아 코로나19 이후 통근자가 대중교통을 안심하고 이용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대중교통 혼잡룰 완화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제정상화 시 유연근무제 도입을 확대하여 출퇴근 통행량을 감소시키고, 경기도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 공급을 확대하며, 대중교통으로 이용자의 안전한 회귀를 위해 대중교통 이용 및 운행 원칙을 시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한솔기자 hs6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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