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8일 “의회 파행에 책임지고 양우식(국힘·비례) 도의회 운영위원장은 사퇴하고 국민의힘은 결단해야 한다”고 강력 촉구했다. 민주당 도의원들은 이날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안의 원인을 제공한 당사자 양 위원장은 그 어떤 책임 있는 행동도 보이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양 위원장 성희롱 발언으로 경기도지사 비서실·보좌기관이 문제를 제기, 운영위원회의 행정사무감사에 불출석하면서 파행 사태가 벌어졌다. 도의회는 도에 행정사무감사 파행에 따른 책임을 묻는 등 항의를 이어갔고 조혜진 도 비서실장이 사임한 데 이어 김동연 도지사가 유감을 표명한 바 있다. 이들은 이와 관련 “의회 파행 사태에 대해 지난 5일 김 지사가 공식적으로 사과했고 조혜진 비서실장은 책임지고 사퇴했다”며 “집행부는 분명한 형태로 책임을 인정하고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도지사가 의회에 사과하고 비서실장이 직을 내려놓는 상황에까지 이르렀다면 의회의 책임 또한 그에 상응하는 수준으로 뒤따라야 한다”며 “그럼에도 원인을 제공한 위원장이 직을 유지한 채 침묵으로 일관한다면 이는 사태 해결이 아닌 갈등의 장기화이자 책임 회피에 불과하다
경기도 공공산하기관들이 스타트업 혁신에서부터 농수축산물 생산, 골목상권 소비·유통까지 경기지역 경제 성장 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협력에 나섰다. 경기신용보증재단(이하 경기신보)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 경기도농수산진흥원, 경기도주식회사는 8일 경기신보 본점에서 ‘경기도 지역 상생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시석중 이사장과 김현곤 경과원장, 최창수 도농수산진흥원장, 이재준 경기도주식회사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각 기관의 수립 계획과 핵심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상호 협력 구조를 구축하기로 했다. 앞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공공기관 협업을 통한 도민 체감형 정책’을 추진함에 따라 경기신보 등 각 기관은 지난 10월 ‘경기도 유망성장기업 지원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4자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협업 모델을 확장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경과원은 창업혁신공간 입주기업과 창업지원사업 참여기업 등 스타트업을 ‘경기도 지역 상생 육성기업’으로 포함할 계획이다. 도농수산진흥원은 경기 우수 농수축산물 G마크 선정 기업과 농수축산 관련 기업을, 도주식회사가 배달특급 가맹점 등 지역 골목상권 소상공인을 각각 지원할 예정이다. 경기신보의 경우
윤종영(국힘·연천) 경기도의원은 8일 연천군의 그린바이오산업 육성지구 최종 선정에 관해 “내년도 예산 심의가 한창 진행되고 있어 그린바이오산업 육성지구 조성과 직결되는 연구용역비 등 필수 예산을 신속하고 확정적으로 반영하는 작업이 최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윤 도의원은 이날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회의실에서 그린바이오산업 육성지구 최종 선정에 따른 후속 추진체계를 점검하기 위해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다. 이번 회의에는 경기도 바이오산업과, 농업정책과, 경기도농업기술원, 경기도종자관리소 등 관계 부서가 참석했다. 윤 도의원은 “육성지구 지정은 단순 지정이 아니라 향후 10년 이상 경기 북부 바이오·농생명 산업의 기반을 다지는 핵심 전략 과제인 만큼 실무부서의 전문적 식견이 예산과 사업기획 단계에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유기적인 부서 간 협조체계가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연구용역 과업지시서를 작성할 때 관련 부서에서 의견을 적극 제시해 긴밀히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참석 부서들은 ▲육성지구 내 연구·산업 인프라 구축 가능성 ▲농업생명자원 활용 전략 ▲종자산업 연계 방안 ▲지역특화 작물 기반 확대 방향 등을 내부적으로 검토한 뒤 이번 달
박재용(민주·비례) 경기도의원은 8일 경기도의 내년도 본예산안 복지 부문 편성에 대해 “경기도 복지정책 방향성과 맞지 않을 뿐 아니라 민심까지 뒤흔든 충격적 편성”이라고 비판했다. 박 도의원은 이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에서 “도 복지국 자체사업 예산이 전년 대비 1305억 원(43%) 감액되고, 1억 원 이상 사업 중 207억 원이 일몰 처리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경기침체가 심화될수록 복지 수요는 증가하고 복지 의존층 역시 확대된다”며 “그런 상황에서 세수 부족을 이유로 복지예산을 대폭 줄이는 것은 가장 취약한 도민의 삶과 권리를 위협하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박 도의원은 본예산이 12개월 운영 기반을 갖추지 못한 채 상당 부분을 추경에 의존하도록 설계된 점도 지적했다. 그는 “추경 논의가 9월 전후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수행기관과 사회복지 종사자들은 이미 인건비와 사업 지속 여부에 대한 불안을 겪고 있다”며 “이는 행정 책임을 뒤로 미루는 방식이며 정책의 신뢰성과 예측 가능성을 크게 훼손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또 “일자리 연계형 복지사업을 9개월만 본예산에 반영하고 나머지 3개월을 추경에 맡기는 방식은 결국 종사자들에게 ‘9개월짜리 일자리’만
더불어민주당은 8일 법조계 안팎에서 위헌 논란이 일고 있는 내란전담재판부 설치법과 법 왜곡죄 등에 대해 각계 각층의 의견을 추가로 듣기로 하는 등 속도 조절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9일 본회의에 해당 법안들을 상정키로 했던 당초 일정을 다소 늦추기로 했지만 필요성 자체에는 공감대를 형성했고 연내 처리 가능성도 변함이 없음을 시사했다. 김현정 원내대변인은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정책의원총회 후 브리핑을 통해 “내란전담재판부 설치와 법 왜곡죄 등 사법개혁에 대해 논의한 결과 전문가들의 자문과 각계 각층의 의견을 수렴해 다음 의총에서 재논의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변인은 “내란전담재판부 설치가 필요하다는 인식에는 이견이 없었다”며 “그동안 윤석열을 구속 취소하고 재판을 지연하며 영장 기각이 계속되는 등에 대한 우려 목소리는 분명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소위 내란죄는 역적죄인데 일반 형사재판처럼 진행하는 것에 대한 비판적이 시각은 모두 있었다”며 "하지만 일부에서 제기된 위헌성 논란과 관련해 ‘상대방에게 빌미를 줄 필요가 있느냐’, ‘충분하게 검토해서 그런 소리들을 아예 없앤 상태에서 법안을 처리하는 게 좋지 않느냐’는 의견이 있었다“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은 8일 내년 6·3 지방선거에서 기초의원 비례대표 후보 선출 시 100% 권리당원 경선을 상무위원 50%·권리당원 50%로 수정하기로 했다. 정청래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방선거 공천에 관한 당헌 개정안은 수정안을 발의해 신속하게 (당무위·중앙위에) 재부의해서 처리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고위는 이날 광역의원 비례대표 후보는 권리당원 100% 투표 반영을 유지하되, 기초 비례 후보 선출에 한해 상무위원 50%·권리당원 50%의 투표를 반영하기로 수정 의결했다. 이는 광역·기초 비례 모두 ‘권리당원 투표 100%’로 추진했던 당헌·당규 개정안이 지난 5일 중앙위원회에서 부결된 데 따른 조치다. 정 대표는 “이번 투표에서 공천룰 개정이 담긴 당헌·당규 개정안은 찬성률(80%와 73%)로 보면 통과가 됐겠지만 투표 참여 저조로 무산됐다”며 “중앙위의 결정을 존중한다. 당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했다. 이어 “당원 주권 정당의 오랜 꿈이었던 1인1표제는 이번에는 재부의하지 않기로 했다”며 “그러나 꿈조차 포기할 수 없다. 나라의 주인이 국민이듯 당의 주인은 당원이다.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는 당원에게 뜻을 물어 길을 찾겠
경기여성단체연합,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 33개 경기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양우식(국힘·비례) 운영위원장의 성희롱 발언에 대해 늑장 대응으로 일관한 경기도의회를 규탄하고 나섰다. 7일 경기 시민단체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5일 긴급입장문을 내고 “도의회는 성희롱으로 기소된 양 위원장에 대해 징계는커녕 운영위원장직 유지와 의사진행을 용인한 채 행감 거부를 이유로 도지사 비서실장에게만 책임을 떠넘기며 사퇴를 압박해 결국 사퇴에 이르게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양 위원장의 성희롱 발언으로 경기도 공무원들은 문제 제기하며 행감을 거부해 거센 반발에 부딪혔고 그 결과 조혜진 도 비서실장이 사임한 바 있다. 이에 이들은 양 위원장을 사태의 원인이라고 지목하며 그에 대해 아무 조치 취하지 않은 도의회를 직격했다. 이들은 “도의회 직원 성희롱 사건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피고인 신분의 양 위원장이 상임위원장으로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겠다고 고집한 것이 이번 사태의 출발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사태의 모든 원인은 직원을 성희롱한 양 위원장에게 있음에도 도의회는 제 식구 감싸기로 일관하며 어떠한 실질적 조치도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오히려 “행정사무감사 거부를
내란전담재판부 설치를 두고 여야는 7일 극심한 대립 양상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차질 없는 재판부 설치 강행을 예고했고 국민의힘은 사법부 길들이기라며 비판했다. 조승래 사무총장은 이날 중앙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내란 세력에 대한 근본적이고 신속한 청산을 요구하는 국민의 요구를 받들어 내란전담재판부 설치를 차질 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법원도 법원장 회의를 통해 12·3 비상계엄이 위헌적이라고 밝힌 만큼 국민적 요구에 화답해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신속하고 전문적인 내란 재판 진행을 통해 국민의 걱정을 더는 내란전담재판부법 등 핵심적 개혁 과제를 순차적으로 처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위헌성 논란에 대해 조 사무총장은 “내란전담재판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분들 내에서도 위헌성 시비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있는 건 분명한 사실”이라면서도 “처리 직전까지 면밀한 검토를 진행할 것이고, 걱정을 불식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필요하면 보완도 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내란전담재판부가 내란전담재판을 신속·철저·근본적으로 하고자 하는 취지”라며 “그렇지 않을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불식되도록 조치를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추진했던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 당헌 개정안이 5일 최종 부결됐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중앙위원회의를 열고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표 반영 비율을 1 대 1로 변경하는 당헌과 지방선거 공천 룰 변경에 대한 당헌 개정안 2건 모두 투표 결과 최종 부결됐다고 밝혔다. 중앙위원 총 596명 중 373명(62.58%)이 참여한 가운데 1인 1표제 개정안은 찬성 271명(반대 102명), 지방선거 공천 룰 변경 개정안은 찬성 297명(반대 76명)으로 각각 부결됐다. 당헌 개정안이 통과하려면 재적 중앙위원(596명) 중 과반(299명)의 찬성을 얻어야해 결국 과반 확보에 실패한 것이다. 정 대표의 핵심 공약이 부결되면서 리더십도 타격을 입게 됐다. 정 대표는 이날 표결 후 기자 간담회를 열고 “당원들이 매우 높은 지지율을 보인 1인1표 당원주권 당 개정안이 부결돼 거듭거듭 당원들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이재명 정부의 국민주권시대에 걸맞은 당원주권시대에 대한 열망은 여기서 멈출 수 없다”며 “강물이 바다를 포기하지 않듯이 1인 1표 당원주권정당의 꿈도 여기서 포기할 수는 없다”고 강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4일 민생경제 현장투어차 방문한 양평군에서 군 최초 산업단지 ‘양동 일반산업단지’를 차질 없이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날 양평군 양동문화센터에서 열린 양동 일반산업단지 주민간담회에 참석해 “양평은 자연보전권역으로 지정돼 산업단지가 하나도 없었다. 그래서 양평군 역사상 최초의 산업단지를 이곳 양동에 만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필요하다면 산업단지에 앵커기업이 올 수 있도록 경기도와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며 “양평을 물 좋고, 산 좋고, 환경 좋고, 사람 좋은 것에 더해 기업과 산업들이 발전할 수 있는 곳으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자연보존권역은 6만㎡ 이하로 개발할 수 있게 돼 있지만 연접개발이라는 것이 있어 인근 6만㎡ 산업단지를 여러 개 묶어 30만㎡까지 개발할 수 있다”며 “양동산업단지를 개발하면서 주민들이 원하면 연접해 있는 산업단지를 추가 개발하는 계획까지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김 지사는 지난해 2월 ‘경기동부 SOC 대개발’을 기조로 선포한 바 있어 도는 체계적 산업단지 조성과 불합리한 규제 개선을 하며 지역균형개발을 본격화해 오고 있다. 지난해 10월 양평군과 GH는 ‘양