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도 한달이 훌쩍 지났다. 매년 이맘때면 그해의 할 일에 대한 계획 다듬기와 실행 준비에 여념이 없을 때다. 그러나 올해는 예년과 다르다. 다가오는 시간에 대한 예측과 전망이 암흑 속에 있는 것 같다. 코로나19 때문이다. 그러나 트랜드 읽기는 꼭 필요하다. 작년 2월부터 시작된 코로나19는 각 분야에 걸쳐 많은 변화를 가져왔고, 관광은 유독 심했다. 2020년의 여행 트렌드는 ‘주말보다 평일’, ‘성수기보다 비수기’, ‘관광지보다 소도시’, ‘대규모보다 소규모’의 키워드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이 키워드의 근간은 안전이다. 안전 확보의 최선책은 대면의 최소화이며, 이런 영향은 여행 전반에 걸쳐 변화를 가져왔다. 작년 일주일 중 숙박가격이 가장 비쌌던 요일은 주말이 아니라 수요일이었다. 주말을 피해 주중인 수요일에 여행을 떠난 이들이 많았던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우리가 관광지라 할 수 있는 대도시를 벗어나 지역 소도시로 향하는 이들도 많았다. 여행지 선택에서 그동안의 지명도보다는 안전과 개인의 취향이 점차 중요해짐을 알 수 있다. 최근 여행의 핵심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는 ‘기억할만한 관광경험(MTE:Memorable Tourism Experi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에 따라“전 세계 관광산업의 직접 일자리는 1억~1억 2000만 개가 사라질 것”이며, “피해액은 9000억~1조2000억달러(약 977조~1300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세계관광기구(UNWTO) 전문위원인 하비에르 루스카스의 전언이다. 국경봉쇄에 가까운 여행제한으로 해외 입국자의 급격한 감소를 주요 원인으로 분석했다. 11월 1일 기준으로 전세계 75% 국가가 여행제한령을 완화했지만, 25% 정도는 여전하다. 유럽보다는 아시아·태평양 국가에서 그 기조가 더 뚜렷하다고 전했다. 코로나19는 해외관광뿐만 아니라 국내여행에 대한 심리도 악화시켰다. 제약받은 여가활동은 국내여행 49.6%, 친구/동호회 모임 45.6%, 영화관람 44.6%의 순이었다. 최근에 이 같은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한 관광산업의 몸부림이 있다. 먼저 무착륙 해외관광이다. 국내 항공사들은 이달부터 잇달아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A380부터 LCC(저비용 항공사) 기종까지 다양하다. 하늘 위에서 한반도와 인근 해역을 관람하고 면세품까지 구매할 수 있다. 면세품은 1인당 600달러 한도로 오프라인과 온라인 면세점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그동안 국토교통부 등 관련 부처와 항
코로나19가 일상을 바꾸고 있다. 대부분의 경제활동도 침체기다. 정부도 민간도 회복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그럼에도 경제활동 주요지역의 유동인구는 확연히 줄어들었다. 경제침체에도 이를 대체하는 활동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대체재 기능의 대표적인 곳이 골목상권이다. 송리단길, 용리단길, 연리단길, 행리단길 등이 대표적이다. ○리단길이라고 하는 골목상권은 전국에 30∼40여 개에 달하고 있다. 골목상권은 크게 지역 또는 장소의 정체성을 담고 있는 커뮤니티 기반과 자본의 유입으로 운영되는 특수목적 골목상권으로 구분할 수 있다. 최근 들어 골목상권이 심상치 않다. 커뮤니티 기반의 골목상권보다는 특수목적 상권에서 특히 그렇다. 이 현상은 비단 현재가 아니다. 작년 골목상권의 시초라 할 수 있는 경리단길에서 이미 나타났다. 경리단길의 문제는 이미 언론이나 방송에서 여러 차례 다룬 적이 있다. 우리 사회를 이루는 모든 것은 생애주기가 있다. 인간의 생명뿐만 아니라 제품, 관광지도 마찬가지다. 골목상권과 유사한 관광지 생애주기는 버틀러(Butler)의 이론이 일반적이다. 시간에 따른 관광객의 변화 등을 기초로 총 6단계(탐색, 참여, 개발, 강화, 정체, 쇠퇴 및
코로나바이러스(COVID)라는 미물(微物)이 참 많은 것을 바뀌게 했다. 사회 전반을 중지시킨 현재의 우려스러움과 또다시 닥칠 미래의 불안감이 상존하고 있다. 우리는 코로나19를 그리고 이에 따른 경제불황을 걱정하고 있다. 그러나 더더욱 큰 걱정은 기후변화이다. 기후변화는 앞으로 코로나19 같은 질병을 계속 발생시킬 것이라는 학자들의 예측이 미래를 불안하게 만든다. 지금까지 발생했던 신종 인프루엔자A(H1N1), 메르스(MERS),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그리고 코로나19의 추이를 본다면 미래 학자들의 예측이 헛보이지는 않는다. 요즈음 미래예측(future forecasting)이라는 단어의 생소함보다는 중요성으로 느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시대적 상황인 것 같다. 지금은 포스트코로나(post corona)를 예측하고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로나19는 우리 사회의 전반뿐만 아니라 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축제 또한 변화를 거스를 수 없는 한 분야이다. 2019년도는 아프리카 돼지열병으로 2020년도는 코로나19로 우리가 생각하는 정상적인 축제는 개최할 수 없었다. 올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40여 개의 문화관광축제가 대부분 취소 또는 대안적
눈 속에서도 피는 꽃이 있다. 포털에 찾아보니 ‘영원한 행복’이라는 꽃말을 가진 복수초(福壽草)가 대표적이다. 주목을 받는 이유는 삶에 지친 이 시대의 사람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때문이다. 사회 전반이 어렵다. 희망이 필요한 시기다. 관광과 관련된 항공사, 여행사의 구조조정이니, 폐업이라는 소식이 자주 들린다. 관광의 기반(관광매체)이 없어지고 있다. 코로나19가 종식되더라도 기반이 회복된 후 관광은 재개될 수 있다. 관광은 구성요소인 주체(관광객), 객체(관광자원), 매체(여행정보, 여행사, 항공사 등)가 유기적으로 작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걱정이다. 그렇다고 모두 손을 놓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일부 지자체는 관광업계에 지원했던 기준을 대폭 완화하고, 코로나 시대에 발맞추어 사업을 변경하여 추진하고 있다. 국내 관광객을 유치했을 경우 여행사에 숙박비와 체험비, 차량임차비를 지원하는 대상을 20인에서 8인 이상으로 완화하고, 입식 관광식당으로 전환을 추진 중인 음식점 시설개선사업도 기존 80석 이상 규모의 식당에서 40석 이상으로 기준을 낮췄다. 축제나 행사 개최, 국내외 관광박람회의 홍보관 운영도 대면을 최소화하고 온라인 등의 비대면 방식으
길고 긴 어둠 속의 터널을 속절없이 지나는 것 같다. 최근 동향으로 점쳐지고 있는 가을 대유행이 한 발짝 더 현실처럼 느껴진다. 원하지 않지만 인정할 수밖에 없는 일상이 되어버린 코로나19이다. 코로나19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송두리째 변화시키고 있다. 관광산업 또한 전 세계가 멈춰있다. 관광과 관련된 경제분야의 손실은 막대하다. 최근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발표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관광업종 30개 상장사(Tourism Stocks-30, 여행, 호텔, 렌터카, 항공, 카지노, 면세점 등 관광 및 연관산업 상장사 30곳)의 주가는 코로나 첫 확진자가 발생하기 직전인 1월(69조806억 원)과 비교해 8월 시가총액은 57조103억 원으로 약 12조703억 원, 17.5%가 감소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하늘길과 바닷길이 끊기면서 국제관광(international tourism)이 막혀 있는 것도 큰 영향요인이다. 대안은 국내관광(intrabound tourism)을 통한 내수시장의 활성화로 귀결되었다. 초기 코로나19의 확산은 국내여행에 대한 심리를 악화시켰다. 코로나19로 제약받은 여가활동은 국내여행 49.6%, 친구
국제관광에서 변하지 않는 정론이 있다. 국가 간의 거리이다. 여행의 경우 거리는 비용 결정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여행거리가 멀어질수록 교통비용(거리와 관련 있는 항공료, 승선료 등)은 증대되고 이에 따라 관광수요는 감소하게 된다. 이 때문에 한국과 중국, 일본은 해외관광객 송출과 유입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1차 타겟시장이다. 최근 몇 년 사이에 국가 간의 정치, 경제, 사회의 변화에 따라 한중일 3국의 관광시장은 요동쳤었다. 현재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멈춰있는 상태이다. 한중일 관광대전 1차전은 사드(THAAD,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에 따른 한한령 이전으로 볼 수 있다. 한한령은 2017년 3월에 한국의 사드 배치를 이유로 중국 정부의 한국 단체 여행상품 판매금지에서 시작되었다. 한국관광 금지령이 내려진 직후부터 중국 최대 여행사인 씨트립을 비롯해 취날왕, 투니우 등의 중국 대형 여행사들이 한국관광상품 판매를 전면 중단했다. 이에 따라 중국인 관광객 수가 급감하고, 숙박업, 도소매업, 쇼핑업 등 관광업계의 매출이 감소하는 등 심각한 패해를 입었다. 이전까지 우리나라는 일본보다 해외관광객 유치에서 앞지르고 있었다. 그러나 모든 현상은 상반되는
SF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상상의 내용이 현실이 되고 있다. 눈에 보이지도 않는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꼼짝달싹 못 하게 옥죄고 있다. 그 위력은 실로 대단하다. 하늘길, 바닷길도 멈추게 했다. 사실상 관광을 포함한 전 세계의 인적교류를 전면 차단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코로나19로 인한 전 세계 여행·관광산업에서 1억 80만 개의 일자리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고 세계여행관광협회(WTTC:World Travel & Tourism Council)는 전망하고 있다. 코로나 확산 이후 전 세계의 관광시스템이 단 순간에 무너지고 있다. 최근 유럽연합(EU)의 그리스, 이탈리아, 터키 등에서는 내달부터 코로나 확산방지를 위해 제한했던 외국인 관광객 입국을 솅겐협정(Schengen Agreement, 유럽국가 간 자유로운 이동을 보장하는 국경통행 자유화 협약) 가입국을 대상으로 우선 단계적으로 허용하겠다고 발표하고 있다. 우려가 있지만 고육지책(苦肉之策)이다. 유럽연합의 평균 국내총생산(GDP) 중 관광업의 비중은 10%이며, 고용인구는 12%에 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막연하게 코로나19가 종식되는 시점까지 기다릴 수 없다. 지금 이 시각에도 관광의 시스템은 무너지
걷잡을 수도 없다. 끝도 없다. 예상도 안 된다. 절체절명의 위기다. 관광산업의 현실이다. 장소 또는 공간의 이동이라는 관광의 특성상 어느 정도는 예상했지만, 피해는 상상 이상이다. 단지 피해의 수준을 넘어, 관광산업 전반의 몰락으로 치닫는 분위기이다. 코로나19의 팬데믹(Pandemic, 전염병의 세계대유행) 선언은 특정 국가의 특정 산업이 아닌, 전 세계적으로 경제 전반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산업마다 고유의 특성이 있어 피해 유형과 정도가 다르다. 지금은 피해의 규모뿐만 아니라 회복의 관점 또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먼저 관광관련 산업체의 현 실정을 보고자 한다. 지난 17일 한국여행업협회(KATA)에 따르면 국내 첫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나온 1월 20일부터 이달 10일까지 폐업을 신고한 여행사가 192곳이다. 하루 평균 여행사 2곳이 문을 닫은 셈이다. 그러나 이 수치는 법적으로 폐업신고를 마친 상태를 말한다. 지난달 주요 여행사의 패키지 송출객 수 증가율은 모두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하나투어와 모두투어의 지난달 송출객 수 증가율은 각각 -99.0%, -99.2%를 기록했다. 예약률도 부진하다. 대형 여행사의 이달과 다음달 여행 예약률은
지난 12일 결국,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에 대해 팬데믹(Pandemic, 세계대유행)을 공식 선언했다. 이날 브리핑에서 WHO 사무총장은 ‘신종 코로나19가 팬데믹이라고 판단 내렸다’며 ‘팬데믹은 가볍게 쓸 수 있는 말이 아니며, 잘못 사용하면 비이성적인 공포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했다. 이제는 일부 국가가 아니라 전 세계적인 문제로 인식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유럽의 대표적인 관광대국인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도 직격탄을 맞았다. 이들 국가의 국내총생산(GDP)의 약 14%는 관광산업에서 발생한다. 이탈리아는 세계적인 오페라 명소인 밀라노 라스칼라 극장을, 프랑스는 세계 3대 박물관 중 하나인 파리 루브르박물관을, 스페인도 마드리드의 레이나 소피아 미술관을 폐쇄했다. 여행객들로 인한 감염사례가 적지 않아 재개장 시기는 장담할 수 없다. ‘관광 대국의 비극’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다. 유럽보다 더 빨리 시작된 우리나라의 피해는 더욱 심각하다. 최근 아시아개발은행(ADB)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매출감소가 최대 4조 원에 육박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신흥 아시아국가들의 경제적 충격’ 보고서에서 과거 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